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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마장 가는 길
The Road to the Race Track (Gyeongmajang ganeun gil)
ㆍ
1991 년
극영화
연소자불가
대한민국
138분
1991-12-21
(개봉)
179,802
(관람)
제작사
태흥영화㈜
감독
장선우
출연
강수연
,
문성근
,
김보연
,
윤일주
,
권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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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자료
기본정보
영상자료
(30)
필름(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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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프(6)
디스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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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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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포스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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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자료
(22)
시나리오/콘티(11)
전단(6)
도서(1)
보도자료(4)
기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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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프랑스에서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R(문성근)은 파리에서 동거했던 여자 J(강수연)와 재회한다. 그러나 웬일인지 J는 R과의 섹스를 거부한다. 화가 난 R은 고향인 대구로 내려간다. R은 오랜만에 아내(김보연)와 자식들과 만나지만, 기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족이 환멸스럽기까지 하다. R의 머릿속은 온통 J와의 섹스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R은 출강차 서울에 올 때마다 J를 만나지만, J는 프랑스가 아니라는 석연치 않은 이유를 들어 섹스를 거부한다. R은 J가 자신이 써준 논문으로 프랑스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돌아왔고 또 한국에서 자신의 글로 문학비평가로 데뷔까지 했지만 자신을 거부하고 다른 남자와 결혼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배신감을 느낀다. J를 비난하면서도 떠나지 못하는 R은 아내에게 이혼을 통보하고 J에게는 한국을 떠나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R은 다시 J에게 배신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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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드라마
키워드
#대구
#문학평론
#불륜
#섹스거부
#소설원작
#시간강사
#욕구불만
#유학
#프랑스
#한국소설원작
크레디트 (
67
)
Full Cr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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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
장선우
출연
:
강수연
J 역
문성근
R 역
김보연
R의 아내 역
윤일주
R의 아버지 역
권일정
R의 어머니 역
스태프
원작
:
하일지
각색
:
하일지
제작자
:
이태원
기획
:
이태원
촬영
:
유영길
조명
:
김동호
편집
:
김현
음악
:
김수철
미술
:
김유준
소품
:
김호길
참여사
제작사
:
태흥영화㈜
풀 크레딧 이미지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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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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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회 백상예술대상 (구 한국연극영화TV예술상)(1992)
:
영화부문 연기상 (
강수연
)
제 13회 청룡영화상(1992)
:
남우주연상 (
문성근
)
여우주연상 (
강수연
)
제 3회 춘사국제영화제 (춘사영화제)(1992)
:
남우주연상 (
문성근
)
여우주연상 (
강수연
)
우수연기상(여) (
김보연
)
제 1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영평상)(1992)
: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
장선우
)
연기상(남자) (
문성근
)
기타 수상정보
한국백상예술대상(28회)-연기상(여자)-강수연/청룡영화상(13회)-연기상(남자):문성근, 연기상(여자):강수연/춘사영화예술상(3회)-연기상(남자):문성근, 연기상(여자):강수연, 우수연기상:김보연/영평상(12회)-최우수작품상:이태원, 감독상:장선우, 연기상(남자):문성근/부산영화평론가협회선정 '92최우수영화및 영화인-최우수주연여우:강수연, 최우수조연여우:김보연, 최우수촬영:유영길/1991년 좋은영화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91-12-05
심의번호
91-377
관람등급
연소자불가
상영시간
138분
개봉일자
1991-12-21
개봉극장
단성사(서울)
로케이션
강남고속터미널 뉴코아 백화점
노트
■ “이제 한국사회를 비판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영화(강한섭)”
1990년대 들어 새롭게 대두된 ‘포스트 모더니즘’ 논란의 한복판에 있던 하일지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개봉 당시 비평계에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켰는데, 곧 옹호하는 쪽은 한국사회의 총체적인 도덕의 파괴를 그린 새로운 형식의 영화라고 주장했고, 반대 쪽은 아무런 메시지나 스타일을 찾을 수 없는 졸작이라고 비판했다. 대체적으로는 옹호론이 우세했다.
장선우 감독은 <경마장에 가는 길>에서 이전작 <우묵배미의 사랑>의 사실주의적 기법과는 완전히 다른 형식으로 한국사회의 속물성을 비판하고 있다. 사실, 이 영화에는 이렇다 할 줄거리가 없으며, 특별한 사건 없이 익명의 주인공인 J와 R의 일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이 계속될 뿐이다. 영화는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선적인 구성이 아니라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순환시키면서 조금씩 이야기를 확장시키는 구성을 보이고 있다(신종수). 장선우 감독은 이 영화에서 “반복하면서 반복에 머무르지 않고 일상을 통해 비일상을 포착하고 허상을 통해 본질에 접근하고 개체에 접근해서 총제적인 것을 드러내는”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영화는 이러한 반복을 통해 지식인 R의 내면심리를 차츰차츰 드러내보인다. 섹스를 둘러싼 R과 J의 반복되는 대화 속에서 간파되는 것은 지식인의 속물성과 허위의식, 그리고 무능력이다. 장선우 감독은 이들의 내면풍경을 통해 한국사회의 이중성과 속물성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 제작후일담
-이 영화가 가져온 논쟁에 대해 장선우 감독은 “이 작품을 보고 짜증스러워 하거나 분노할 사람도 있을 것이고 감탄하거나 열광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떤이는 비도덕적인 단순한 포르노에 불과하다고 할 것이고,또 어떤이는 예술사적 사건이라 얘기하기도 할 것이다”라고 논평했다.
-홍상수 감독은 유학을 갔다 돌아와서 이 영화를 보고 “한국에서도 이런 영화를 만드는구나”하고 놀라워했다고 한다.
-초반 나레이션은 장선우 감독의 목소리
■ <경마장 가는 길>은 다수의 평자에게 ‘포스트 모더니즘’의 징후로 받아들여졌다. 지식인 R의 눈에 투영된 부조리한 풍경이 천민자본주의의 민낯을 노출하면서 당대의 윤리의식을 도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영화의 참된 가치는 당시까지의 수준에 상회하는 영화적 성취에 있다. 기하학적으로, 길게 이어지는 숏과 공간의 확장성, 심리묘사를 배제한 표면의 양식화를 통해 장선우는 한국영화의 지형을 일거에 바꾸었다. 주인공 R이 느끼는 딜레마에 대한 양식화를 통해 멀찍이 앞서가는 물질의 진화에 호응하지 못하는 의식의 답보를 통찰한 혁신적인 작품이다.(장병원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영화천국』 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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