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먹이 운다
Crying Fist (Jumeog-i Unda) 2005 년
극영화 15세관람가 대한민국 134분 2005-04-01 (개봉)
제작사
시오필름㈜,브라보 엔터테인먼트(주)
감독
류승완
출연
최민식 , 류승범 , 임원희 , 변희봉 , 나문희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104)

더보기

줄거리

ROUND OF 강태식 - 왕년엔 복싱 스타. 지금은 매맞는 남자. 이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한때 아시안 게임 은메달리스트로 잘 나가던 태식, 현재 그는 길거리 한복판에서 돈을 받고 사람들에게 매맞아 주는 일을 한다. 도박으로 진 빚과 공장의 화재로 인해, 가진 것을 모두 날린 후,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거리의 매맞는 복서로 나서게 된 것. 그에게 유일하게 남은 것은 아내와 사랑하는 아들뿐. 이제, 그를 찾는 것은 소문을 듣고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구경꾼들과 빚쟁이뿐인 처량한 신세다. 몸과 마음이 모두 피폐해진 그에게 설상가상으로 아내는 이혼을 요구해 오고, 삶의 유일한 희망인 아들 '서진'이와 함께 살 수 없게 되자 태식은 깊은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이제 더 이상 물러 설 곳도, 잃을 것도 없는 인생 막장의 늙은 복서 '태식'은 다시금 희망을 품고 신인왕전 출전을 결심하게 되는데…


ROUND OF 유상환 - 아무것도 하고 싶은 것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 권투로 세상과 싸울 것이다!
패싸움과 삥뜯기가 하루 일과인 상환. 어느 날 큰 싸움에 휘말려 합의금이 필요하자 동네 유지의 돈을 노린 강도 사고를 벌이게 되고 이 사건으로 상환은 소년원에 수감된다. 수감 첫날부터, 권투 부 짱 '권록'과 한판 싸움을 벌여 순조롭지 않은 생활이 시작된다. 권록과의 싸움을 눈 여겨 본 교도 주임은 상환에게 권투 부 가입을 권한다.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었던 것도 없던 상환에게 권투는 처음으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의지와 기쁨을 느끼게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공사장에서 일 하던 아버지가 갑작스런 사고로 돌아가시고 할머니 마저 쓰러졌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전해져 온다. 쇼크에 쌓인 상환은 처음으로 가족을 위해 무언가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신인왕전 출전 전의를 불태 우는데…


LAST ROUND - 신인왕전 결승! 드디어 두 남자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이 시작된다!
드디어 신인왕전 예선이 치러진다. 예전의 노련했던 권투 실력을 회복해가며 상대를 이겨나가는 '태식'과 매 경기마다 KO로 승리하며 무섭게 질주하는'상환'. 두 남자는 각자의 상대들을 모두 굴복시키고 마침내 신인왕전 결승에서 만나게 된다. 독특한 이력, 막상막하의 실력과 운명을 가진 두 남자. 더 이상 물러 설 곳 없는 인생 막장의 복서 '태식'과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군가를 위해 싸우는 소년 교도소 복서 '상환'. 두 남자의 인생을 건, 단 한번의 대결이 시작된다!

크레디트 (314)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시오필름㈜  브라보 엔터테인먼트(주)
  • 배급사
    :  쇼이스트(주)

풀 크레딧 이미지 (43)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2005-03-10  심의번호 2005-F060  관람등급 15세관람가  상영시간 134분  개봉일자 2005-04-01
삽입곡
행복의 나라로 - 작사/작곡 : 한대수, 연주/노래 : 나는 방성기 연가/Pokarekareana(뉴질랜드 민요) - 노래 : 월드비전선영화어린이합창단, 솔로 : 이지웅 빗물 - 작사 : 이용수, 작곡 : 배철수, 노래 : 송골매 그 거리 그 벤취 - 작사/작곡 : 강인원, 노래 : 김현석
로케이션
강동경찰서, 강동초등학교, 건국대학교병원, 관악경찰서, 금호동 남광대중목욕탕, 금호동 할머니냉면, 녹사평역, 다동 인성빌딩, 대구 신기교회, 대구 효성코아사우나, 대구전시컨벤션센터, 대한주택공사, 부천 실내체육관, 분당 서현역 광장, 역삼동 두산주택문화관, 을지로입구역, 인천전문대학, 인천체육고등학교, 인천체육대학 실내체육관, 잠실학생체육관, 중산동 우방타운아파트, 천안소년교도소, 청호골프연습장, 탄천주차장, 한강시민공원 반포지구, 행당동 그린포토하우스, 회현동 형제카센타, 회현시범아파트

관련글

더보기
  • 다시 만나는 상흔과 영광의 이야기 “어려운 형편 때문에 제대로 울지도 못하고 무너지기만 하는 사람들에게 자그마한 위로를 주고 싶었던 영화다.류승완 감독의 말대로 <주먹이 운다>(2005)로 말미암아 지난 5월 30일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개봉 10주년을 기념해 4K... by.김성훈(씨네21 기자) 2015-07-17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