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 나는 행복하다 2 
친구 - 나는 행복하다 2 ㆍ Happy Friends (Chingu - Naneun Haengbokhada 2) 2001 년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59분
제작사
푸른영상
감독
류미례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0)

더보기

줄거리

첫 번째 이야기. 관악장애인재활센터 '함께사는세상'에는 20여명의 정신지체장애인들이 생활하고 있다. 그 중 자폐인 상훈은 가족들의 무관심 속에서 살아간다. 바쁜 엄마는 센터까지 데려다주지 않고 버스만 태워보내는데 그러던 어느 날, 상훈이 행방불명된다. 가족들은 애닯아하며 상훈을 찾고 평소에 '형이 죽어버렸으면 좋겠다'는 어린 동생도 형을 보고싶어한다. 한참만에 돌아온 상훈을 반갑게 맞이하는 센터 식구들. 이제 아버지는 센터까지 상훈을 데리러온다.

두 번째 이야기. 허중은 구청에서 주관하는 장애인의 날 행사에 달리기 선수로 참여하게 되었다. 봉천9동 대표로 참여한다는 말에 자부심을 가지고 틈틈이 달리기 연습을 한다. 그러나 행사장에 가보니 대회 종목은 그냥 달리기가 아니라 '휠체어 달리기'이다. 그래도 열심히 참여하는 허중. 비록 꼴찌였지만 허중은 장려상을 받고 기뻐한다.

세 번째 이야기. 센터에도 왕따는 있다. 광수는 일을 잘 못하고 기분이 나쁘면 자해를 하기 때문에 다른 회원들이 싫어하지만 집에서는 장손이라 귀하게 여겨 항상 5천원의 용돈을 갖고 다니게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광수는 5천원을 잃어버리고 센터 선생님들과 회원들은 밤늦게까지 회의를 하며 범인을 찾는다. 결국 범인은 경수로 밝혀지는데 세 번이나 돈을 훔친 경수는 제주도 여름캠프를 가지 못하는 벌을 받게 되지만 센터 친구들이 "한 가족이니 데려가자"고 해서 무마가 된다. 경수의 손을 잡아주는 광수. 회원들은 광수형이 돈을 잘 잃어버리니 도와주자며 악수를 한다.

장르
#인권
키워드
#장애인 #재활센터 #정신지체장애 #행방불명 #친구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4)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푸른영상
  • 배급사
    :  푸른영상

풀 크레딧 이미지 (6)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제27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우수작품상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59분 
노트
- 제3회 장애인인권영화제 상영작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