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장(선생님의 애완동물, Teacher’s Pet)

해제

현재통용제명: 선생님의 애완동물 / 사회부장
수입개봉명: 社會部長
원제: Teacher’s Pet
제작년도: 1958
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쳐스(Paramount Pictures) / 미국
감독: 조지 시튼(George Seaton)
출연진: 클라크 게이블(Clark Gable), 도리스 데이(Doris Day), 지그 영(Gig Young)
수입사: 남양영화사(추정)
개봉극장: 아카데미극장
개봉일: 1958.12.13.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장방형의 긴 전지에 앞뒤로 내용을 인쇄하였다. 앞면은 주황색과 검은색 단색조를 섞어 주연 배우들의 약전과 사진, 영화 스틸사진, “제작 가십”이라는 제목의 영화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싣고 있고, "매력의 강타로 정신차린 미인 선생님! 그 선생에게 그 생도, 이 스마트한 풍미는 천하일품의 걸작!!"이라는 홍보 문구가 쓰여있다. 뒷면은 흑백 단색조로 제작진과 출연진 명단, 해설, 줄거리, 감독 약전 등을 수록하였고, “통쾌무비, 여지껏 볼 수 없던 로맨틱한 코미디의 최고걸작!”이라는 홍보 문구가 수록되어 있다.

줄거리
성인을 위한 야간학교에서 저널리즘을 가르치는 강사 에리카 스톤(도리스 데이)은 동네 신문의 사회부장인 제임스 개넌(클라크 게이블)에게 야간학교 수업 시간에 와서 특강을 해달라고 요청한다. 하지만 제임스는 심술궂은 편지를 보내 이 초대를 거절한다. 하지만 편집장은 제임스에게 신문사 홍보를 위해 그 초대를 받아들이라고 명령한다. 뒤늦게 도착한 제임스는 에리카가 그의 편지를 강의실에서 학생들에게 소리 내어 읽으며 그를 조롱하는 것을 발견한다. 굴욕감을 느낀 그는 에리카를 약올리기 위해 짐 갤러거라는 벽지 판매원으로 가장하여 야간학교 학생으로서 수업에 참여하기로 결심한다. 이윽고 에리카는 갑자기 수업을 들으러 나타난 이 매력적인 노인에게 흥미를 느끼게 되고, 그가 뛰어난 학생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제임스는 그의 계략을 계속 이어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스스로 에리카에게 끌리는 자신을 발견한다. 결국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지만, 제임스는 죄책감에 사실을 실토하게 된다. 에리카는 처음에 배신감에 사로잡혀 그와의 관계를 끊지만, 제임스의 친구 파인 박사(지그 영)와 그의 옛 여자친구인 나이트클럽 가수 페기(메이미 반 도렌)의 설득으로 다시 마음을 고쳐먹고 그와의 연인 관계를 계속하기로 마음 먹는다. (출처: IMDb 바탕으로 재작성)

NOTE
제2차 세계대전 시기 이후 오랫동안 커리어 슬럼프에 빠져 있던 클라크 게이블의 재기작으로 기획된 이 작품은 비평가들에게는 혹평당했으나, 흥행 면에서는 주연 배우들의 인기를 타고 개봉 직후 전미 흥행 5위권에 들 정도로 작지 않은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미국을 제외한 해외에서는 별다른 흥행을 거두지 못했는데, 이는 영화에 묘사된 1950년대 미국의 야간학교 수업이나 그 밖의 주요 설정들이 해외 관객들에게 무척 생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1958년 12월 아카데미극장에서 처음 개봉하였고, 이듬해 1959년 1월 중앙극장 및 시네마코리아극장, 1960년 5월 초동극장에서 짧게 단기상영하는데 그쳐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석지훈(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