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Chin-jeol-han Geum-ja-ssi)
2005년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112분 2005-07-29 (개봉)
제작사
㈜모호필름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
감독
박찬욱
출연
이영애 , 최민식 , 권예영 , 김시후 , 남일우 더보기
스크랩하기

담을 위치 선택

줄거리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을 만큼 뛰어난 미모의 소유자인 '금자'(이영애)는 스무 살에 죄를 짓고 감옥에 가게 된다. 어린 나이, 너무나 아름다운 외모로 인해 검거되는 순간에도 언론에 유명세를 치른다. 13년 동안 교도소에 복역하면서 누구보다 성실하고 모범적인 수감생활을 보내는 금자. '친절한 금자씨'라는 말도 교도소에서마저 유명세를 떨치던 그녀에게 사람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그녀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한 명, 한 명, 열심히 도와주며 13년간의 복역생활을 무사히 마친다.

출소하는 순간, 금자는 그 동안 자신이 치밀하게 준비해온 복수 계획을 펼쳐 보인다. 그녀가 복수하려는 인물은 자신을 죄인으로 만든 백선생(최민식). 교도소 생활 동안 그녀가 친절을 베풀며 도왔던 동료들은 이제 다양한 방법으로 금자의 복수를 돕는다. 이금자와 백선생. 과연 13년 전 둘 사이에는 무슨 일이 있었고, 복수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 복수의 끝은 어떻게 될 것인가.

크레디트 (209)

더보기
스태프

수상정보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2005-F172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로케이션
강원도 대관령 삼양목장, 군산교도소, 남산 별장아파트, 노원 어린이도서관, 동국대학교, 메리놀병원, 부산은행 광안점, 서울역, 아트서비스 스튜디오, 의정부 교도소, 인천국제공항, 청주 CJB방송국, 청주대학교, 청태산 자연휴양림, 충북대학교, 홍익대학교, 회현시범아파트
노트
■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는 여성을 중심에 놓은 복수극이 남성의 그것과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영화다. 팜파탈도, 남성적인 여전사도 등장하지 않는 이 영화는 오직 자신만의 속도와 의지로 움직이는 능동적이고도 개성 넘치는 여성 캐릭터를 한국영화사에 출현시켰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렇게 ‘예쁜’ 복수극은 본 적이 없다.(장영엽 『씨네21』 기자, 『영화천국』 61호)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