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영화사에서 배우로 선발되어 강범구 감독의 조연출을 거치며 감독이 되기까지 김영효, 1931 분야 감독 채록연구자 김승경 구술면담일 2013-04~05

회차별 상세 목록

1 김영효 해제
2 김영효 인적 사항 및 활동 경력
3 김영효 구술채록 상세목록
4 제1차 구술채록문| 철원에서의 어린 시절부터 해방 후 서울에 정착하기까지

          1) 서울에서 태어나 철원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 이야기
          2) 철원의 집 구조와 당시 철원의 지역적 위상
          3) 일제강점기 철원 지역의 일본인들
          4) 철원극장에 대한 기억과 영화 관람 경험
          5) 소학교 입학과 일제강점기의 초등교육
          6) 2차 세계대전 막바지 가혹했던 일제의 수탈
          7) 철원중학교 시절과 누나의 결혼
          8) 해방 직후의 철원의 모습과 학교 생활
          9) 소학교 6학년 금강산 여행 이야기
          10) 철원 지역의 명승지에 대한 기억들
          11) 해방 후 12월 인민군과 소련군의 철원 점령 모습
          12) 아버지의 월남 결심과 가족들의 월남 과정
          13) 월남 후 미아리에 정착하게 된 이야기
          14) 선린상고 2학년 편입과 서울생활

5 제2차 구술채록문| 한국전쟁부터 <검은 꽃잎이 질 때> (강범구, 1962) 시나리오 작업

     1) 한국전쟁 발발과 전쟁 초기 서울 생활
     2) 남한 대학생 출신 의용군에 의한 매부의 죽음
     3) 9.28 수복 때까지 장충동 고모네 집 동굴에 숨어있던 이야기
     4) 195012월 학도병 3기로 지원하여 참전
     5) 육사 1기 지원과 합격, 육사 진학 포기
     6)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에 배속되어 포병으로 군 생활
     7) 학도병 출신 중위 군의관의 도움으로 의가사 제대
     8) 제대 후 대구 생활
     9) 대구에서의 영화 관람 경험과 문화생활
     10) 국민대학 재학 시절 강범구 감독과의 만남
     11) 강범구 감독의 영화감독 데뷔에 관한 이야기
     12) <지옥화>(신상옥, 1958) 엑스트라 출연으로 영화계와 맺은 인연
     13) <어느 여대생의 고백>(신상옥, 1958)의 출연 불발 이야기
     14) 수도영화사 신인 배우 모집 선발과 강사진
     15) <낭만열차>(박상호, 1959)에 정식 배우로 첫 출연
     16) 문학에 대한 관심과 수도영화사 배우 교육
     17) <북극성>(강범구, 1962)의 흥행 실패와 <검은 꽃잎이 질 때>(강범구, 1962) 시나리오 작업

6 제3차 구술채록문| 조연출 작품부터 1960년대 연출작까지

   1) 배우를 그만두고 감독이 되기까지
   2) <검은 꽃잎이 질 때>(강범구, 1963) 플롯 작업 때의 논쟁들
   3) <검은 꽃잎이 질 때>(강범구, 1963) 시나리오 독회 과정과 영화화 결정
   4) 1960년대 초 시나리오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일본 잡지들
   5) <검은 꽃잎이 질 때>(강범구, 1963) 촬영 현장 에피소드 - 카메라 위치
   6) <검은 꽃잎이 질 때>(강범구, 1963) 촬영 현장 에피소드 - 특수수사반 사무실 세트
   7) 잠시 쉬다가 <창살 없는 감옥>(강범구, 1963) 조연출 복귀
   8) <소만국경>(강범구, 1964) 시나리오 작업
   9) 강범구 감독의 조연출로 참여한 작품 정리
   10) <구월산>의 제작 중단 이야기
   11) 강범구 감독에 대한 소회
   12) <현금은 내 것이다>(이상언, 1965)로 감독 데뷔할 뻔 했던 이야기
   13) 1960년대 영화 스태프들의 처우와 영화계 분위기
   14) 글쓰기 수련 과정
   15) 감독 데뷔작 <반역>(김영효, 1966)에서의 촬영 실수
   16) <반역>(김영효, 1966) 촬영 에피소드
   17) <당신만을 위하여>(강범구, 1964) 촬영 당시 배우 박노식과의 에피소드
   18) 1960년대 영화법과 영화 제작 환경
   19) 미스터리 액션물 <상처뿐인 사나이>(김영효, 1967) 개봉 문제
   20) <상처뿐인 사나이>(김영효, 1967) 촬영 중 폭력사건에 휘말린 이야기
   21) 제작자 최관두와 1960년대 후반 액션 영화
   22) 코미디물 <춘풍>(김영효, 1968)의 캐스팅 실패
   23) 1968년 영화감독위원회의 개편
   24) 1960년대 말 영화감독위원회의 활동
   25) 감독위원회 회장인 이봉래 감독에 대한 소문과 신필름과의 인연
   26) 신필름에서의 작품 <지옥에서 온 신사>(김영효, 1969)
   27) 2
번관 개봉 방법
   28) 신필름에서의 작품 <심야의 난입자>(김영효, 1969)

7 제4차 구술채록문| 연출작들과 영화감독협회 활동

   1) 3차 인터뷰 내용 정리
   2) 1960~1970년대 흥행 요소와 개봉 시기
   3) 윤석주 작가와 함께 쓴 작품 중에 영화화되지 못한 작품들
   4) 15인 클럽 사건과 신필름 연출작의 5대 극장 개봉
   5) 1970년대 초 신필름, 안양촬영소와 제작자 신상옥
   6) <황야의 외팔이>(김영효, 1970) 촬영과 개봉
   7) 제작 중단된 작품 <홍콩의 카포네>
   8) <
대학시절>(김영효, 1973)의 각본을 쓰고 연출하게 된 사연
   9) 최인현 감독에게 은혜를 갚은 이야기
   10) 1970년대 초 TV의 인기와 영화계의 불황
   11) <대학시절>(김영효, 1973)의 내용과 가수들의 특별출연
   12) 1970년대 멜로드라마 연출과 작품에 대한 반성
   13) <그대 변치마오>(김영효, 1974)의 주연배우 남진과 전라도 흥행 이야기
   14) 1970년대 세미 뮤지컬 영화 음악 녹음 방식
   15) 1980년 국제영화사 작품 연출 불발 이야기
   16) <눈으로 묻고 얼굴로 대답하고 마음속 가득히 사랑은 영원히>(김영효, 1974) 작품 이야기
   17) 우성사 기획실장 시절 이야기
   18) 영화감독협회 활동과 협회에 대한 비전
   19) 1975년 영화감독위원회 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갈등
   20) 1970년대 말 우진필름에서 연출한 작품들
   21) 1978년 영화감독위원회 위원장 당선
   22) 1980년대 영화법 개정 운동
   23) 요괴영화 <>(김영효, 1980) 연출
   24) <가까이 더 가까이>(김영효, 1986) 연출
   25) 인터뷰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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