닿을 수 없는 곳 
Somewhere Unreached (Daeul Su Eomneun Got) 2009 년
극영화 대한민국 29분
감독
김재원
출연
최현 , 이선주 , 조덕제 , 송예림 , 정철식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17)

더보기

줄거리

스물한장 진섭에게 입영 영장이 나온다. 하지만 어머니는 아프고 동생은 학교에 가야 하는 상황이라 도무지 입대할 형편이 아니다. 그래서 부양비, 가족의 재산, 가족의 월평균 소득 등의 조건으로 생계유지 곤란으로 인한 병역 감면 처분을 기다린다. 없는 형편에 100만원 넘게 들여 부양의무자인 어머니가 6개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피부양자임을 증명하는 진단서까지 끊어서 말이다. 그런데 그에게는 오래전 식구를 버리고 집을 나간, 이혼 상태가 아닌 아버지가 있기에 꼼짝없이 입대해야 할 처지가 된다. 극도로 아버지를 증오하는 진섭은 모정의 사건을 꾸미기 시작한다.

연출의도. 최근 들어 열악한 환경과 비참한 일상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접하곤 했다. 희망 없어 보이는 상황을 생각하며, 조금이라도 위로가 될 수 있는 메시지를 찾기 위해 고민했다.

그는 어린 동생과 아픈 엄마를 모시고 힘들지만 밝게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입영통지서가 날아오고, 그는 가족의 부양을 위해 면제방법을 찾게 된다. 그러나 오래 전 가족을 버린 아버지가 걸림돌처럼 버티고 있다. 그는 아버지를 찾아 나선다. 험한 세상보다 더한 무게로 짓눌러오는 가족의 존재 앞에 그는 어떤 선택이 가능할까? 답이 없는 가족의 의미를 묻는 흥미로운 단편이다. (홍효숙)

장르
#드라마 #가족
키워드
#어머니 #입영영장 #여동생 #가족부양 #아버지의부재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23)

더보기
스태프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29분 
노트
-2009년도 서울독립영화제(제5회) 코닥상
-2009년도 부산국제영화제(제14회) 선재상
-2010년도 미쟝센단편영화제(제9회) 국내경쟁-비정성시 부문 상영작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