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주
Yang ki-zoo / 梁基柱
출생·사망
1940 ~
대표분야
스틸, 배우, 시각/특수효과
데뷔작품
박서방 1960
활동년대
1950, 1960, 1970, 1980, 1990

필모그래피 (326)

더보기
배우 :
외계에서 온 우뢰매 전격 쓰리 작전(외계에서 온 우뢰매 3) (김청기, 1987) 백박사  
스틸 :
깊은 슬픔 (곽지균, 1997)   
축제 (임권택, 1996)   
피아노가 있는 겨울 (조금환, 1995)   
금홍아 금홍아 (김유진, 1995)   
태백산맥 (임권택, 1994)   
차이나타운 2 (박우상, 1993)   
참견은 노~ 사랑은 오예~ (김유진, 1993)   
화엄경 (장선우, 1993)   
서편제 (임권택, 1993)   

수상정보

더보기

주요경력

1999년 한국영화 100인 감독작품 사진전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진을 배웠기 때문에 영화사진을 다루던 사진가게(영화스틸사)에서 일하면서 영화감독이나 촬영감독들의 제의를 받아 조금씩 일을 시작하게 되었음
주요 영화작품
박서방(1960,강대진감독)
마부(1961,강대진감독)
장희빈(1961,정창화감독)
사명당(1963,안현철감독)
여장부(1964,조긍하감독)
요화 배정자(1966,이규웅감독)
산불(1967,김수용감독)
고발(1967,김수용감독)
장군의 수염(1968,이성구감독)
봄봄(1969,김수용감독)
방에 불을 꺼주오(1970,이형표감독)
비전(1970,이형표감독)
분례기(1971,유현목감독)
논개(1972,이형표감독)
무녀도(1972,최하원감독)
토지(1974,김수용감독)
영자의 전성시대(1975,김호선감독)
청춘극장(1975,변장호감독)
꽃순이를 아시나요(1978,정인엽감독)
장남(1984,이두용감독)
오싱(1985,이상언감독)
기쁜 우리 젊은날(1987,배창호감독)
아제아제 바라아제(1989,임권택감독)
장군의 아들(1990,임권택감독)
젊은 날의 초상(1990,곽지균감독)
경마장 가는 길(1991,장선우감독)
째즈빠 히로시마(1992,강구택감독)
서편제(1993,임권택감독)
태백산맥(1994,임권택감독)
금홍아 금홍아(1995,김유진감독)
피아노가 있는 겨울(1995,조금환감독)
축제(1996,임권택감독)
깊은 슬픔(1997,곽지균감독)
애착작품 및 사유
임권택감독의 "서편제"이다. 창이 주로 하는 영화이기 때문에 촬영을 하면서 향상 노래를 하니까 지루함도 없고 편안하고 경쾌해서 작품할때 피로를 안느끼고 재미있게 영화를 끝낸것 같아서...
영화속 명소
장군의 아들에서 영광 법성 바닷가는 장관이 멋있었다. 첫스타트 하느라 고사지내고 촬영을 했던곳이고 또 화엄경에서 지리산 정상은 정상에서 정사장면을 찍을때 비바람이 거세서 찍기 힘들었자만 나중에 보면...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스틸사진은 작품이 어떤 작품이냐에 따라서 스타일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작품이든 순간순간 포착을 해서 작품에 맞는 사진(스틸)을 만드는 것이다.
저술내역
『한국영화 80년』(전2권)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1940년 전라북도 출생. 군상상고 재학 시절 사진관을 운영하던 숙부에게 사진을 배워 스틸사진 찍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문화일보). 초기작인 <단종애사>, <마인> 등 1950년대 작품에서부터 <서편제>, <장미빛 인생>과 같은 1990년대 작품들에 이르기까지 3백 편 이상의 스틸 사진을 찍었다. 1999년 영화진흥위원회 1층 로비에서 “한국영화 100인 감독작품 사진전”을 개최했으며(매일경제), 이와 함께 스틸이미지 3,000여 컷을 수록한 사진집도 출간했다(양기주).

* 참고문헌
매일경제 1999년 11월 25일자 31면.
문화일보 2000년 1월 1일자 17면.
양기주, 『한국영화 80년 (전2권)』, 한국사진문화원, 1999.

[작성: 김한상]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