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콩

해제

현재통용제명: 킹콩
수입개봉명: 킹콩그
원제: King Kong
제작년도: 1933
제작사: RKO 픽쳐스(RKO Pictures) / 미국 
감독: 메리언 쿠퍼(Merian C. Cooper)–어니스트 쇼드색(Ernest B. Schoedsack)
출연진: 페이 레이(Fay Wray), 로버트 암스트롱(Robert Armstrong), 브루스 캐봇(Bruce Cabot)
수입사: 남양문화사
개봉극장: 중앙극장
개봉일: 1957.06.01. (1933.10.15. 최초 개봉)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장방형 종이의 양면을 인쇄한 전체 2면 구성의 전단이다. 앞면에는 컬러로 여주인공을 손에 움켜쥐고 비행기 편대를 공격하는 킹콩의 모습과, 공룡과 대결을 펼치는 킹콩의 모습을 일러스트로 묘사한 뒤, 빨간색과 파란색, 노란색 등의 다양한 원색으로 영화의 표제와 주연 배우들의 이름 등을 게재하였다. 전단의 상단부로는 “할리우드만이 내놓을 수 있는 제일 자미(滋味, 재미)있는 영화!”라는 홍보 문구가 있고, 다시 전단의 왼쪽으로는 흰색 글씨로 “전 뉴욕(紐育)을 대혼란으로 뒤집게 한 정글의 왕 킹콩!”이라는 홍보 문구가 인쇄되어 있다. 뒷면은 초록색 계열의 단색조로 영화의 해설과 줄거리, 출연진과 제작진 명단, 주연 배우의 약전 등을 실었다. 2면의 왼쪽 상단에는 “본 영화에 등장한 공룡의 이야기”라고 하여, 영화에 등장한 공룡들의 모습을 별도의 사진도판 4개로 나누어 세밀하게 설명하고 각 공룡 종의 신장과 몸무게, 그리고 특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 내용이 있어 이채롭다. 

줄거리 
유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이자 모험가인 칼 덴험(로버트 암스트롱)은 새로 제작할 모험영화의 주연을 맡을 여배우를 섭외하는 데에 골몰하고 있다. 칼은 오랫동안 뉴욕의 여기저기를 수소문했음에도 도무지 배역에 맞는 여배우를 찾지 못해 영화 제작을 거의 포기하려던 찰나, 과일가게에서 배고픔을 견디지 못해 몰래 사과를 훔치던 무명 배우 앤 대로우(페이 레이)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곧바로 계약을 제안한다. 앤은 이에 바로 응하고, 영화 촬영을 위해 바로 다음날 먼 바다로 항해해야 한다는 조건에도 순순히 응한다. 다음날 앤과 칼, 그리고 그의 영화 제작진은 곧바로 앵글혼 선장이 모는 커다란 화물선을 타고 망망대해로 나아가는데, 칼은 선장에게 무조건 열대 수역으로만 가라고 할 뿐 정확한 목적지를 밝히지 않는다. 칼은 앤이 겁에 질린 표정만 잘 짓고 공포가 담긴 소리만 잘 지르면 된다고 하며 그녀의 연기 연습을 지도한다. 그 와중에 배의 1등 항해사인 잭 드리스콜(브루스 캐봇)은 점차 앤과 가까워지고, 두 사람은 이내 사랑에 빠진다.

한편 배가 마침내 열대 수역으로 들어오자, 칼은 마침내 엥글혼에게 정확한 목적지, 즉 해골섬이라는 작고 외딴 섬의 지도를 보여준다. 이 섬은 미개한 원주민들이 태고의 자연 환경을 그대로 간직한 채 살고 있는 섬이다. 배가 섬에 도착하자 앤과 칼, 그리고 영화 제작진은 해변에 나아가 원주민들과 접촉을 시도하는데, 원주민들은 광란의 종교 의식을 치르고 있다. 이 종교 의식에는 고릴라 가죽을 입은 남자들이 젊은 여자를 제단으로 끌고 가 묶고 제물로 바치는 순서가 있는데, 칼이 카메라를 여기저기 휘두르며 영화를 찍기에 바쁜 사이, 원주민 추장은 금발의 미인인 앤이 "킹콩"의 좋은 "신붓감"이 될 것이라고 의미심장하게 말한다. 하지만 앤에 대한 추장의 부적절한 관심에 기분이 나빠진 잭이 원주민들과 충돌하고, 결국 칼은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은 전부 섬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날 밤 원주민들이 배에 올라 앤을 납치해 가고, 이들은 앤을 마을의 목책 밖 산등성이에 있는 큰 제단으로 끌고 가 나무 기둥에 결박한다. 원주민들이 징을 울리자, 거대한 고릴라 같은 유인원으로, 섬을 지배하는 사실상의 "왕"인 괴수 킹콩이 원시 정글을 뚫고 나타난다. 킹콩은 앤을 인형처럼 한 손에 쥐고 달아나고, 이를 목격한 칼과 잭은 다른 일행들과 함께 서둘러 그녀를 구출하기 위해 그 뒤를 따른다. 그러나 정글 속으로 뛰어든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들은 이 섬에 공룡들이 가득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공포에 질린다. 흥분한 브론토사우루스에게 밟혀 상당수의 일행이 죽고 다치는 상황에서도 칼과 잭의 일행은 계속 킹콩을 추격한다. 하지만 이들이 강가에 이르렀을때, 킹콩은 이들을 발견하고 이들이 올라서 있던 거대한 통나무를 굴려 절벽 아래로 떨어뜨려 또다시 많은 일행이 목숨을 잃는다. 킹콩은 잭을 발견하고 그 역시 떨어뜨려 죽이려 하지만, 그 와중에 공룡의 습격을 당한 앤이 비명을 지르자 잭을 버리고 앤을 구하러 간다. 킹콩과 공룡의 격투가 벌어지는 사이 칼과 잭은 해안으로 탈출한다. 

