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불꽃(불꽃과 육체, Flame and the Flesh)

해제

현재통용제명: 불꽃과 육체 / 사랑의 불꽃
수입개봉명: 사랑의 불꽃
원제: Flame and the Flesh
제작년도: 1954
제작사: 메트로-골드윈-메이어(Metro-Goldwyn-Mayer (MGM)) / 미국
감독: 리처드 브룩스(Richard Brooks)
출연진: 라나 터너(Lana Turner), 피어 안젤리(Pier Angeli), 카를로스 톰슨(Carlos Thompson)
수입사: 수도영화사
개봉극장: 수도극장
개봉일: 1955.12.18.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장방형의 전지에 앞뒤로 내용을 인쇄하였다. 앞면에는 빨간색과 파란색, 초록색 등의 원색으로 주연 라나 터너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표제 등을 배치하였다. 전단의 상단부에는 “사랑과 육체! 불행한 어떤 여성의 끊임없는 욕정의 불길! 명모(明眸) 라나 터너의 등장 기대하시라!”라는 홍보문구가 쓰여있다. 뒷면에는 파란색 단색조로 영화의 줄거리와 제작진, 출연진 명단을 인쇄하였는데, 일반적인 당대 영화전단에 비해 구성이 매우 소략하고 간소한 편이다.

줄거리
1930년대 초 이탈리아 나폴리. 집세를 내지 않아 아파트에서 쫓겨난 마들린(라나 터너)은 거리를 떠돌다가 동네 음악가 치치오(보나 콜레아노)에게 발견된다. 치치오는 그녀를 불쌍히 여겨 집으로 초대한다. 교활한 마들린은 곧 그의 친절을 이용하기 시작한다. 치치오의 룸메이트 니노(카를로스 톰슨)는 나이트클럽에서 인기있는 가수인데, 클럽 주인의 딸인 리사(피어 안젤리)는 니노를 사랑하고 있지만, 정작 니노는 한 유부녀와 불륜 관계에 있다. 리사는 니노를 설득해 결혼 날짜까지 잡지만, 니노는 마들린을 만나 한눈에 반하고, 마들린과 니노는 야반도주를 한다. 치치오는 배신감에 치를 떨며 두 사람을 잡아 죽이겠다고 맹세한다. 마들린과 니노는 한동안 꿈 같은 시간을 보내지만 곧 돈이 다 떨어지게 되고, 니노는 일자리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녀는 클럽 주인을 유혹, 니노를 고용하여 노래를 부르도록 한다. 클럽 주인이 이상하게 자신을 업신여기는 데 화가 난 니노는 클럽 주인과 싸움을 벌이고, 클럽 주인은 자초지종을 실토한다. 니노는 마들린에게 실망한 나머지 그를 떠나고, 때맞춰 이들을 따라온 치치오에게 가서 용서를 구한다. 치치오는 그를 용서하고 함께 돌아가고, 마들린은 자신이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했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고 니노에게 달려가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 (출처: IMDb 바탕으로 재작성)

NOTE
1938년에 제작된 프랑스 영화 <나폴리에서의 불의 키스(Naples au Baiser du Feu)>를 리메이크 한 이 영화는 1950년대 초 이후 우울증과 자살시도, 유부남과의 불륜 등 개인적 문제로 인해 커리어 슬럼프에 빠져있던 라나 터너가 트레이드마크인 금발을 흑발로 염색하면서 이미지 변신을 꾀한 작품이었으나 비평과 흥행 모두 큰 성공은 거두지 못하였다. 한국에서는 1955년 12월 수도극장에서 개봉하였고 이듬해 1956년 4월 동도극장, 5월 평화극장, 6월 문화극장, 7월 자유극장에서 짧게 재상영되었으나 큰 호응은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석지훈(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