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 
Mother
극영화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128분 2009-05-28 (개봉)
제작사
㈜바른손
감독
봉준호
출연
김혜자 , 원빈 , 진구 , 윤제문 , 전미선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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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읍내 약재상에서 일하며 아들과 단 둘이 사는 엄마(김혜자)에게 아들 도준(원빈)은 온 세상과도 같다. 약간의 정신지체를 겪고 있는 스물여덟의 도준은 행실이 불량하다고 소문난 진태(진구)와 어울리면서 자잘한 사고를 치는 등 엄마의 애간장을 태운다. 어느 날, 한 소녀가 살해당하고 도준이 범인으로 몰린다. 엄마는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고, 결국 직접 범인을 찾아 나선다. 그 과정에서 엄마는 사건을 목격했다는 고물상 노인이 진범이라 확신한다.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고물상을 찾은 엄마는 그 노인에게서 진짜 범인이 도준이라는 사실을 듣게 된다. 노인이 경찰에 진술을 하려 수화기를 드는 순간, 엄마는 노인을 죽이고 고물상에 불을 지른다. 그 후 형사가 찾아와 진범이 잡혔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엄마는 진범의 면회를 간다. 진범으로 잡힌 이는 도준과 비슷한 정신지체를 겪고 있다. 도준에게는 자신이 있는 반면 이 아이에게는 돌봐줄 부모가 없다는 사실에 엄마는 눈물을 흘린다. 모든 사건이 매듭지어진 어느 날, 마을 사람들과 관광을 떠나는 엄마에게 도준은 다 타버린 고물상에서 찾은 엄마의 침통을 전해준다. 관광버스에 오른 엄마는 모든 아픔을 다 잊을 수 있는 침 자리에 스스로 침을 놓고, 달리는 관광버스 안에서 춤사위를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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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바른손
  • 배급사
    :  CJ엔터테인먼트㈜

풀 크레딧 이미지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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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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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수상정보

  • 2009 Cannes International Film Festival, Un Certain Regard
    2010년 미국 LA비평가협회 최고 여배우상 수상(김혜자)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2009-04-21  심의번호 2009-F137  관람등급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상영시간 128분  개봉일자 2009-05-28
삽입곡
<아름다운 구속> - 작곡: 김종서, 작사: 한경해 <옛 시인의 노래> - 작곡: 이현섭, 작사: 이경미 <속 깊은 여자> - 작곡: 정의송, 작사: 정동진 <Happy Birthday to You> - written by Mildred J. Hill & Patty S. Hill
로케이션
강영수님댁 (아정집), 거제 옥포랜드, 김미애 선생님댁(진태집), 대한뷔페, 동원식당, 박종우 변호사 사무실, 버치힐 G.C, 부산 문현1동, 불모산 저수지, 블랙밸리 C.C, 순천북초등학교, 여산 양조장, 여산 컴퓨터세탁소, 여산 하나마트, 여산 형제농약상, 여수경찰서, 영암KT&G, 용평 G.C, 원주 드림랜드, 이화공원묘원, 익산 공덕뚝배기, 익산 부일불고기, 익산 북부시장 오거리, 장흥교도소, 전주솔빛중학교, 정우창님댁 (약재상), 정읍 베스킨라빈스31, 진보시외버스터미널, 청송제3교도소
노트
■ 봉준호 감독의 <마더>는 인간의 근본 성향이 진실되게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특히 영화의 마지막, 주인공 ‘엄마’가 버스 속 사람들과 어울려 춤추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죄책감, 슬픔, 고통 등 그 모든 비극으로부터 벗어나 어떤 각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라 생각한다. 고통에서 비극으로 이르는 과정을 밀도 높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인상 깊게 감상한 작품이다.(이장호 영화감독,『영화천국』 61호)

■ <마더>는 그동안 신성시되어온 모성의 이미지를 뒤틀어 새로운 모성을 보여주었다. 자식을 위해서 살인도 서슴지 않는 <마더>의 모성은 비록 일그러져 있지만 가장 한국적이다. 가족을 위해 자신의 삶을 불사르는 희생의 어머니가 아니라, 가족을 위해 타인의 삶에 불을 지르는 광기의 어머니를 조명하는 <마더>는 한국의 모성에 대한 재해석이자 자기반성이다.(박준호 영화감독,『영화천국』 61호)

■ 박찬욱・봉준호・이창동 감독을 필두로 한, 세계적인 시네아스트의 배출은 2000년대 한국영화의 성과 중 하나다. <마더>는 봉준호 감독의 최고작이자, 세계가 이들의 작품을 통해 주목한 ‘한국영화의 스타일’이 예술적 극점에 오른 작품이다. 죽음을 둘러싼 강렬한 미스터리 구성, 그 안에 드러나는 한국 사회의 폭력성, 무자비하면서도 애틋한 한국식 정서의 묘미, 그것을 감각적으로 드러내는 영상과 편집 모두 더할 나위 없다.(장성란 영화 저널리스트,『영화천국』 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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