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선 
The Coast Guard (Haeanseon) 2002 년
극영화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95분 2002-11-21 (개봉) 123,633(관람)
제작사
LJ FILM㈜
감독
김기덕
출연
장동건 , 김정학 , 박지아 , 유해진 , 정진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46)

더보기

줄거리

평온해 보이는 동해안의 바닷가. "경고! 밤 7시 이후 이곳을 접근하는 자는 간첩으로 오인되어 사살될 수도 있습니다" 라는 경고판이 서 있다. 남들 노는 시간에 홀로 훈련에 열중하며 간첩을 잡겠다는 각오에 찬 강상병. 어느 날 밤, 군사경계지역 안에서 술이 취한 채 위험한 정사를 벌이던 두 남녀(영길과 미영)가 강상병의 야시경에 잡힌다. 푸르스름한 남자의 등짝을 본 강상병은 두려움에 휩싸인 채 총을 쏘아대고, 남자의 몸은 탄발과 수류탄에 찢겨 흩어진다. 시체를 본 강상병은 하얗게 질리지만 간첩 잡은 해병으로 표창을 받고 휴가를 나온다. 그는 애인 선화에게 민간인을 죽였다는 사실을 고백한다. 강상병은 점점 난폭한 행동을 하다가 마침내 정신적인 장애로 의가사 제대를 하지만 그 후에도 박쥐 부대를 벗어나지 못한다. 한편, 애인을 잃은 미영은 철책선 주위를 맴돌며 야릇한 미소를 흘리고, 돌아온 강상병과 미영으로 인해 해안선은 불안한 기운에 휩싸이기 시작한다.

크레디트 (206)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LJ FILM㈜
  • 배급사
    :  코리아픽쳐스㈜

풀 크레딧 이미지 (35)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 카를로비바리 국제영화제(38회)-국제영화평론가협회(FIPRESCI) 피프레시상, 넷팩상, 카를로비바리상(Prize of the Town Karlovy Vary)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2002-10-23  심의번호 2002-F302  관람등급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상영시간 95분  개봉일자 2002-11-21
개봉극장
메가박스, 대한, 명보, 시네코아, MMC, 허리우드, 중앙, 씨네씨티, 신촌그랜드, 씨티, 서울(서울)
수출현황
싱가포르
삽입곡
(주제곡)노래:정마리/작곡:이병훈
과거는 흘러갔다 - 작사 : 정두수/전오승, 노래 : 백현진
로케이션
격포 당구장, 당산횟집, 바다횟집, 전라북도 변산반도의 위도, 전주, 한국통신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