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65

Vol.65 : 2018.12.31

한국 독립극영화의 새로운 진화

PDF 다운받기
목차 1. 행사프리뷰
In Memoriam: 고(故) 최은희, 신성일, 임원식   이지윤(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상설전 ‘인디곳간: 독립영화 아카이브’   안지은(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2. FOCUS
필리핀 영화아카이브(PFA) 소장, 1950년대 필리핀 대표 영화들   김기호(한국영상자료원 보존기술센터)
3. 이달의 영화
<김약국의 딸들>(유현목, 1963)   이우인(일러스트레이터)
4. 해외통신
영화사의 또다른 주인공, 소형영화: 일본 소형영화의 간단한 역사   이다 사다노부(소형영화 연구자)
영화사의 또다른 주인공, 소형영화: 영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작지만 중요한 노력   이시하라 카에(영화보존협회 대표)
5. 추모기획
레전드 오브 레전드: 고(故) 신성일 배우를 기억하며   김형석(영화저널리스트, 전 스크린 편집장)
6. 특집: 한국 독립 극영화의 새로운 진화
한국 독립 극영화의 새로운 진화   「영화천국」 편집팀
최근 5년간 한국 독립 극영화의 지형도   정지혜(영화평론가)
주목할 만한 한국 독립 극영화 제작 그룹: 아토 & 광화문시네마   이화정(씨네21 기자)
주목할 만한 한국 독립 극영화 제작 그룹: 봄내필름 & 시트콤협동조합   정유미(영화저널리스트)
인디 감독, 무수한 자립의 미학 찾기   채희숙(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추천! 한국 독립 극영화   「영화천국」 편집팀
한국 독립 극영화의 스타 인큐베이팅 시스템   진명현(.MOVement 대표)
독립영화 배급사 대표가 들려주는 배급 이야기   「영화천국」 편집팀
지역 독립영화 현장을 돌아보다   「영화천국」 편집팀
한국 독립 극영화의 오늘 "다양성의 목록이 더 다양해져야 한다"   「영화천국」 편집팀
독립영화 아카이브의 확장과 성장을 위해   권세미(한국영상자료원 수집팀)
7. 한국영화사한컷
<아침과 저녁사이>(이익태, 1970)   서혜인(한국영상자료원 보존관리팀)
8.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1913년 6월 22일 잊힌 위대한 연쇄극 <닉 카터, 형사들의 왕>의 시네아스트 빅토랭-이폴리트 자세가 작별인사를 하다   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9. 한국영화사 100년
이창동의 <초록물고기>(1997): 대중영화와 작가주의 노선의 완벽한 만남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10.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톱스타로 살다간 한국영화의 자존심:세계적인 최다 출연 배우 신성일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11. 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신인 등용에 앞장서고 새로운 미디어에 민감했던 영화인 변장호감독   이정아(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12. ARCHIVE
디지털 시대, 새로운 자료와의 만남   심슬기(한국영상자료원 카탈로깅팀)
스틸필름으로 추억하는 신성일 배우   최영진(한국영상자료원 수집부)
2018년 마지막 전시 ‘필름 영사: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오성지(한국영상자료원 연구원)
13. 걸작의 재발견
물의 생기, 불의 광기: 정진우의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   박혜은(영화전문에디터, 전 맥스무비 편집장)
14. 주목! 이 한편의 영화
<벌새> 김보라 감독 인터뷰   남동철(부산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15. CULUMN
음악영화를 즐기는 법: 마음을 열고, 그냥 보세요!   최다은(SBS 라디오PD,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팟캐스트 <김혜리의 필름 클럽> 제작)
판타지 전문가가 본 한국 판타지 영화 : 한국식 판타지와 오컬트의 유행   고성배(매거진 「The Kooh」 편집장)
신림동 미림극장: 어두운 극장 안, 그때의 내가 그립다   김영덕(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경마장 가는 길>의 R과 J: 속물남녀의 윤리학   한선희(부산아시아영화학교 교수)
타샤튜더   김형석(영화저널리스트, 전 스크린 편집장)
16. SNS로 말해요
클리셰여도 괜찮아! 내가 사랑하는 성장영화는?   「영화천국」 편집팀
17. 편집진의 글
발자취를 거슬러 따라가는 일   「영화천국」 편집팀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