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일
Chung Sung-ill / 鄭聖一 / 1959  ~ 
대표분야
평론, 감독, 시나리오
활동년대
1980, 2000, 201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14)

더보기
감독 :
백두 번째 구름 (정성일, 2018)
녹차의 중력 (정성일, 2018)
천당의 밤과 안개 (정성일, 2015)
카페 느와르 (정성일, 2009)

주요경력

1989-92 월간 『로드쇼』 편집장
1993-95 한겨레 영화평
1993-96 영화 음악실(MBC)
1994-97 서울 단편영화제 집행위원
1989- 월간'말'영화평 고정필자
1995- 월간 KINO편집장
2000 전주 국제 영화제 프로그래머
2007 시네마 디지털 서울 집행위원장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영화평론을 하게 된 동기라기 보다는 계기가 된 일이'말'지에서 영화평론을 부탁받고 고정 필자가 되면서 평론을 시작하게 되었고 로드쇼의 편집장을 거쳐 지금의 일을 하기에 까지 이른다. 고등학교 시절 프랑스 문화원에서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점차 영화에 대한 매력이 늘어갔다. 아쉽게도 그 당시 대학에 영화동아리는 있지 않았으며 자료조차 미비하였다. 대학시절인 1978년 한국주재 독일 문화원에서 서울 전체 대학의 학생들이 영화모임을 가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었다. 그 들의 문화를 우리나라에 파급하기 위한 독일문화정책 중의 한가지였지만 영화에 관련된 자료도 거의 없었고 대학내에 영화동아리 하나 가지지 못했던 현실에서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행운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었다.그 때 함께 영화보고 ,느끼고 ,얘기했던 친구들이 강한섭, 박광수, 김의석, 김홍준, 홍기성사단등 지금의 영화계에서 한 몫 하고 있는 인물들이다. 아쉽게도 80년이후 이모임은 해체되지만 그의 영화에 대한 열정은 계속되어 영화 평론가지자 'KINO'라는 영화전문잡지의 편집장인 지금에 이른다.
하고싶은 말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은 물론 해봤다. 그러나 그건 나도, 어느 그누구도 모른다. 왜 영화평론을 꿈꿀까? 차라리 남의 영화를 평하지 말고,직접 영화를 만들어라라고 후배들에게 말하고 싶다. 우리 영화계가 바란다고 바뀌지진 않을 것이가. 의지를 가지고 실행해야지... 영화를 만든다는 사람들이 '영화가 예술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창작들 자신의 영화가 예술이라는 신념 없이 단지 예술영화제나 해외에서 상을 받으려는 속물들이 많다. 따라서 자신의 영화가 예술이라는 신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다른 하나는 영화시장의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지금의 우리 영화는 불투명한 암시장으로 조직되어 있다. 힘들게 제작된 영화에 대한 그 댓가가 공정하지 않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극장에서는 그영화에 몇명의 관객이 들어 왔는지 조차도 확실히 확인되지 않고 확인 조차 하지 않는다.탈세...통합전산망 등의 제도적 보완과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투명한 시장을 바란다.
주목하는 영화인
홍상수:자신의 목소리로 영화를 그려내는 동시대성을 찾은 감독이다 . 자신의 목소리를 찾았기에 자기 영화를 흔들림 없는 가능성을 가진 감독이다.
지지하는 영화인
박광수:영화에 대한 생각이 바른 감독이다. 많은 영화 감독들이 순수하게 영화 만드는 일 외의 다른 많은 것을 바란다. 그러나 박감독은 처음 부터 그랬고 지금까지도 영화를 만드는 태도가 바른 감독이다. 그의 영화하는 모습을 배워야 한다고 본다.
좋아하는 영화인
임권택:그는 우리나라 영화의 아버지라고 생각한다. 임감독은 학교 교육도 많이 받지 않았다. 20대 시절 영화이론책을 보면서 영화를 시작한 그의 지금까지의 모습을 보면 어떻게 한 사람이 영화를 통해 성숙해 가는지를 알게 하는 감독이다. 그를 보면 '영화가 한 인간을 예술가로 만들었구나'라고 생각하게 되고, '그냥 감독이 아닌 작가가 이렇게 탄생하는 구나'를 알게 된다. 우리나라 감독외에 로베르 브레송감독, 고다르감독, 오제하 스치로, 후샤오시엔, 라스폰트리에 감독도 좋아한다. 그밖에 왕가위감독은 열혈남아, 아비정전, 타락천사후 해피투게더로 이어지는 작품속에서 그동안 영화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생각하고 공부했는지를 알 수 있다. 왕가위 감독의 그런 모습에서 그가 여기까지 왔구나 이런 발전을 ... 들에서 피운 그의 영화 예술 세계와 인간으로서 성숙해 가는 그의 모습은 우리나라 임권택감독이 방황하고, 아파했던 것처럼 영화를 통해 차츰 차츰 성숙하는 한 인간을 보여 주었기에 좋아하는 감독이라고 본인은 말한다.
한국영화 발전방안
■ 한국영화의 돌파구
첫째,조직적인 관객운동이 필요하다. 씨네마 테크로의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전체적인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 제대로 된 영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 지를 관객들은 모른다. 한 예로 우리는 제대로 된 화면사이즈에서 영화를 보고 있지 않다. 가운데 있어야 할 사람이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다거나 화면이 잘려져 있다. 그러나 관객은 모른다. 둘째, 예술적인 창작운동이 필요하다. 셋째,지방의 영화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쉬리'같은 경우 개봉되지 않았다. 제도적인 변화와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인 작업의 의의
첫번째, 남의 이야기를 비평하는 작업이 아니라 영화를 만든 창작자인 감독과 그의 영화를 평가하는 관객들을 이어 주는 중계자라고 생각한다. 즉 영화의 복화술사가 되어 감독의 목소리을 관객들에게 전한는 일이다. 물론 감독의 자세가 옳지 못하다면 그를 비판하는 일도 마다하지 않아야 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둘째,위장취업 되어 있는 조직가로서 영화애호가들이 연대할수 있게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적인 예이면서 지금 행해지는 일로서 민주언론 협의회에서 오피니언 리더인 또래 집단들이 영화에 대한 의견을 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고등학교 영화 동아리 에서 강의나 도움을 요청하면 반드시 들어준다. 마지막으로 시간이 닿는 한 지방 대학 총학생회의 의견을 듣는다.수도권의 여건 역시 훌륭하다 할 수 없지만 이에 비해 열악한 지방의 대학생들이 영화에 대한 이해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견해를 지시한다. 세째,영화가 동시대성을 가지고 있으며 도덕적 판단에 의거하여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영화인가를 판단하도록 관객을 안내하는 작업이고 관객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을까를 감독이 알게 하는 '계몽'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은 일부러 시사회때에 영화를 보지 않고 개봉후 일반 관객들과 함께 본다.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서 이다. 때로는 같은 영화를 두,세번씩 보기도 한다
한국영화 발전의 장애물
첫번째는 시스템의 문제라고 본다. 영화가 독점 자본화되어 불합리한 암시장이 조직되어 있다. 몇몇의 기업에 의해 투명하지 않은 자본이 돌고 있다. 둘째 사법적제도의 불합리성을 들수 있다. 영화에 관련된 법이나 심의제 등의 불합리한 제도적인 틀에 의해 한국영화의 발전에 저하되고 있다고 본다. 세째,창조적인 소재가 제한된다. 제도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창조적 소재가 다양하지 않으며 그나마의 소재 마저 제한되어 있다.
저술내역
2002「버스, 정류장」
2003「임권택이 임권택을 말하다」1,2
2003「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2004「오즈 야스지로」
2006「2006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
2007「자전거가 있는 풍경」
2007「2007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
2009「그 삶이 내게 왔다」
2010「언젠가 세상은 영화가 될 것이다」
2010「필사의 탐독」

