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63 Next

Vol.63 : 2018.08.31

비트와 리듬의 예술, 편집을 다시 읽다

PDF 다운받기
목차 1. 행사프리뷰
인도영화제: 다채로운 인도영화의 향연 정민화(시네마테크부)
독립다큐 프리즘: 한국 사회 키워드의 단면들 안지은(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관객을 모으는 주술, 만원사례: 명보극장 이야기 이지윤(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2. FOCUS
상암영상도서관: 나만의 문화 ‘소확행’을 즐길 수 있는 곳 서재은(상암영상도서관 사서)
파주영상도서관: 영화에 관한 정보가 가득한 영화 산책 공간 정채윤(파주영상도서관 사서)
3. 이달의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장선우, 1990)  이우민(일러스트레이터)
4. 해외통신
버클리대학교 미술관 & 퍼시픽 필름 아카이브 방문기 조준형(한국영상자료원 연구부 팀장)
5. 비트와 리듬의 예술, 편집을 다시 읽다
디렉팅만큼 중요한 에디팅 김진희(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강사)
영화 스타일의 진보를 견인한 - 편집의 역사 장병원(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남나영 편집기사의 모리편집실을 찾아서 문석(자유기고가)
<나의 특급 형제> 현장편집 정환 기사를 만나다 태상준(영화전문기자)
편집권을 둘러싼 모험 태상준(영화전문기자)
감독과 편집자의 허심탄회한 대화 편집팀
이 영화, 이 편집: 편집으로 살아난 단 하나의 장면들 편집팀
영화 편집 용어 사전 허남웅(영화평론가)
6. 한국영화사 한 컷
<꼬방동네 사람들>(배창호, 1982) 서혜인(보존운영팀)
7.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1912년 ‘일곱 개의 꾀꼬리 목소리’ 지닌 변사 쓰치야 쇼토가 <金色夜叉>의 전설적인 무대를 낭송하다 정성일(영화평론가,영화감독)
8. 한국영화사 100년
변화의 시작 1985~1989년: 배창호의 <깊고 푸른 밤>(1985)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9.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연기파 여배우 최은희: 파란만장한 남북 분단의 희생양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10. 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김종래 감독: 1970년대 군소 영화사의 영화 기획과 지방 흥행 공영민(한국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11. 아카이브 이야기
카탈로깅팀 이야기: 보는 재미가 쏠쏠한 비디오 자료들 고태경(한국영상자료원 카탈로깅팀 인쇄물 카탈로깅 담당)
12. 박물관 이야기
기획전시 ‘옷, 영화를 입다’ 오성지(한국영화박물관 큐레이터)
13. 걸작의 재발견
곽지균의 <겨울나그네>: 통속이라는 단단한 껍질 안에 순수를 내장한 청춘 드라마 이현경(영화평론가)
14. 주목! 이 한편의 영화
<기프실> 문창현 감독 인터뷰 편집팀
15. 영화를 듣다
<브로크백 마운틴>: 여백과 잔향으로 완성되는 음악 최다은(SBS 라디오PD,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팟캐스트 <김혜리의 필름 클럽> 제작)
16. 영화관 밖 영화
여행작가가 본 <베를린 콜링>  이동미(여행작가)
17. 동네 극장의 추억
영등포 경원극장: 홍콩 누아르는 영등포에서 이영종(시나리오 작가)
18. 그들의 케미
<8월의 크리스마스>의 사람과 빛 이다혜(북칼럼니스트, 씨네21 기자)
19. Parent's Guide
여중생 A (이경섭, 2018) 김형석(영화평론가)
20. SNS로 말해요
잃어버린 '독서’를 찾아서 편집팀
21. 편집진의 글
고요함 너머의 또 다른 이야기 편집팀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