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범구, 1924 분야 감독 채록연구자 권용숙 구술면담일 2011-06~08

회차별 상세 목록

1 강범구 해제문
2 강범구 경력사항
3 강범구 상세목록
4 제1차 구술채록문|어린 시절부터 촬영감독으로 데뷔하기까지
1) 황해도에서 자란 어린 시절
2) 국민학교 졸업 후 서울행
3) 고향에서 맞은 해방과 해방 직후 월남한 남한에 대한 기억
4) 남한 정착 과정
5) 한국전쟁 시기 국민방위군으로 평양에서 부산까지 이동
6) 동란기에 봤던 연극 및 휴전 이후 대학 연극부 활동
7) <젊은 그들>(신상옥, 1955)에 엑스트라로 참여하면서 영화계 입문
8) <유전의 애수>(유현목, 1956)를 비롯한 촬영 조수 시절
9) 미군부대에서 나온 필름 구입 경로
10) <지옥화>(신상옥, 1958)로 촬영감독 데뷔
5 제2차 구술채록문|촬영 조수를 거쳐 촬영감독 활동 이후 감독 데뷔
1) 그림 콘티뉴이티를 준비해왔던 유현목 감독
2) 후시녹음 당시 영화현장에서 프롬프터의 활약
3) 영화 제작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시나리오 독회
4) 조감독이었던 김영효, 이신명 감독 
5) 한국전쟁 직후 촬영 조수 및 촬영감독 시절 풍경
6) 필름 절약을 꾀한 편집 작업 및 사운드 후반 작업
7) 신상옥 감독의 영화 현장 작업 방식
8) 1961년 군사정변 이후 사회상
9) 정창화 감독 작품 촬영 시절-사진을 이용한 촬영 스크립 및 총격 장면 실탄 사용
10) 한흥영화사 및 신상옥 감독 회고 
11) 박정희 정권의 정부 주도 정책에 따른 영화계 변화 및 <낙원의 꿈은 이루어진다> 연출
12) <북극성>(1962)으로 감독 데뷔하고 <검은 꽃잎이 질 때>(1962)로 흥행 성공
6 제3차 구술채록문|연출작들 회고
1) <안개낀 거리>(1963) 줄거리 및 기차 씬 연출
2) 대만 수출 과정 및 동남아 판권 거래
3) 뮤지컬풍의 멜로드라마 <유랑극장>(1963)
4) <창살없는 감옥>(1963) 낙하산 부대 촬영
5) <당신만을 위하여>(1964)
6) 다시 만들고 싶은 <동굴 속의 애욕>(1964), 제작 당시 겪은 검열의 제약
7) <소만국경>(1964)
8) 국가 주도 반공영화 정책 및 반공영화에 대한 관객 반응
9) <탈출명령>(1966) 대만 합작
10) <여자 베트콩 18호>(1967) 베트남 로케 촬영
11) <울려고 내가 왔나>(1967)
12) <대검객>(1968)
13) 반공영화 <칼맑스의 제자들>(1968), <내가 반역자냐>(1968)
14) 태창흥업 대표 김태수
15) <국제암살단>(1971), <항구의 왼손잽이>(1971)
16) <일대영웅>(1974) 홍콩 합작 및 동아수출공사 기획실장 근무
7 제4차 구술채록문|동아수출공사 기획실 근무 및 중화권 외화 거래 중개 등
1) 합작이 용이한 액션영화 및 대만 영화 촬영 현장 경험
2) 15인 감독 클럽의 신인배우 모집 시도 및 경과
3) 감독 권익운동
4) 동아수출공사 이우석과의 인연 및 합작 방식
5) 동아수출공사와 골든하베스트 간 거래 관계
6) 동아수출공사 기획실 근무 및 외화수입쿼터 확보 요건
7) 합작영화 제작 동기 및 위장합작
8) 동아수출공사 근무 당시 기획한 작품들
9) 동아수출공사를 떠나서 대만 및 홍콩행, 영화진흥공사 해외 지사 업무
10) 중화권 외화 거래 중개
11) <칠소여복성>(강범구·맥담웅, 1988) 한홍 합작 제작 과정
12) 한국 최초의 좀비영화 <괴시>(1981)
13) <몽녀한>(1983) 대만 합작의 경우
14) 남기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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