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antic Papa (Lomaenseuppappa) 1960 년
극영화 대한민국 131분 1960-01-28 (개봉) 100,000(관람)
제작사
신필림
감독
신상옥
출연
김승호 , 주증녀 , 최은희 , 김진규 , 남궁원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14)

더보기

줄거리

험회사 사원인 로맨스빠빠(김승호)는 아내(주증녀), 2남 3녀의 자식들과 함께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장녀 음전(최은희)은 대학을 졸업하고 관상대에 다니는 전우택(김진규)과 결혼한다. 큰아들 어진(남궁원)은 대학에 다닌다고 부모들을 속이고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 촬영 현장에서 일한다. 둘째 딸 곱단(도금봉)은 여대생이고, 둘째 아들 바른이(신성일)와 막내딸 이쁜이(엄앵란)는 고등학생이다. 대가족의 생활을 꾸리기에는 그의 월급이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는 넉넉한 웃음으로 가족들을 감싼다. 보험회사에 감원 바람이 불면서 그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감원 대상이 되어 퇴직하지만, 가족들이 실망할 것이 걱정되어 실직 사실을 밝히지 못하고 자신의 시계를 팔아 월급이라며 가져다준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아차린 자식들은 아버지의 실직 이후 어떻게 살 것인지를 의논한다. 가족들은 아버지의 생일날에 그를 위해 파티를 열고, 맏사위는 아버지의 시계를 되찾아 생일선물로 건넨다.

크레디트 (38)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신필림

풀 크레딧 이미지 (8)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문교부(2회)-최우수국산영화상,남우주연상:김승호/공보부(1회)-우수국산영화상 최우수작품상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0-01-27  심의번호 제1620호  상영시간 131분  개봉일자 1960-01-28
다른제목
Romanceppappa(다른 영문제명)
개봉극장
명보
수출현황
태국(64),북미TV
노트
■ 김희창의 인기 라디오 방속극을 영화화

■ 신성일 배우데뷔작

■ 60년대 신상옥 표 가족희극영화의 전형을 보여주는 영화”
서민 가정의 소소한 일상을 그린 TV 연속극 같은 영화로 60년대 유행한 장르인 가족희극영화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다. ‘로맨스 빠빠’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다소 주책스러운 가장 김승호는 누구보다 젊게 살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그의 뜻과는 달리 사회는 그에게 퇴직을 요구한다. 늙었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비극적 감정과 소소한 일상과 희극적인 상황들은 따뜻하면서도 잔잔한 웃음을 짓게 만든다.
연극적인 형식을 도입하거나 상상이 시각화되는 장면 등을 통해 잔재미를 주는 형식을 도입하고 있다. 등장인물이 나와서 관객들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오프닝시퀀스, 어진이의 시나리오를 온 가족이 읽으면서 어진, 아버지, 어머니가 각자 자기 방식으로 상상하는 장면이 재미있다. 바른은 농담으로 “최고 권력과 싸워서 이겨야한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 가정의 최고 권력이던 아버지가 물러나고 자식세대로 중심이 이전되는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4ㆍ19를 예감할 수 있다. 당대 최고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 이 영화는 홈드라마에 어울리는 최고의 앙상블을 자랑한다. 전성기에 접어드는 감독 신상옥의 뛰어난 연출과 화면 구성이 돋보이는 영화.

■ 21세기를 대표하는 한국의 남자 배우들이 아버지 역할을 맡아 연기한 것은 ‘상실’이다. IMF 외환위기 이후 한국영화가 ‘지키지 못한 어떤 것’으로 가족을 계속 이야기하는 데 주목한다. 한국의 아버지 상을 대표하는 김승호의 <로맨스 빠빠>는 ‘잃어버린 낙원’으로 다가오는 경우다. 가부장의 복권에 연연하는 말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돌아가거나 되살리고 싶은 것의 원형이 언제나 기억되기를 바란다.(이용철 영화평론가, 영화천국 61호)

관련글

더보기
  • [한국영화걸작선]로맨스빠빠 : 11월의 영화 I 영화 초반부 가족 구성원들은 도시적 삶 속에서 누릴법한 로맨틱한 순간을 선보인다. 막내딸은 버스에서 남학생과 눈이 마주치고, 여배우와 연애를 하는 큰아들은 멜로 영화를 찍고 있으며, 첫째 딸은 동물원 데이트를 즐긴다. 이러한 낭만의 중심에는 가장 ‘ ... by.송효정(영화평론가, 대구대학교 인문교양대학 창조융합학부 조교수) 2019-11-01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