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예숙
Bark Yae-sook / 朴藝淑 / 1936  ~ 
본명
박용금 (Park Yong-gum)
대표분야
배우
데뷔작품
삼통팔반여반장 1959
활동년대
1960, 1970, 1980, 199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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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모그래피 (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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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
다찌마와 리 :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 (류승완, 2008) 기차 안 할머니
이유없는 반항 (김문옥, 2001) 광호모
춘향뎐 (임권택, 2000) 아낙
침향 (김수용, 1999)
(정지영, 1998) 아줌마
남자이야기 (심승보, 1998) 막바리 아줌마
투캅스 3 (김상진, 1998) 이형사 모
할렐루야 (신승수, 1997) 우정출연
창(노는계집 창) (임권택, 1997)
아버지 (장길수, 1997) 여관주인

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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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1951년 인천여중중퇴
6.25 종군연예인
1954년 악극단 입사활동(황금자
반도
희망
랑만
백민악극단 외)
1995년 6.25 종군연예인 청와대 방문 45년
기념패수상(이양호 국방부장관)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위로 오빠가 세인데 제가 막내이다. 그래서 아버님이 무척 저를 귀여워 해 주셨다. 아버님이 어릴 때 공장을 하셨는데 그곳에서 가끔 제가 노래를 부르곤 했다. 노래를 잘해 사람들이 저의 노래를 듣기 위해 항상 선물을 주곤 했을 정도였다. 그러다 조금자라 인천에 있는 극단에 가서 그곳을 어머니 몰래 기웃거리기도 했는데 어느날 인천에서 콩쿨대회가 열려 그곳에 참가 3위를 했다. 그후로 수양아버지였던 이병기씨가 극단장을 하실 때 그곳에서 의상을 담당하며 연기에도 관심을 두어 연기를 시작하였고 여러 극단을 옮기며 연기 수업을 쌓았다. 결혼을 하고 연기 생활을 쉬다가 다시 연기 생활을 하고 싶어 이곳 저곳 참여하다 영화에도 발을 들여 놓았다.
주요 영화작품
삼통팔반여반장(1959)
연산군(1961,이혁수감독)
한강아 잘있거라(1963,김성화감독)
배신(1964,정진우감독)
2박 3일(1974,이상언감독)
화려한 외출(1977,김수용감독)
신궁(1980,정진우감독)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1980,정진우감독)
씨받이(1986,임권택감독)
황진이(1986,배창호감독)
상처(1989,곽지균감독)
대통령의 딸(1994,이영실감독)
돈을 갖고 튀어라(1995,김상진감독)
애니깽(1996,김호선감독)
미지왕(1996,김용태감독)
할렐루야(1997,신승수감독)
까(1998,정지영감독)
주요기타작품
■ 주요작품(TV)
1971~89년 MBC <수사반장>
1989년 MBC <잠들지 않는 나무>
1991년 MBC <여명의 눈동자>
1991년 KBS2 <가을꽃 겨울나무>
1993년 KBS2 <왕십리>
1993년 KBS2 <일월>
1993년 SBS <공룡선생>
1993년 SBS <결혼>
1993~94년 KBS2 <왕십리>
1995년 KBS1 <고등어와 크레파스>
1995년 SBS <LA 아리랑>
1995~96년 EBS <언제나 푸른마음>
1996년 MBC <동기간>
1996년 SBS <자전거를 타는 여자>
1996년 SBS <임꺽정>
1996~97년 SBS <형제의 강>
1996~97년 MBC <간이역>