앤을 공룡에게서 구해낸 킹콩은 그녀를 자신이 사는 동굴로 데려가 그녀의 옷을 벗기고 어루만진다. 하지만 잭과 칼의 계략으로 킹콩의 은신처 동굴 앞에 익룡 떼가 날아들고, 날아다니는 파충류 떼에 킹콩이 정신이 팔린 사이 잭과 앤은 덩굴을 타고 몰래 탈출한다. 앤이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한 킹콩은 앤과 그 일행을 쫒아 배가 정박해 있는 해안으로 향한다. 킹콩은 배를 막으려 하지만 이는 실패로 돌아가고, 결국 홧김에 원주민들을 살육하고 그들의 마을을 파괴해버린다. 킹콩이 원주민들을 몰살할 위기에 처하자, 이를 지켜보고 있던 칼이 마침내 대형 마취탄을 킹콩에게 발사하고, 킹콩은 이를 맞고 쓰러진다. 의식을 잃은 킹콩을 보고, 칼은 킹콩을 거대한 뗏목에 묶어 배 뒤에 연결한 뒤 뉴욕으로 돌아가 그곳에서 이 유인원을 돈벌이로 삼기로 한다. 

뉴욕에 도착한 칼 일행은 언론을 통해 킹콩을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열띠게 홍보하고, 초대형 극장을 대관해 쇠사슬에 묶인 킹콩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고자 한다. 마침내 공연 날이 다가오고, 킹콩을 보러 온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극장은 초만원을 이룬다. 마침내 킹콩이 대중의 눈앞에 서고, 관객들은 그 거대한 몸집을 보고 경이로움을 느낀다. 하지만 무대에 앤이 등장하자 미리 대기하고 있던 사진기자들이 사진을 찍기 위해 마구 플래시를 터뜨리고, 이에 킹콩은 앤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믿으며 온 힘을 다해 쇠사슬을 끊어내고 다시 자유로워진다. 초대형 괴수가 탈출했다는 소식에 뉴욕은 아수라장이 된다. 앤은 잭과 함께 도망치지만, 킹콩은 계속 그녀를 쫒아가고, 킹콩은 승객으로 가득 찬 고가열차를 부수고, 건물과 도로를 부수고, 거치적거리는 사람들을 마구 죽이며 앤을 찾는다. 마침내 킹콩은 호텔 방에 숨은 앤과 잭을 발견하고, 자기의 손을 통째로 호텔 방으로 집어넣어 앤을 꺼낸 뒤, 마치 아직 정글에서 나무를 타는 것처럼 손에 앤을 들고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꼭대기로 올라간다. 칼의 재촉에 시 당국은 기관총으로 무장한 비행기를 불러 유인원을 처치하고자 한다. 날아오는 비행기에서 난사하는 총을 맞고 킹콩은 치명상을 입고, 킹콩은 목숨이 끊어지기 전 앤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안전한 위치에 내려놓은 뒤 밑으로 떨어져 죽는다. 떨어져 죽은 킹콩의 시체를 확인하러 칼이 현장에 도착하자, 기자들이 몰려들어 칼에게 킹콩이 비행기로 사살된 것이냐고 묻는다. 칼은 비행기가 아니라 "미녀가 야수를 죽인 것"이라고 대답하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출처: IMDb)


NOTE 
괴수영화 장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킹콩>은 1933년 처음 선을 보인 이래 비평과 흥행에서 크게 호응을 받았으며 이후로도 1976년과 2004년에 두 차례 더 리메이크되기도 하였다. 한국에서는 본래 미국에서의 첫 개봉으로부터 불과 6개월 뒤인 1933년 10월 15일 조선극장에서 처음으로 상영된 바 있었으나, 당시 조선극장의 경영권 다툼으로 인해 벌어진 이른바 “조극 무고사건"이 발생하면서 개봉된 지 4일만에 극장이 폐쇄되고 상영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후 24년이 지난 1957년 6월 중앙극장에서 다시 상영된 뒤, 그해 9월 동양극장, 11월 성남극장, 12월 평화극장, 이듬해 1958년 1월 자유극장, 2월 문화극장, 3월 화신극장과 동화극장에서 꾸준히 재개봉, 재상영되었다. 제작된 지 24년이 된 영화임에도 이렇게 계속해서 재상영과 재개봉이 꾸준히 이루어졌다는 것만으로도 당시 이 영화의 인기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하겠다.
석지훈(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