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64

Vol.64 : 2018.10.31

아름다운 생존: 여성영화인을 돌아보다

PDF 다운받기
목차 1. 행사프리뷰
BFI에는 어떤 보물이 있을까?   정민화(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제8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   안지은(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인터뷰: <시집가는 날> 음성 해설 연출한 백승화 감독   김세연(한국영상자료원 정책기획팀)
2. FOCUS
2018 '찾아가는 영화관’   정시영(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팀)
3. 이달의 영화
<땡볕>(하명중, 1984)   이우인(일러스트레이터)
4. 해외통신
프랑스 국립영상기관 INA 방문기   여선정(파리 3대학 영화학 박사)
5. 아름다운 생존: 여성 영화인을 돌아보다
초창기부터 1980년대까지 여성 감독 5인의 이야기   김경욱(영화평론가)
여성 감독과 프로듀서, 한국영화의 풍경을 바꾸다   조혜영(영화평론가)
여성 영화인 열전 1: 선구적으로 영화에 뛰어들다   심혜경(영화연구가)
여성 영화인 열전 2: 미술감독 류성희   장영엽(씨네21 편집장)
여성 영화인 열전 2: 의상감독 조상경   이화정(씨네21 기자)
여성 영화인 열전 2: 촬영감독 엄혜정   장성란(영화 저널리스트)
여성 영화인 열전 2: 영화음악가 박인영   최다은(SBS 라디오PD,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팟캐스트 <김혜리의 필름 클럽> 제작)
여성 영화인 열전 2: 편집 기사 박곡지   박혜은(영화전문에디터, 전 맥스무비 편집장)
여성 영화인 열전 2: 촬영감독 이선영   정유미(영화저널리스트)
한국영화 현장과 여성 영화인   「영화천국」 편집팀
미투 해시태그 운동, 그 후   송순진(영화전문기자)
여성 영화 단체 & 임순례 감독 인터뷰   황희연(영화칼럼리스트)
6. 한국영화사 한 컷
<여판사>(홍은원, 1962)   서혜인(한국영상자료원 보존관리팀)
7.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1912년 7월 4일 맥 세네트가 슬랩스틱 코미디의 폭소공장(爆笑工場) 키스톤 스튜디오를 세우다   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8. 한국영화사 100년
장선우의 <경마장 가는 길>(1991)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9.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고향보다 제주 사랑한 임원식 감독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10. 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김종래 감독, 두 번째 이야기   배수경(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11. ARCHIVE
‘잘’ 보관하기 위한 카탈로깅   한나리(한국영상자료원 카탈로깅팀)
홍상수 감독이 만든 세상의 박물류   최영진(한국영상자료원 수집부)
천의 소리를 가진 성우 고은정   김승경(영화사연구소)
12. 걸작의 재발견
김기영의 <하녀>: 복원된 흑백 화면이 가리키는 한국 사회의 자화상   이상용(영화평론가)
13. 주목! 이 한편의 영화
<자유연기>(2018) 김도영 감독 인터뷰   장영엽(씨네21 편집장)
14. COLUMN
<팬텀 스레드> <너는 여기에 없었다> 조니 그린우드, 당신은 올해의 영화음악가   최다은(SBS 라디오PD,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팟캐스트 <김혜리의 필름 클럽> 제작)
클래식 평론가가 본 <콰르텟> 오페라의 쇠락, 그 사라져가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유형종(무지크바움 대표, 클래식 음악 및 무용 평론가)
동네에 멀티플렉스가 있지만, 이제 동네 극장은 없어요   오세범(디자인&독립출판 스튜디오 ‘딴짓의 세상’ 대표)
<조용한 가족>의 삼촌과 조카, 최민식과 송강호 그때 그 얼음과 불의 노래를 다시 볼 수 있을까?   백은하(백은하연구소 소장, 영화저널리스트)
살아남은 아이(신동석, 2017)   김형석(영화저널리스트, 전 스크린 편집장)
15. SNS로 말해요
나만 티켓 없어…   「영화천국」 편집팀
16. 편집진의 글
영화의 품이 확대되어온 과정   「영화천국」 편집팀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