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한국영화계의 변화 이장호, 1945 분야 감독 채록연구자 송영애 구술면담일 2017-06~06

회차별 상세 목록

1 이장호 표지
1945년 서울 출생. 1965년 홍익대 건축과 재학 당시 영화 검열관 출신인 아버지를 통해 신필름에 입사해 연출부 생활을 시작했다.
2 제1차 구술채록문|1970년대 젊은 감독 이장호 I
1)  영화 검열관 아버지와 함께 한 어린 시절 영화 경험
2)  해방둥이 세대의 어린 시절 문화생활
3)  6.25, 4.19, 5.16에 대한 기억
4)  1960년대 대학가 분위기
5)  어린 시절에 본 영화들
6)  신상옥 감독과의 첫 만남
7)  신필름 조감독 생활
8)  나봉한 감독 연출부로 처음 겪은 충무로
9)  짧았던 김수동 감독 연출부 생활
10) 본격적인 신상옥 감독의 연출부 생활
11) 감독 데뷔 전 방황과 여러 시도들
12) 친구 최인호의 소설 『별들의 고향』 판권 확보 과정
13) 수입사 화천공사와 일하게 된 과정과 각색 과정
14) <별들의 고향> 첫 촬영 날에 대한 기억
15) <별들의 고향> 배우와 스태프 캐스팅 과정
16) <별들의 고향> 음악 제작 과정
17) <별들의 고향> 이후 최인호와의 관계
18) 차기작에 대한 부담감
19) <별들의 고향>의 검열실 시사
20) <별들의 고향> 개봉일에 대한 기억
21) 차기작을 국제흥업에서 하게 된 이유
22) 당시 특별출연, 언론 플레이에 대하여
3 제2차 구술채록문|1970년대 젊은 감독 이장호 Ⅱ
1)  1970년대 영화감독 데뷔 과정
2)  신필름에서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지 않은 이유
3)  <별들의 고향> 제작사 화천공사와의 감독 계약 조건
4)  국제영화흥업과의 계약과정과 이유
5)  <어제 내린 비> 기획, 제작 과정과 평가
6)  공포영화 <너 또한 별이 되어> 기획, 제작 과정
7)  1970년대 서울개봉관들
8)  뮤지컬영화로 기획했던 <그래 그래 오늘은 안녕>
9)  1970년대 한국영화 후시녹음 관행
10) 1970년대 호스티스영화 붐에 대한 거부감
11) 1970년대 젊은 영화감독들과 ‘영상시대’
12) ‘우수영화’ <별들의 고향>의 촌스러움
13) 1975년 대마초 파동
14) 재기작이 될 뻔한 <갑자기 불꽃처럼>
15) 1980년 <바람불어 좋은날>로 재기 하는 과정
16) 1970년대 한국영화계와 텔레비전 문화
17) 한국영화 미래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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