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섬에 가고싶다
To the Starry Island(Geu seom-e gago sipda) 1993 년
극영화 고등학생가 대한민국 101분 1993-12-25 (개봉) 147,310(관람)
제작사
(주)박광수필름
감독
박광수
출연
안성기 , 문성근 , 심혜진 , 안소영 , 이용이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그 섬에 가고싶다 [본편] KMDb VOD
상영시간
01:39:00
색채
컬러
프레임크기
640x360
관람료

이미지 (24)

더보기

줄거리

문재구는 자신을 고향인 섬에 묻어달라는 아버지 문덕배의 유언에 따라 꽃상여를 싣고 섬으로 향한다. 섬에 가까와지자 섬사람들의 맹렬한 반대가 시작되고, 혼자 섬에 도착한 재구의 친구 김철은 네여인에 대한 추억과 그해 여름날의 한 사건을 떠올린다. 한국전쟁이 일어나던 해, 딸을 잃고 정신나간 넙도댁, 타고난 색기를 지닌 벌떡녀, 죽은 엄마의 영혼을 만나게 해준 업순네, 그리고 마을 아낙들이 억지로 시집보낸 날 늙은 신랑을 내쫓고 아이들과 놀아주고, 혼수상태의 철에게 젖을 물려주던 옥님이. 무장한 인민군이 반동분자 색출을 시작하자, 모든 사태가 섬에서 쫓겨난 덕배의 농간이라 생각한...

크레디트 (142)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주)박광수필름

풀 크레딧 이미지 (38)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대종상(32회)-의상상:권유진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93-12-02  심의번호 93-468  관람등급 고등학생가  상영시간 101분  개봉일자 1993-12-25
다른제목
L'ile étoilée(해외개봉,해외출시)
개봉극장
호암아트홀, 코아아트홀, 신촌아트홀, 뤼미에르(서울)
수출현황
영국(1994)
노트
■ “한국 전쟁의 비극과 트라우마를 영화화한 코리안 뉴웨이브 세대의 대표작”(이승훈)

외딴 섬에서 장지 이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갈등을 통해 분단의 깊은 상처를 그린 이 영화는 해결되지 않은 한국사회의 문제를 깊게 파헤쳐온 박광수 감독다운 영화였다. 바다를 가르는 아름다운 오프닝 장면이나 불타오르는 꽃상여를 망연자실 바라보는 장면은 박광수 감독 특유의 회화적 영상미학을 보여주었다.

이미 시간은 흘렀지만 전쟁의 아픔이 녹여지지도 해소되지도 않아 더욱 곪아버린 현실을 아버지 세대와 아들 세대 배우들을 같은 배우가 연기하도록 해서 역사화해 현재화한다. 그러나 이 역사마저도 아들들의 역사이고 여자들은 철이가 정서적으로 성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는 모두 사라져 버린다. 특히 많은 논평들은 이 영화가 분단이 가져온 골 깊은 대립을 무당이라는 샤머니즘을 통해 주술적으로 성급하게 화해하려한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 제작후일담
- 임철우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했다.
- 박광수는 충무로 자본에 기대지 않고 독자적 제작비 조달에 나서기 위해 1993년 영화사 박광수필름을 설립했고 여기서 만든 첫 영화가 <그 섬에 가고 싶다>였다.

리스트

한국영상자료원
2006 한국영화100선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