■ 주요작품(CF)
미원3대가족
애착작품 및 사유
"애니깽" 너무 고생을 해서 기억이 남는다. 42-45도의 고열을 이겨야 했고 게다가 우기가 겹쳐 하늘에서 쏟아지는 뜨거운 비도 참아야 했다. 그 작품을 촬영하고 돌아와 몸이 안 좋아져 뇌 수술을 하였고 그 후유증으로 연기 생활의 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지금은 그 고난을 이기고 다시 연기 생활을 하고 있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참 힘들었던 순간이었다고 한다. 그때 스텝들 모두가 너무 고생을 많이 했던 작품이다.
하고싶은 말
오랜 연기로 연륜이 쌓여 예전의 연기자들의 연기가 깊어감이 배어 있을뿐더러 아직도 영화에 대한 열정이 뜨거운데도 불구하고 요즘은 예전의 영화배우들보다 연기력이 부족한 연기학원의 사람들을 많이 쓴다. 주연 위주의 제작 환경으로 제작비를 줄이려는 방법인가 보다. 하지만 영화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주연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조연과 단역도 중요함을 알았으면 한다. 본인은 영화배우다. 언제나 영화를 사랑해 오며 모든 역경을 이기고 지금까지 연기생활을 해 왔다. 영화계가 진정으로 발전하고 잘 되어 영화 배우들을 지켜줬으면 좋겠다. 한길을 걷고 있는 영화 배우들을 영화에서 소외시키지 말고 좀더 신경을 써서 영화 배우들의 맥을 유지시켜주었으면 한다.
영화속 명소
석가촌(정진우) 당시 관광으로도 출입이 안 되던 홍도를 몰래 들어가 촬영을 하려다 거센 풍랑에 고생이 많았던 곳인데 모두가 멀미와 과다한 멀미약 복용으로 정신이 없었고 이예춘씨는 촬영후 몸이 안 좋아져 끝내는 돌아가셨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주연이 아닌 조연이기에 특정한 성격없이 악에 찬 여자부터, 귀부인, 요부 등 모든 성격의 배역을 다 했다. 예로 변강쇠1에서 주모역을 할 때 코믹한 음녀 연기도 했었고 모두다 재미있어 했었다. 그처럼 어떤 역할의 연기도 주저함이 없었고 맡겨진 역에 최선을 다했다. 하지만 지금은 나이 때문에 체력이 필요한 연기는 힘들다. 그것이 매우 아쉽다. 그렇더라도 자신의 나이에서 해낼 수 있는 한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싶다. 아직도 할 수 있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해 보고 싶은 역할은 여자의 일생을 다룬 작품에서 연기를 해 보고 싶다. 자식에 대한 사랑이 가득 찬 대모 같은 역, 아픔도 조금은 있는 그런 역을 꼭 해 보고 싶다.
자기소개 및 취미
취미로 영화를 많이 본다. 딸이 테이프를 준비해 와 가져다 준다. 그리고 알로에 농장을 경영하고 있다.
자신의 연기: 초기 연기는 삶의 경륜이 부족해 연기가 깊지 못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지금은 삶의 경험이 쌓이면서 연기가 실제처럼 자연스러워졌고 감정의 깊이도 깊어졌다. 연기의 깊이감은 삶의 경험과 비례하는 것 같다.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1936년에 태어났다. 인천에 살던 어린 시절 노래를 잘 불렀는데, 어느 날 콩쿨대회가 열렸고, 거기 참가해서 3위를 했다고 한다. 그 이후 수양아버지이자 악극단의 단장이었던 이병기의 극단에서 의상을 담당하며 악극단 생활을 시작했고, 한국전쟁 중에는 종군연예인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휴전 이후, 1954년 반도 가극단, 황금좌 악극단, 백민 악극단 등을 거쳐 악극 공연을 했으며, 결혼 후에 연예 활동을 접고 잠시 휴식을 취하다 결국 다시 연기가 하고 싶어져서 알아보던 차에 영화에도 발을 들이게 되었다고 한다(한국영상자료원). 1960년대 중반 <댁의 부인은 어떠십니까>(1966), <물레방아>(1966), <임진강>(1967), <남정임 여군에 가다>(1968) 등의 영화에서 조연, 단역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2000년대 <이유없는 반항>(2001),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2008)에 이르기까지 영화 연기를 해왔다.

* 참고문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KMDb 설문조사, 2001

[작성: 전민성]
출처 : 여성영화인사전
박예숙 朴藝淑

-배우. 1936년 10월 16일 서울 출생. 본명 박용금. 인천여고 중퇴.

