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무지 
Dolmuji 1967 년
극영화 미성년자관람가 대한민국 85분 1967-09-09 (개봉) 94,000(관람)
제작사
대양영화주식회사
감독
정창화
출연
김승호 , 남궁원 , 남정임 , 신성일 , 허장강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6)

더보기

줄거리

한국전쟁 당시 황해도 돌무지 마을 주민들은 38도선 북쪽이 공산군 지배가 되면서 그들에게 시달린다. 유지출신으로 회색분자로 낙인찍힌 김시중(김승호)은 비바람 몰아치던 날, 북한군을 살해한 후 부상당해 도망치던 남한 청년(신성일)을 다락에 숨겨준다. 김시중의 딸 영애(남정임)는 청년을 간호하게 되는데, 둘 사이에선 사랑의 감정이 싹튼다. 한편 김시중의 큰 며느리인 달분은 열성 공산당원인 여맹위원장으로 가족까지도 철저히 감시해 가족들과의 갈등이 커진다. 청년이 발각되자 김시중은 딸 영애와 청년을 구하기 위해 이웃이자 옛 연인인 세포위원장(황정순)을 찾아가 민청위원장을 하고 있는 그녀의 아들 상달(오지명)에게 무릎을 꿇고 사정해 보지만, 당에 대한 맹목적 충정을 가진 상달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두 사람을 총살시킨다. 김시중의 가족은 반동가족으로 찍혀 온갖 고초를 겪게 되고, 김시중의 큰 아들 창봉은 마을의 다른 청년들과 함께 몸을 숨긴다. 그러던 중 전세가 바뀌어 마침내 국군이 입성하게 되고, 퇴각하던 인민군들은 달분의 가족을 반동이라며 처형하려 한다. 달분이 자신이 당을 위해 얼마나 충성을 해 왔는데, 사상도 모르는 어린 아이까지 죽이려 하냐면서 절규하자, 공산당은 달분에게 변절자라며 총살한다. 돌아온 김시중의 아들 창봉이 그동안 악랄하게 마을 사람들을 괴롭혔던 상달에게 역사는 뒤집혔다면서 그를 처단하려고 하자, 김시중은 손주를 안고 뛰어와서, 우리는 피로 보복해서는 안된다며 자유는 피가 아니고, 그들에게 기회를 주고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자고 부르짖는다. (영화)

크레디트 (64)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대양영화주식회사

풀 크레딧 이미지 (6)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남도영화제(1회)-남우조연상:허장강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7-09-08  심의번호 방제4039호  관람등급 미성년자관람가  상영시간 85분  개봉일자 1967-09-09
개봉극장
단성사
노트
■ KBS '실화극장'에서 방송됐던 김동현 원작의 인기 드라마를 영화화.

■ KBS '실화극장'의 주요 작가이며, 여러 편의 반공영화의 각본을 쓴 김동현은 중앙정보부 출신으로 극작가로 입문한 독특한 경력을 갖고 있다. 김동현은 자신의 체험을 살려 반공드라마, 반공영화의 각본에 두각을 나타냈다.

■ 공부부 선정 우수영화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