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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기]안성기가 말하는 ‘나의 영화 10편’
01 바람불어 좋은날(이장호, 1980)
광주민주화운동의 여파로 영화에 대한 검열이 엄격한 시기였음에도 고속 성장의 이면을 담아 현실을 비판적, 반성적으로 성찰한 영화. 개인적으로는 오랜 공백기 이후 영화배우로서 인정받은 첫 번째 작품이다.
02 만다라(임권택, 1981)
뛰어난 예술성으로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 회자되는 작품이다. 해외 영화인들을 만날 때면 여전히 <만다라>를 손에 꼽곤 하니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03 깊고 푸른 밤(배창호, 1985)
<깊고 푸른 밤>은 미국 로스앤젤레스 올 로케이션 촬영에 현상 또한 미국 현지에서 진행한 작품이다. 당시 국내에서 현상한 작품보다 기술적 완성도가 높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좋은 기술이 있다면 더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예시와도 같은 작품이 아닐까.
04 기쁜 우리 젊은 날(배창호, 1987)
주인공 영민의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마음이 매력적인 영화다. 만남과 사랑, 이별이라는 끊임없이 반복되는 삶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라스트 신 또한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작품.
05 고래사냥(배창호, 1984)
사람에 대한 따뜻하고 인간적인 시선을 유쾌하게 그려낸 영화. 개봉 당시 서울 관객만 40만 명이었다고 하니 당시로선 상당히 흥행한 작품이었다. 그만큼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영화다.
06 투캅스(강우석, 1993)
부패의 끝, 청렴강직의 끝을 각각 대표하는 두 형사의 버디 코미디. 그 코믹함 속에서 당시 사회를 향한 통렬한 고발을 찾아볼 수 있다. 한국코미디 영화를 대표하는 만큼 촬영 현장도 굉장히 즐거웠다.
07 인정사정 볼것 없다(이명세, 1999)
국내 작품뿐만 아니라 해외 작품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이 영화의 독창성은 대단하다고 느껴진다. 자주 등장하지 않는 인물(성민)에도 그처럼 묵직한 존재감을 새겨 넣지 않았나. 비중과 상관 없이 극적 존재감을 유지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게 된 영화다.
08 하얀전쟁(정지영, 1992)
<하얀전쟁>은 전쟁의 참혹함을 정면에서 바라본 작품이다. 베트남전을 다룬 소설이라면 가리지 않고 읽던 때, <하얀전쟁>의 원작 소설을 접하곤 ‘제작한다면 언제든 출연하겠다’며 정지영 감독에게 이를 추천했다.
09 무사(김성수, 2000)
영화 <무사> 속 캐릭터 진립은 주변을 보듬으며 다 같이 앞으로 나아가는 동력을 만드는 인물이다. 그의 모습은 배우로서의 내 역할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홀로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뒤에서 모두를 보듬는 것. 많은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10 라디오스타(이준익, 2006)
수식어가 필요 없는 ‘사랑스러운’ 영화. 영화의 마지막, 철 지난 유명가수 최곤과 언제나 곁에 머물던 매니저 박민수는 잠깐의 이별을 끝내고 다시 서로를 마주한다. 말이 필요 없는 두 사람. 그 따뜻함이 너무나 좋은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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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기(영화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