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호
Byun Shin-ho / 邊信鎬 / 1950  ~ 
대표분야
배우
데뷔작품
인간시장3 1991
활동년대
1990, 2000, 201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16)

더보기
배우 :
사랑이 무서워 (정우철 , 2010) 홈쇼핑할머니
육혈포강도단 (강효진, 2010) 노숙자할매
당신이 잠든 사이에 (김정민, 2008) 포장마차아줌마
아기와 나 (김진영, 2008) 소아과 할머니
사랑은 쉬지 않는다 (이정국, 2007) 6부 - 옛사랑
챔피언 마빡이 (김현수, 2007) 쌀집아줌마
오래된 정원 (임상수, 2006) 곡하는여인
구미호 가족 (이형곤, 2006) 오노인
붕어빵 (김문옥,조우진, 2005) 포장마차
너는 내 운명 (박진표, 2005) 교도소수감녀2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초등학교 4년때 어린이 방송시간의 학교 동극에 출연한 것이 내 연기생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때도 연극부 활동을 했고 당시 유행이었던 여성국극을 관람하며 계속 연기의 꿈을 키웠다. 전공으로 연기를 택했던 대학시절은 대학 방송국 활동도 하면서 국립극장 무대에도 서는 등 연기자로서 바쁜 생활을 했던 기간이었다. 결혼을 하면서 연기활동을 중지하게 됐지만 아이들도 크고 나니 인생의 후반부는 하고 싶은 일로 꽉 채우고 싶다는 욕구가 들끓었다. 황혼을 앞둔 이 시기를 훌륭한 연기로 마무리짓겠다는 욕심이다. 영화는 진유영감독의 <인간시장3>이 데뷔작이고 최근 오디션을 받으며 영화준비를 많이하고 있다.
주요 영화작품
인간시장3(1991,진유영감독)
짱(1998,양윤호감독)
텔미섬씽(1999,장윤현감독)
단편-땅따먹기외 1편
주요기타작품
■ 주요작품(연극)
보석상
존경할만한 창녀
간건너 너부실로
그물안의 여인들
프로랑스는 어디에
대수양
기적을 만든 사람들
베르나르와 알바의 집
광인들의 축제 외 다수

■ 주요작품(TV)
베스트 극장
TV문학관
순풍산부인과
종이학
야망의 전설외 다수
애착작품 및 사유
<인간시장3>편을 찍을 때 단양의 동굴 안이 로케장소였는데 마침 장마철이라 촬영하는 동안 폭우가 쏟아졌다. 그 주변에서 조금만 발을 헛디뎌도 급류에 휩쓸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밤을 새며 촬영했던 기억이 난다. 젊은 사람들과 작업을 같이 했던 단편영화들에는 다 애착이 간다. 영화작업이 기다리는 작업이라고 하지만 단편영화는 그 기다림이 더 즐거웠다. 전문성은 커다란 현장에 비해 떨어졌지만 젊은이들의 새로운 사고와 창조력을 같이 할수 있어 기억에 많이 남는다.
하고싶은 말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요즈음은 선후배의 개념보다 인기가 있느냐 스타냐에 따라 연기자에 대한 평가가 바뀌는 것 같다. 위계질서도 예전과 많이 달라졌지만 연기한다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윗사람에게 예절을 지키지 않는 모습은 아무래도 보기 안 좋다. 또 연기는 끊임없이 자기계발과 노력이 필요한데 몇몇 사람들을 보면 뜬구름 잡는 듯한 태도가 많이 보인다. 너무 쉽게 연기를 생각해서 기초없이 무턱대고 시작부터 하는데 그것은 연기가 아니라 흉내내기에 불과하다. 훌륭한 연기자가 되기 위해서 연기의 ABC부터 차근차근 시작했으면 좋겠다.
*한국영화에 대해
관객의 입장에서 이야기 한다면 일단 작품성있는 영화가 많이 아쉽다. 보고 난 뒤 정말 호감이 남는 작품이 많이 만들어진다면 그만큼 많은 관객들을 끌어모으지 않을까.
영화속 명소
<인간시장3>의 한 장소였던 단양의 온달동굴. 촬영기간이 장마철이었는데 마침 촬영동안 장대비가 계속 쏟아졌다. 그 때 동굴 안에서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모습이 홍수에 대한 걱정에 앞서 참 멋진 장면으로 머리 속에 남았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처음 연기를 다시 시작할 때는 예전에 하던 것과는 연기의 패턴도 많이 틀려지고 스타일 바뀌고 해서 적잖이 당황했다. 그런부분은 스스로 극복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다시 연기에 임했다. 지금은 현장에서 느끼는 것을 중요시하면서 연기한다. 연기는 동물적인 감각이기 때문에 계산에 앞서 몸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올 수 있어야 한다. 촬영전에 대본을 몇 번 보며 전체적인 작품의 분위기와 흐름을 짚은 후 현장에 들어가서 그 때의 느낌과 상황에 맞춘 숨발력의 발휘에 집중하고 있다. 현장연기에 굉장히 몰입하는 편이다.지금까지는 안으로 삭히는 역할을 많이 했는데 앞으로는 밖으로 분출하는 성격의 역할을 맡고 싶다. 광기 어린 캐릭터라든가...인고의 어머니상보다 인생에서 온갖 경험을 다한 퇴물 작부나 삶의 슬픔, 고난에 익숙해진 인물상에 한층 더 매력을 느낀다.
자기소개 및 취미
여행 다니는 것을 원래 좋아했고 92년부터 전국 각지를 돌기 시작했다. 전국 곳곳을 다니면서 새로운 장소를 발견할 때마다 이런 곳도 있구나 란 감탄과 함께 새록새록 여행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영화연기의 매력 중의 하나도 촬영을 하면서 전국 곳곳의 새로운 장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는 게 아닐까?
수상내역(기타)
■ 수상내역(연극)
1970년 대학연극제 금상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