관련글

더보기
  • [테마연재]그곳에 그들이 있었다: <천당의 밤과 안개>(정성일, 2018) 1 <천당의 밤과 안개>(2018,정성일)는 정성일과 왕빙의 영화들이 함께 머무르며 생성되는 터이자 그곳에 세워질 집을 닮았다. 하지만 이 집엔 설계도가 없다. 구획된 면적과 적합한 수치도 없거니와 중요한 재료도 정해지지 않았기에 완성된 집을 가늠할 수 ... by.박인호(영화평론가) 2019-03-27
  • 임권택의 손과 바르다의 발 올해는 유독 배우들의 육체가 활동하거나 움직임을 멈추는 순간이 그 영화를 지정한다는 느낌을 받은 영화들이 많았다. 배우의 몸이 빚어내는 고요하거나 육중한 리듬, 마찰하거나 돌파하는 신체가 지녔던 파열음의 강도, 장르와 무관하게 육신의 움직임에서 비롯된 ... by.박인호(영화평론가) 2019-01-10
  • [극장]동네 극장의 추억 ② 내가 처음으로 혼자 영화를 보러 다니기 시작한 영화관은 미아리극장이었다. 정확한 주소를 알지는 못하지만 지금의 위치를 설명하자면 지하철 4호선을 타고 길음역에서 내려 7번 출구로 나온 다음 그 길을 따라 50m 정도 올라간 언덕길에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 by.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2011-07-12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