54년 반도가극단, 황금자악극단, 희망악극단, 백민악극단 등에 입단해 연기생활을 시작했고 60년대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영화와 TV 드라마에 출연해온 조연 전문 배우이다. 그가 주로 맡는 역할은 구멍가게 아줌마, 밥집 아줌마, 하이틴 영화에서는 하이틴 자녀를 둔 어머니 등인데 남자배우 가운데 조연 전문이었던 추석양에 비견할 만한 한국영화의 ‘감초’라 할 수 있다. 최근까지도 <수사반장> <우리들의 천국> <아들과 딸> <여명의 눈동자>(MBC) <공룡선생> <임꺽정>(SBS) 등의 드라마와 여러 영화에서 단역으로 출연하고 있다.(안재석)

출연
-61 연산군. -63 선술집 처녀. -64 맨발의 청춘, 배신, 삼통 팔반 여반장. -65 계약결혼. -66 계룡산, 장미의 고백. -67 산불. -68 남정임 여군에 가다. -69 식모 삼형제. -70 서울이 좋다지만, 안개 속의 탈출. -71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 -73 어머님 생전에, 일대영웅. -74 신궁, 이박 삼일, 파계, 한강. -75 영자의 전성시대. -76 발가락이 닮았다, 성춘향전. -80 바다로 간 목마,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 -81 내 이름은 마야, 슬픈 계절에 만나요, 아빠 안녕81, 여자가 울린 남자, 하늘나라 엄마 별이. -82 백구야 훨훨 날지 마라, 산딸기, 영점 하의 자식들. -83 과부 삼대, 신입사원 얄개, 여자가 밤을 두려워하랴, 2월 30일생. -84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깊고 깊은 그곳에, 뜸부기 새벽에 날다, 사랑의 찬가, 자녀목, 장대를 잡은 여자. -85 고래사냥2, 돌아이, 뽕, 애마부인 3, 야훼의 딸, 여자의 대지에 비를 내려라, 화려한 유혹. -86 뛰는 자 나는 자, 사울 흐림 한때 비, 서울황제, 씨받이, 황진이. -87 감자, 고속도로, 기쁜 우리 젊은 날, 달래내 보슬이, 독불장군, 미미와 철수의 청춘 스케치, 변강쇠 2, 빙해, 사노, 산딸기 3, 성춘향, 아다다, 연산일기,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 위기의 여자, 호걸춘풍. -88 개그맨, 고금소총, 달콤한 신부들, 돌아이 4, 두 여자의 집, 변강회 3, 사방지, 삼박골 보리밭, 성공시대, 아스팔트 위의 동키호테, 노란 집, 늑대의 호기심이 비둘기를 훔쳤다, 마야고, 못먹어도 고, 상처, 시비시비, 여인 파티, 오색 의전방, 창부일색,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크라이막스 원,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90 고금소총 2, 그들도 우리처럼,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너는 나의 황홀한 지옥, 눈물의 웨딩드레스, 단지 그대라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도시의 상처, 미친 사랑의 노래, 빨간 앵두 5, 서울 통화중, 서울달빛, 어둠의 딸, 이조여인 숙명사 청상계, 있잖아요 비밀이에요, 자유여자, 장군의 아들, 잿빛 사랑 노트, 젊은 날의 초상, 청송으로 가는 길, 팁 2, 혼자 도는 바람개비. -91 겨울 미리내, 끼 있는 여자는 밤이슬을 좋아한다, 변금련, 뻘, 사의 찬미, 산딸기 4, 산딸기 5, 수잔 브링크의 아리랑, 아들나라, 은마는 오지 않는다, 장군의 아들 2, 피와 불. -92 공룡선생, 꾼사냥, 미스터 맘마, 변금련 2, 빠담풍, 여자의 시대는 끝나지 않는다, 하얀전쟁. -93 대명,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서편제, 첫사랑, 화엄경. -94 대통령의 딸, 빨간 앵두8, 젊은 남자. -95 남자는 괴로워, 돈을 갖고 튀어라, 위대한 헌터 G.J. -96 노는 계집 창, 아버지, 할렐루야. -98 까, 남자이야기, 투캅스3. -99 침향. -2000 춘향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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