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62

Vol.62 : 2018.06.30

지면 밖으로 떠난 영화 이야기

PDF 다운받기
목차 1. 행사프리뷰
하나 된 울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특별전 이지윤(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파리 예찬: 시네마테크KOFA 영화와 공간 파리 이선우(파리 10대학 박사, 서울대학교 강사)
2. FOCUS
제74차 FIAF 총회 참가기: 프라하에도 남북 화해 무드 정민화(시네마테크부)
2018 SEAPAVAA 참관기: 한국영상자료원, 만장일치로 정회원 신청 승인 정현경(정책기획팀)
3. 이달의 영화
<바람불어 좋은 날>(이장호, 1980) 이우민(일러스트레이터)
4. 해외통신
필름 수집가가 꿈으로 만든 필름 플래닛: 고베영화자료관(고베 플래닛 필름 아카이브) 민슬아(오사카대학 영화학 초빙연구원)
5. 지면 밖으로 떠난 영화 이야기
영화 미디어의 변화: 플랫폼 시프트, 그 격렬한 전쟁터 김형석(영화평론가)
유튜브 영화채널 ‘빨강도깨비’: 사용자 스스로 확대 재생산하는 공유된 놀이터 김학(유튜브 채널 '빨강도깨비' 운영자)
장르영화 팟캐스트 ‘배드 테이스트’: 영화 팟캐스트가 살아남는 법 이성원(팟캐스트 '배트 테이스트' 진행자)
SK B tv ‘영화당’과 ‘무비빅’: 말로 하는 평론, 차별화된 영화 큐레이션 시대를 열다 황우현(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 미디어마케팅팀)
영화 전문 SNS 채널 ‘딩고 무비’: 영화와 세상을 연결하다 신정희(딩고 무비 PD)
온라인/SNS 기반 콘텐츠 제작사 '알려줌': 줄거리 요약 넘어 심층 정보 전달하는 창 박우성((주)알려줌 대표이사)
영화 독립잡지 탐색: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 영화비평을 읽고 싶은 욕망 황희연(영화평론가)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와 영화 담론: 영화 담론과의 숨바꼭질 편집팀
영화 콘텐츠 소비자 인터뷰: 영화를 즐기는 또 다른 방법 편집팀
6. 한국영화사 한 컷
<대폭군>(임원식, 1966): 같은 배역, 다른 배우의 아주 특별한 기념촬영 서혜인(한국영상자료원 보존관리팀)
7.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1911년 10월 1일 토머스 H. 인스, 서부극을 찍기 위해 LA 오렌지 농장을 사다 정성일(영화평론가,영화감독)
8. 한국영화사 100년
임권택의 <짝코>(1980): 장인에서 작가로, ‘한국’영화를 만들다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9.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다재다능한 여감독 2호 홍은원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10. 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배우 문숙 40년 만에 다시 시작된 연기 열정 송영애(한국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11. 아카이브 이야기
카탈로깅이 대체 무엇인지 물으신다면 심슬기(카탈로깅팀)
12. 수집 이야기
<대폭군> 국내 개봉판 수집 이야기  최영진(수집부)
13. 사료관 이야기
<바보들의 행진> 검열서류 해제 김승경(영화사연구소)
14. 걸작의 재발견
송해성의 <역도산>: 징글징글한 육탄전의 기록 백은하(백은하연구소 소장, 영화저널리스트)
15. 주목! 이 한편의 영화
<성혜의 나라> 정형석 감독 인터뷰: 선택하지 않는 편을 선택하다 편집팀
16. 영화를 듣다
<스코어: 영화음악의 모든 것> 들리지만 듣지 않았던 것들에 대하여 최다은(SBS 라디오PD,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팟캐스트 <김혜리의 필름 클럽> 제작)
17. 영화관 밖 영화
독립출판서적 운영진이 본 <행복한 사전>  최지훈(독립출판 매거진 「브로드컬리」 포토그래퍼)
18. 동네 극장의 추억
모래내 은좌극장: 영화를 보는 대신 상상하는 버릇이 시작된 곳 김종현(영화감독)
19. 그들의 케미
<여고괴담>의 지오와 재이: 비판 의식과 초자연현상 가미한 호러 로맨스 듀나(영화평론가)
20. Parent's Guide
에델과 어니스트(2016, 로저 메인우드) 김형석(영화평론가)
21. 편집진의 글
변화 이후의 모습을 상상하며 편집팀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