박순덕
Park Soon-duk / 朴順德
출생·사망
1954 ~
대표분야
편집
데뷔작품
길소뜸 1985
활동년대
1970, 1980, 1990, 2000, 2010

필모그래피 (188)

더보기
사운드팀 :
헐리우드키드의 생애 (정지영, 1994) 사운드편집  
편집 :
젊은 날의 초상 (김응천, )   
화장 (임권택, 2014)   
혜원아, 사랑해 (김기현, 2011)   
달빛 길어올리기 (임권택, 2010)   
내 남자의 순이 (김호준, 2010)   
우동 한 그릇 (김승희, 2008) 편집  
미친 거 아니야?! (김석곤, 2007)   
천년학 (임권택, 2006)   
홀리데이 (양윤호, 2005)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영화일을 시작하기 전에 특별히 영화에 관심이 있었던 적은 없다. 우연한 기회에 같은 동네에 살고 있던, 김창순 편집기사님을 만나면서 그 분 수하에서 편집일을 배우게 되었다. 10년정도 수업을 쌓아 85년 임권택 감독의 길소뜸으로 데뷔했다.
주요 영화작품
길소뜸(1985,임권택감독)
씨받이(1986,임권택감독)
아다다(1987,임권택감독)
비창(1987,유영진감독)
감자(1987,변장호감독)
깜동(1988,유영진감독)
아제아제바라아제(1989,임권택감독)
장군의 아들(1990,임권택감독)
낙타는 따로 울지 않는다(1991,이석기감독)
개벽(1991,임권택감독)
명자 아끼꼬 쏘냐(1992,이장호감독)
결혼이야기(1992,김의석감독)
하얀전쟁(1992,정지영감독)
서편제(1993,임권택감독)
헐리우드키드의 생애(1994,정지영감독)
장미빛 인생(1994,김홍준감독)
태백산맥(1994,임권택감독)
엄마와 별과 말미잘(1995,유현목감독)
테러리스트(1995,김영빈감독)
축제(1996,임권택감독)
귀천도(1996,이경영감독)
홀리데이 인 서울(1997,김의석감독)
창(1997,임권택감독)
남자이야기(1998,심승보감독)
물위의 하룻밤(1998,강정수감독)
실락원(1998,장길수감독)
침향(1999,김수용감독)
춘향뎐(2000,임권택감독)
가위(2000,안병기감독)
리베라메(2000,양윤호감독)
애착작품 및 사유
물론, 임권택 감독님의 '서편제'가 가장 애착이 간다.'서편제'는 모든 면에서 힘들었던 작품이다. 사운드도 대부분이 국악으로 입혀졌기 때문에 화면을 고려할 때 이전의 영화와는 다른 부분에서 많이 고민했고, 자칫 지루할지도 모르는 롱테이크에 대해서도 감독님과 많은 얘기들을 나누었다. 결과적으로 흥행에 성공했을때 일종의 환희를 느꼈을 정도로 보람있는 작품이었다.
영화속 명소
촬영현장을 자주 방문하는 분야가 아니어서 잘은 모르겠고, 서편제에서 구비구비 내려오던 언덕길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호남의 어느 곳이라고 하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편집에서 중요한 것은 영화 드라마 전체의 짜임새를 보는 일이다. 이 작업이 선행된 후에야 흐름에 따른 강,약의 조절등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서스펜스한 내용의 영화가 일반 드라마 보다는 리듬감이 있는 편집을 필요로 할때가 많다. 많은 영화를 편집했지만 아직 긴박감있는 서스펜스물은 해보지 못했다. 기회가 닿는대로 짜임새 있는 편집을 요하는 서스펜스 영화를 한 번 해보고 싶다.
수상내역(영화)
문화영화상 편집상 (테러리스트)/
금관상 편집상 (소리여행)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