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Kim Soyoung / 金素榮 / 1961  ~ 
대표분야
감독, 학자, 평론
활동년대
1980, 1990, 2000, 201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37)

더보기
감독 :
눈의 마음: 이후 (김소영, 2018)
Sfdrome: 주세죽 (김소영, 2018)
굿바이 마이 러브NK: 붉은 청춘 (김소영, 2017)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 (김소영, 2016)
김 알렉스의 식당 : 안산-타슈켄트 (김소영, 2014)
눈의 마음 : 슬픔이 우리를 데려가는 곳 (김소영, 2014)
(김소영, 2009)
원래, 여성은 태양이었다: 신여성의 First Song (김소영, 2004)
디지털 단편 옴니버스 프로젝트 이공(異共) (김소영,김의석,오병철,이용배,장현수,황규덕,권칠인,박기용,이영재,정병각,김태균,이현승,박경희,조민호,유영식,허진호,봉준호,김태용,민규동,이수연, 2004) 참여감독
질주환상 - 디지털 단편 옴니버스 프로젝트 이공(異共) (김소영, 2004)

주요경력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상이론과 교수 및 트랜스: 아시아 영상문화 연구소 공동 연구소장
<강의 >
- UC Irvine 강의 (1997,1998)
- UC Berkeley 강의 (2001)
<강연 >
-런던대 (골드 스미스,버벡), 더블린 시티 대(아일랜드),
-얼스터 대 (북 아일랜드) ,칼 아츠,각슈인 대(일본),
-정치대 (대만), 피츠버그대
<프로그래머>
-서울여성영화제 1997(2002~ 서울여성영화제 집행위원)
-전주국제 영화제 프로그래머,2000
<기타 활동>
1998~ [Screening the Past](호주) 편집위원
1999~ 국제학술지 [흔적] 추진위원 및 편집위원
1999~ [Asian Film Connection] (USC, 미국) 편집위원
2000 [영상문화저널 트랜스] 창간호 편집장
2001~2004 국제교류재단 선정위원
2001 일본 문화 저널 [유레카] 한국영화특집(2001. 11월호) 책임편집
2001~ 저널 [Inter-Asia Cultural Studies] 편집위원
2002~ 영상이론과 저널 [스크린 컬쳐] 지도교수
영상문화학회 이사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이사
디지털 컨텐츠 프로그램 프로젝트: 영상문화의 이해 시디롬 제작(책임연구자)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 트랜스: 아시아 영상문화 연구소 공동 연구소장
기타 [Iconics] (일본), [Contemporary Cinema Series] (Rodolpi, 유럽), [Cine 21] 편집위원

기타정보

기타이름
김정
저술내역
1. 주요저서
o 저서
1995 「씨네마, 테크노 문화의 푸른 꽃」, 열화당
1999 「(김소영의)영화리뷰」, 한겨레 신문사
2000 「근대성의 유령들」,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2010 「근대의 원초경」, 「한국영화 최고의 10경」, 현실문화연구
2014 「파국의 지도」 , 「비상과 환상」, 현실문화연구
o 공저 및 편저작
1995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 도서출판 과학과 사상
2000 「문화읽기: 삐라에서 사이버 문화까지」 , 현실문화연구
2001 「서울 20세기 생활, 문화 변천사」 , 서울학 연구소
2001 「한국 영화의 미래」 , 일어 출간
2001 「아메리카 혹은 아틀란티스: 한국형 블록버스터」 , 현실문화연구
2003 「취화선>, 도서출판 삼임
2003 「박하사탕>, 도서출판 삼인
2004 「아시아 영화의 동성사회성」 , 일어 출간
2004 「일본과 한국의 영화」 , Wallpaper Publishing, 영문 출간
2006 「트랜스: 아시아 영상문화」 , 현실문화연구
2008 , 웨인스테이트대학교 출판사
2009 「아시아 영화의 근대성과 지정학적 미학」 , 현실문화연구
2010 , 미네소타대학교 출판사
2018 「한국영화, 세계와 마주치다: 한국과 세계의 극단적 협상, 위협적 미래」, 「동아시아 지식인의 대화: 영화 이론
비평의 감정 어린 시간」, 현실문화연구
o 번역
1994 「헐리우드. 프랑크푸르트」 , 시각과 언어

2. 주요학술논문 및 발표
2000 『영화제의 정치학』, 일본 [사상(시소)]지
2000 『Logic of Fetishism』, Translation and Subjectivity
2001 『Vampirism in Reverse: Modernith in Korean Cinema』, 크리스탄 대 주체: 인문학의 쟁점들
2001『Unfinished Mourning in S. Korean Cinema』, [Inter-Asia Cultural Studies] 3호, Routledge
2001 『여성 영화의 질문들』, 한국영화의 미래(Tokyo)
2001 『Modernity in Suspense: Logic of Fetishism in Korean Cinema』, 북경사회과학대
2001 『공포의 정치학』, 겐다이 시소(현대 사상)
2001 『유예된 근대성』, [흔적], 창간호(Hong Kong UP)
2001 『김기영과 근대성』, Japan Foundation 한국영화제 카달로그
2002 『공공영역과 새로운 매체』학회 발표 (Trans-Cinema), 미국 버클리대학 영화과
2002 『한국 다큐멘터리 경향』, Social Change an

관련글

더보기
  • [초이스]굿바이 마이 러브NK:붉은 청춘 격동하는 역사를 온전히 자기 삶으로 감내한 사람들의 이야기. 이를 현미경으로 보듯 자세히 눈여겨보고 기록하는 자. 다큐멘터리 영화에선 이야기를 하는 자와 듣는 자, 기록되는 자와 기록하는 자의 긴장 관계에서 다양한 의미가 배태되곤 한다. 영화학자기도 한김... by.김나현(중앙일보 기자) 2019-05-09
  • 한국영화사의 공백 한 자리를 메운 영화의 귀환 한국영화사는 <아리랑>(나운규, 1926)으로 알려진 판타스마틱한 팬톰 정전(phantom canon), 유령을 핵으로 형성되어왔다. 이제 <아리랑>을 사라지고, 유실되고, 풍문으로 떠도는 영화들로 초창기 ‘내셔널영화사를 구축해온 한국의 영화사 기술의 ... by.김소영(영화평론가) 2014-07-17
  • [영화인][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김소영 - 평론 90년대 초부터 시작된김소영의 비평작업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나아가 그녀는 이제 영화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영화를 만들기까지 하고 있다. 무언가가 계속되고 있을 때 그것을 총체적으로 되돌아볼 길은 없다. 따라서 여기서는 다만 90년대의 페미니스트 ... by.김소연(연세대강사) 2012-11-08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