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춘
Lee Yeong-choon / 李英椿
대표분야
감독, 미술
활동년대
193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3)

더보기
감독 :
귀착지 (이영춘, 1939)
원작 :
귀착지 (이영춘, 1939)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일제강점기의 영화감독. 생몰정보는 미상이다. 한양영화사(漢陽映畵社)에서 나운규(羅雲奎)를 도와 <아리랑 3편>의 미술을 담당했다(동아일보a). 1937년 한양영화사의 차기작으로 기획된 <도회의 부두(埠頭)>에서 감독을 맡아 로케이션 촬영까지 진행한 것으로 보이나 제작을 마쳤다는 기록은 찾을 수 없다(매일신보a). 이듬해인 1938년 김갑기(金甲起)가 한양영화사를 인수하여 재건에 나서면서 그 첫 작품으로 이영춘의 원작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귀착지>를 영화화했고 감독도 이영춘이 맡았다. 제작 당시의 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에서 다년간 영화 연출 수업을 받고 돌아왔다고 한다(동아일보b). 그러나 <귀착지>는 제작 지분을 둘러싸고 김갑기와 심영섭(沈影燮) 사이에 분쟁이 벌어져 오랜 기간 공개되지 못했고 1941년에서야 개봉했다(동아일보c, 매일신보b). <귀착지> 이후 이영춘의 행보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 참고문헌
동아일보a 1935년 11월 22일자 3면
동아일보b 1938년 7월 30일자 5면
동아일보c 1940년 6월 28일자 2면
매일신보a 1937년 5월 14일자 8면
매일신보b 1941년 4월 19일자 4면

[작성: 김한상]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