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자 게임 
Patriot Game (Aegukja Geim) 2001 년
다큐멘터리 15세관람가 대한민국 90분
감독
이경순 , 최하동하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3)

더보기

줄거리

태초에 애국이 있었다. 그 영생의 원동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누군가는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에서 얻은 신분과 부귀를 영원히 그의 자손에게 대물림하려 한다. 그래서 그들은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의 당위성과 개인의 가치를 초월하는 그 존엄성을 끝도 없이 창조하고 되뇌어야만 한다. 태내에서부터 세뇌된 모든 이들의 삶과 행동에서 영원히 자기복제되는 순환의 고리... 영생하는 애국의 원동력은 그 순환의 고리에서 온다.

유사 이래 연령, 성별, 빈부의 차이와 정치적인 입장을 불문하고 일거에 국민을 통합해 온 '애국심'이라는 성역에 일침을 가하는 다큐멘터리. 재작년 전국 민족민주 유가족협의회의 장기농성을 다룬 인상적인 다큐멘터리 <민들레>를 만들었던 독립영화집단 '빨간 눈사람'이 우리 사회 구석구석을 발빠르게 돌아다니며 애국심과 민족주의가 강요되는 현장을 발굴하여 카메라에 담았다. 박홍 서강대 명예총장, 이도형 '한국논단' 발행인, 축구해설자 신문선, 홍세화, 박노해 등 사회 각계의 '스타'들이 등장해 저마다의 확고한 신념을 성토한다. 감독 이경순과 최하동하는 이 작품을 위해 3년간 백여 명을 인터뷰했다고 한다.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에서 부단히 권력과 부를 얻는 자, 나아가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에서 얻은 신분과 부귀를 영원히 그의 자손에게 대물림하려는 자, 그래서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를 부단히 유지해야만 하는 자, 따라서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의 당위성과 개인의 가치를 초월하는 그 존엄성을 끝도 없이 창조하고 되뇌어야 하는 자, 종국에는 민족과 국가란 공동체에 속해 있다고 태내에서부터 세뇌된 모든 이들의 삶과 행동에서 영원히 자기복제되는 순환의 고리, 영생하는 애국의 원동력은 그 순환의 골에서 온다.

장르
#사회
키워드
#애국 #영생 #원동력 #민족 #국가 #공동체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10)

더보기
스태프

풀 크레딧 이미지 (2)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1) 관람등급 15세관람가  상영시간 90분 
노트
2001 인디포럼 관객상
2001 올해의 독립영화상
2010 인디다큐페스티발 올해의초점 상영작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