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인 드라큐라(Horror of Dracula)

영화 해제

현재통용제명: 괴인 드라큐라
수입개봉명: 괴인(怪人) 드라큐라
원제: Horror of Dracula
제작년도: 1958년
제작사: Universal International (Hammer Film)
감독: 테렌스 피셔(Terence Fisher)
출연진: 크리스토퍼 리(Christopher Lee), 피터 쿠싱(Peter Cushing), 마이클 고우(Michael Gough), 존 반 에이센(John Van Eyssen) 
개봉극장: 중앙극장
개봉일: 1959.07.03.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흡혈귀 영화의 본격적인 출현을 알리는 문구가 대거 사용되었다. “악마냐 사람이냐. 남자의 목덜미를 물어뜯은 미녀의 치한! 특수색채화면에 빛이는 공포와 전율의 괴기거편!” “공포와 전율! 특수색채화면에 나타나는 몸서리치는 사건의 가지가지! 압도적 박력과 스릴라! 한국최초로 공개하게 된 괴기명화!! 임신하신 분이나 심장이 약하신 분은 관람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글자체부터 괴기스런 느낌을 자아내며, 공포영화의 도상이라 할만한 이미지들이 대거 사용되고 있다. 

줄거리: 1885년의 루마니아, 조나단(존 반 에이센)은 드라큘라 백작(크리스토퍼 리)의 도서관 사서로 고용되어 백작의 성에 도착한다. 그러나 성 내부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고, 외출중이라 반겨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내용을 담은 백작의 쪽지만이 식탁 위에 놓여 있다. 그때 한 여성이 조나단 앞에 나타나, 백작이 자신을 성에 가두었다며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사정한다. 그 순간 드라큘라 백작이 나타나 매우 신사적인 매너로 조나단을 맞이하지만 조나단은 그 안에 숨겨진 사악함을 느끼곤 그에 대해 일기장에 기록한다. 이후 조나단은 드라큘라 백작의 실체를 확인하지만 도망치기도 전에 결국 백작에게 공격당하게 된다. 며칠 뒤 조나단의 친구인 반 헬싱 교수(피터 구싱)가 찾아오게 되고, 조나단의 일기를 읽은 교수는 드라큘라 백작과의 지난한 싸움을 벌이기 시작한다. 

NOTE: 브람 스토커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영국의 호러영화이다. 해머 호러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흡혈귀 전설과 드라큘라의 존재를 본격적으로 알렸다. 공포영화가 여름 시즌에 적합한 상업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식한듯한 적극적인 홍보 전략이 사용되었다. 개봉 직후의 신문광고를 통해 상영관인 중앙극장이 국내유일의 냉방시설완비 극장임을 알리고 있고, 흡혈귀 드라큘라의 정체를 둘러싼 퀴즈들을 내고 정답자에게 영화초대권을 보내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괴기물답게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아 연장 상영에 들어갔다. 큰 인기 탓에 사건사고가 벌어지는 일도 있었다. 가령, 영화를 보는 중고등학생을 단속코자 극장에 들어가려던 교외생활 지도교사의 입장을 극장 측이 거절하고 많은 학생들을 뒷문으로 도주케 한 사실이 서울시교육위원회에 보고되고, 교육당국은 학생순화 정책에 협조치 않는 극장에 대해 “따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일갈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영숙(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