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 목장의 결투(Gunfight at the O.K. Corral)

영화해제

현재통용제명: OK 목장의 결투
수입개봉명 : OK 목장의 결투
원제: Gunfight at the O.K. Corral
제작년도: 1957
감독: 존 스터지스(John Sturges)
출연진: 버트 랭카스터(Burt Lancaster), 커크 더글라스(Kirk Douglas)
수입사: 불이무역 영화부
개봉극장: 중앙극장
개봉일: 1958.1.1.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전단지는 세로가 긴 직사각형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상부는 결투을 앞 둔 사람들이 비장한 실루엣이 담겨있고 그 아래로 두 주인공 버트 랭카스터와 커크 더글라스의 클로즈업이 부각되어 있다. 뒤편의 설명은 자세한 줄거리와 해설 및 크레딧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단지 문구는 다음과 같다.
 
"서부극의 진수를 이 한 편에 담은 2시간 6분의 감동과 흥분!
4대 스타- 백열(白熱)의 대경연!
제제로 보나 제작규모로보나 배역으로보나 모든 점에 있어 절대한 흥미를 끄는 서부극 대작"

줄거리: 전직 의사이지만 지금은 알코올 중독이자 갬블러인 닥터 헐리데이는 복수하고자 그를 찾아온 총잡이를 죽인다. 정당방위지만 주민들의 사감에 의해 처벌받게 된 헐리데이는 지나가던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의 도움으로 피신하게 된다. 닷지시티의 보안관인 와이어트 어프는 은행강도범을 잡는데 헐리데이의 도움을 받는다. 그는 여자도박사인 로라와 결혼하기 위해 보안관을 그만두고 서부로 가려했으나 툼스톤 보안관인 동생의 요청으로 헐리데이와 함께 툼스톤으로 간다. 무법자인 크랜튼 일가를 처벌하기 위해서 와이어트 어프는 다시 보안관으로 복귀한다.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크랜튼 일가 6명과 헐러데이를 포함한 와이어트 형제 4명이 결투를 하게 되고, 결국 악당을 모두 처치하고 와이어트 어프는 로라와 함께 떠난다. 

NOTE: 오케이목장의 결투는 1881년 10월 26일 오후 3시경 30초 동안 벌어진 무법자와 보안관 사이에 벌어진 총격전으로 서부 개척시대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사건이었다. 이 사건은 1946년 <황야의 결투, My Darling Clementine>라는 제명으로 존 포드가 영화로 만들었으며 1957년 존 스터지스 감독의 <OK 목장의 결투, Gunfight At The O.K. Corral>가 제작되었다. 존 스터지스 감독은 후일담 형식으로 <대 OK 목장의 결투, Hour Of The Gun>(1967)도 만든 바 있다. 그 이후에도 <툼스톤>(1993)과 <와이어트 어프>(1994)라는 제목으로 만들어진 적이 있다. 그 중에서 <OK 목장의 결투>는 당대 최고스타였던 버트 랭카스터와 커크 더글라스를 기용했는데 정의로운 보안관 버트 랭카스터와 시한부 생명의 냉소주의자인 커트 더글라스가 보여주는 두 캐릭터의 조합은 매우 강한 인상을 주었으며 ‘결투와 정의의 승리’라는 점에서 가장 할리우드 영화다운 고전 서부극이었다. 한국에서 1958년 신정프로로 중앙극장에서 개봉하여 인기를 끌었고 1963년 단성사에서 다시 개봉하여 역시 흥행에 성공하였다. 이 영화는 개봉 이후 서부극의 대명사처럼 인식될 정도로 한국관객이 선호하는 작품이 되었다.  

이길성(한국영화사연구자)
※ 본 게시물에는 작성자(필자)의 요청에 의해 복사, 마우스 드래그, 오른쪽 버튼 클릭 등 일부 기능 사용이 제한됩니다.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