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47

Vol.47 : 2015.12.24

응답하라 1930한국영화에, 1930년대 경성에 주목하다

PDF 다운받기
목차 1. 시간여행
꿈 (신상옥, 1967)   정민화(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2. KOFA Report
<용서받지 못한 자> 10주년, 그들이 뭉쳤다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도전, 나도 아키비스트!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국내에서 처음 만난 중국 차세대 감독들의 단편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영화를 통해 세계에 알리는 한국의 근대화 풍경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이방인이 기록한 전후 한국과 영화, 「시어도어 코넌트 컬렉션」 출시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영상자료원, 「씨네21」 사진 자료 30만 점 기증받는다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1970~1980년대 최고의 작품 2편을 블루레이로 본다!   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3. 해외통신
토드 헤인스 영화의 원전을 찾아서   홍수경(영화 저널리스트)
4. 특집
한국영화는 왜 1930년대 경성에 주목하는가   강명석(10아시아 편집장)
한국영화사와 1930년대 경성 도시의 광휘와 민족의 아픔이 서린 영화적 공간   박유희(영화평론가)
감독 3인에게 묻다 1930년대 경성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송경원(씨네21 기자)
경성의 재현 ①:<암살>의 미술 콘셉트   류성희(<암살>미술감독)
<청춘의 십자로>로 보는 1930년대 실제 경성: 소비와 유희, 변화와 유행의 신천지   최종현(통의도시연구소소장)
영화 <암살>의 역사적 배경과 1930년대 경성: 경성, 이건 몰랐지?   김정미(시나리오 작가, 역사저술가)
경성의 재현 ②:<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의 미술 콘셉트   한아름(<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미술감독)
최근 개봉했거나 현재 준비 중인 일제강점기 배경 영화들: 모두가 알고 있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시대를 들여다 보다   송경원(씨네21 기자)
5. 주목! 이 한편의 영화
노덕 감독과 주성철 편집장이 말하는 <특종: 량첸살인기>   주성철(영화평론가)
6. 이달의 기증자료
홍성남 평론가의 어머니, 권옥자 기증자료 외   한승상(수집부)
7. KOFA Cinematheque
나루세 미키오 감독의 영화 세계   이용철(영화평론가)
인기 고정 프로그램부터 시네필 ‘취향 저격’ 기획전까지!   정민화(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8. 영화평론가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미국시민이 된 미모 중의 미모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9. 최지웅의 영화포스터 이야기
응답하라 1988   최지웅(영화포스터 디자이너)
10. 아카이브 이야기
아키비스트의 희로애락을 나누다   오성지(한국영상자료원 연구원)
11. 걸작의 재발견
전멸을 향해 나아가는 실험적 서사   남다은(영화평론가)
12. 이준희의 영화사 산책
음악적 재미가 있는 원작의 성가   이준희(대중음악비평가)
13. 태상준의 그 시절, 우리가 사랑한 할리우드 영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메시지   태상준(영화전문기자)
14. 동네극장의 추억
NUOVO CINEMA PARADISO   한경석(팝음악 전문 매거진 비굿 편집장)
15. 나의사랑 나의영화
거리낄 것 없는 시도, 웃음을 참을 수 없는 정취   곽재식(소설가)
16. Lounge
“책상 위의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유성관(한국영상자료원 정책기획팀)
한국영화계 키워드 5(2015. 11~12)   유성관(한국영상자료원 정책기획팀)
17. Editorial
발행인의 글   류재림(한국영상자료원장)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