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길, 1941 분야 스태프(소품) 채록연구자 이정아 구술면담일 2016-05~06

회차별 상세 목록

1 해제문
2 경력사항
3 제1차 구술채록문|어린 시절과 수련 과정
1)  공주에서 보낸 어린 시절
2)  국민학교 시절 겪은 한국전쟁
3)  공주부고 시절, 극장 경험과 영화 포스터 수집 이야기
4)  미군부대에서 구한 잡지로 장사를 한 동생 이야기
5)  공주에서의 공연 관람 경험과 사진 촬영 취미
6)  한국전쟁 중 피난 경험
7)  서울에서 내려 온 피난민과의 인연
8)  공주에 주둔한 미군부대 이야기
9)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진학과 심리학과로 전과하게 된 사연
10) 중앙대학교 신입생 시절 겪은 4.19
11) 대학을 중퇴하고 현대연기학원에서 수학하다
12) 연출부로 영화계에 입문하다
13) 박구 감독 연출부 시절 이야기
14) 지방흥행사 이월금 사장과의 일화
15) 충무로 연출부들의 생활
16) <몽녀>(임권택, 1968)의 소품을 담당하게 된 사연
17) 이만희 감독과의 작업
18) <오!인천>(테렌스 영, 1981)의 감독을 감탄하게 한 소품 준비 일화
19) 충무로 다방 이야기
20) <몽녀>(임권택, 1968) 상영 당시 입체안경 관리를 담당하다
4 제2차 구술채록문|영화계 입문과 1970~1980년대 주요 참여 작품
1)  연출부를 나와 소품팀을 꾸리게 된 과정
2)  1970년대 함께 활동한 소품팀들
3)  크레디트가 없는 작품들에 대하여
4)  박구 감독에 대한 회상
5)  신성일 연출작,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1971)의 작업에 대한 기억
6)  총기 소품 때문에 벌어진 소동
7)  합동영화사 곽정환 대표에 대한 기억
8)  화천공사와 함께 한 작품들
9)  이만희, 하길종 감독과의 작업
10) 이장호 감독과의 작업에 대한 기억
11) 합작영화, 사극, 군 관련 영화의 소품 준비과정
12) 김시현 감독과의 작업
13) <겨울여자>(김호선, 1977)에 찬조 출연하게 된 에피소드
14) 감독과 헌팅을 다니면서 작업한 <만다라>(임권택, 1981)
15) <바보선언>(이장호, 1983)의 소품 준비 일화
16) 한국영화와 규모가 다른 <오!인천>(테렌스 영, 1981)의 촬영장
17) 검열로 어려움을 겪은 작품들
18) 음식 소품 준비에 얽힌 일화
19) 태흥영화사의 작품을 하게 된 사연
20) <기쁜 우리 젊은 날>(배창호, 1987)의 성에 낀 창과 <만다라>(임권택, 1981)의 승복에 얽힌 이야기
21) 영화 속 시위 장면에 대한 이야기
22) 1980년대 충무로 소품팀들의 
5 제3차 구술채록문|1980~1990년대 주요 참여 작품
1)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배창호, 1984)와 <뽕>(이두용, 1984)에 사용된 소품들
2)  <오!인천>(테렌스 영, 1981) 촬영에서 배운 노하우를 활용한 소품 제작
3)  <마지막 잎새>(이성구, 1977)와 <금홍아 금홍아>(김유진, 1995)에 사용된 소품들
4)  <광화문통 아이>(이원세, 1976)의 매듭 소품과 <천년학>(임권택, 2006)의 군 관련 소품들
5)  크레디트와 대종상영화제 특별기술상 부문 이야기
6)  <서편제>(임권택, 1993)의 ‘북’ 이야기
7)  건설부 영화 <해벽>(이성구, 1972)에 참여한 이야기
8)  총기가 등장하는 장면 이야기
9)  1980년대 신진 감독들과의 작업
10) 1990년대 젊은 감독들과의 작업
11) 태흥영화사 벽제세트장에서 촬영한 영화들
12) 뮤직비디오와 CF 소품 대여
13) <화엄경>(장선우, 1993)과 <미지왕>(김용태, 1996) 작업 이야기
14) <침향>(김수용, 1999)에 참여하게 된 배경
15) 종교와 관련된 소품 이야기
16) <만다라>(임권택, 1981) 촬영 중 만난 평산 스님
17) 삭발 장면에 등장하는 소품들
18) 일제강점기 배경인 영화들의 소품 준비과정
6 제4차 구술채록문|임권택 감독과 함께 한 작품들 그리고 2000년대 이후의 활동
1)  촬영을 위한 모조품 제작
2)  화재로 소실된 소품 창고들
3)  <개벽>(임권택, 1991)의 횃불 장면
4)  <서편제>(임권택, 1993)의 소품과 흥행에 대한 이야기
5)  <태백산맥>(임권택, 1994)의 오픈세트와 소품 준비 과정
6)  영화 속 피난민 장면 소품 연출
7)  <축제>(임권택, 1996)의 장례 소품과 환상 장면 소품
8)  <창(노는 계집 창)>(임권택, 1997) 로케이션 헌팅과 소품 준비 과정
9)  <하류인생>(임권택, 2004)에서 시대상을 보여주는 다양한 소품들
10) 임권택 감독과 함께 한 마지막 작품, <천년학>(임권택, 2006)
11)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들에 대하여
12) 2000년 대 이후 제작 환경의 변화와 현장에서 은퇴하기까지
13) 삼우회 결성과 대종상영화제 특별기술상 부문을 마련하기까지
14) 남양주 소품 창고와 후배들 이야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