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전의 경험과 시나리오 작업, 감독 데뷔부터 90년대 집필 활동까지 홍 파, 1942 분야 감독 채록연구자 이정아 구술면담일 2019-09~10

회차별 상세 목록

1 홍파 해제
2 홍파 인적 사항 및 활동 경력
3 홍파 구술채록 상세 목록
4 제1차 구술채록문| 어린 시절과 수련 과정
     1) 강원도 북평에서 보낸 어린 시절
     2) 국민학생 시절 겪은 한국전쟁
     3) 불의의 사고로 인해 싹튼 문학에 대한 열정
     4) 고등학교 시절 방황과 가출
     5) 독서클럽, ‘레인보우’ 활동
     6) 북평에서 본 영화들
     7) 소설가 김동리와의 만남과 서라벌예술대학 진학
     8) 북평고등학교 재학 시절 경험한 4. 19
     9)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재학 시절 이야기
     10)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와 신춘문예
     11) 시나리오 작법 수업과 영화에 대한 매혹 
     12) 군 입대와 월남전 참전
     13) 월남에서의 군 생활 
     14) 작품 활동에 많은 영감을 준 월남전 경험
     15) 월남에서 함께 근무한 동료
     16) 정훈병으로 활동한 이야기
     17) 월남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논픽션,「역사의 죄」
5 제2차 구술채록문| 신춘문예 당선과 영화계 입문
     1) 베트남 전쟁 참전 수기,「역사의 죄」
     2) 베트남 전쟁에서의 정훈반 활동
     3) 문화원에서 본 영화들 
     4) 명동 뮤직타운과 문인들과의 교류
     5) 평론「영화를 보는 눈」의 신춘문예 당선
     6) 유현목 감독과 작업한 <삼일로의 왕>
     7) 《동아일보》신춘문예 당선작, <사람을 찾습니다>
     8) 영화계 입문작 <석양에 떠나가다>
     9) 연출 데뷔작 <몸 전체로 사랑을> 제작 과정
     10) <화분> 각본 작업 이야기
     11) 시나리오 독회 일화
     12) 연출 데뷔에 동기가 된 하길종 감독과의 작업
     13) 다양한 영화적 실험을 시도한 <몸 전체로 사랑을>
     14) 영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시절
     15) 배우 하명중과의 작업 
     16) 고양이를 소재로 한 <묘녀> 
     17) <묘녀>의 촬영감독이 교체된 배경
6 제3차 구술채록문| 70년대 주요 작품과 영상시대 활동

     1) 황석영의 단편,『섬섬옥수』를 영화화한 <숲과 늪>
     2) 영상시대에서 선발한 신인배우 캐스팅 비화
     3) 결혼풍속도를 다룬 <숲과 늪>
     4) 장석준, 유영길 촬영감독과의 작업
     5)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 부족과 열악한 현장
     6) ‘영상시대’ 창립의 배경
     7) ‘영상시대’ 에서 함께 활동한 동료들
     8) ‘영상시대’ 의 신인배우 선발과 연출 지망생 모집
     9) ‘영상시대’ 의 잡지 창간과 세미나 개최
     10) 오리지널 시나리오로 연출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리>
     11) 시나리오 작가들과의 공동 작업
     12) 하길종 감독과 <한네의 승천>에 얽힌 비화
     13) 70년대 한국영화 제작 풍토
     14) 합동영화사에서 제작한 문예영화, <불>
     15) <갑자기 불꽃처럼>을 연출하게 된 배경
     16) 70년대 각색 작품들 
     17) 김승옥의 소설을 각색한 <야행>
     18) <70인의 여죄수>, <호기심> 각본 작업
     19) 크레디트를 올리지 않은 작품들
     20) 황석영의 단편,『장사의 꿈』의 영화화 좌절
     21) <사랑의 조건> 각색 작업
     22) 시나리오 검열로 인한 영화화 좌절 
     23) 70년대에 대한 회고

7 제4차 구술채록문| 1980년대 주요 작품과 소설 작업 그리고 현재까지
     1) 군사정권과 한국영화
     2) ‘제3영상그룹’ 활동과 제작 중단된 영화들
     3) 기술적 한계로 포기한 장면들
     4) 시나리오 공동 작업과 <신시>의 신춘문예 당선
     5) <사람의 아들> 각본 작업
     6) 이원세 감독과의 인연
     7) 김호선 감독과의 일화
     8) <세번은 짧게 세번은 길게>의 각본을 맡게 된 배경
     9) <열애>의 각본 작업과 영화 제작의 이면
     10) <외출>의 제작과 연출 이야기
     11) 문예영화의 공과(功過)
     12) <몸 전체로 사랑을> 리메이크
     13) 미국 체류와 『지저스 크라이스트 주니어』 집필
     14) 『국화와 칼』 집필과 한일 공동제작 시도
     15) 산문집 『영화 속으로 떠나는 문화 여행』집필
     16) 영화인생에 대한 회고와 앞으로의 계획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