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다-미등록 이주노동자 기록되다 
The undocumented is documented ㆍ It Goes On - The Undocumented Is Documented (Gae_sok Doen_da) 2004 년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74분
제작사
대림동제작소
감독
주현숙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1)

더보기

줄거리

반복되는 이주: 왜 이주노동자들은 본국을 떠날까란 의문으로 감독은 이주노동자들의 본국 중의 하나인 방글라데시로 간다. 하지만 그곳에서 또 떠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만나고 계속해서 내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답답함을 느낀다.
불법체류자, 투명인간: 한국에서 이주노동자는 불법 체류자로 오랫동안 살았다. 한국 정부는 그 처지를 바꿔 준다며 고용허가제란 법을 만들었는데, 그 법은 오히려 이주노동자들을 더 어두운 현실로 숨어들게 하고 죽음으로 내몬다. 그러자 전국에서 천여 명의 이주노동자들은 농성을 시작한다. 이제까지 숨어 지내기만 했던 불법 체류자들은 자신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이주, 존재의 조건: 누군가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우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이주노동자들은 이주한 사람의 삶에 대해, 불법 체류자라는 삶에 대해, 조근 조근 이야기한다.
노동하는 사람, 노동자: 한국 노동자가 분신한 집회에서 한 이주노동자가 연행된다. 그는 자신도 노동자이기 때문에 같은 노동자가 저렇게 힘들구나 하는 생각에 노동자는 하나란 마음으로 싸운다. 그는 이제 더 이상 불법 체류자가 아닌 노동자다.
삶의 주인으로, 이주 노동자: 불법체류는 이주노동자들은 수동적이게 만들었고 그랬기에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이제 농성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하기 시작한다.
계속된다: 이주노동자는 자신의 삶의 조건을 바꾸기 시작했다. 이주노동자들은 투쟁을 시작했고 쉽게 멈추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그들을 불법으로 만든 한국 정부는 쉽게 바뀔 것 같지 않다. 현실은 무섭게 계속된다.

장르
#인권
키워드
#불법체류자 #이주노동자 #미등록이주노동자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8)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대림동제작소
  • 배급사
    :  시네마 달

풀 크레딧 이미지 (23)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 서울독립영화제 2004 독불장군상 수상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74분 
노트
- 2004년도 서울 인권영화제(제8회) 상영작
-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 제2회 여수인권영화제
- 인디다큐페스티발2004
- 제9회 광주인권영화제
- 제8회 서울국제노동영화제
- 2005년 스위스 블랙무비 페스티발 상영
- 2008년도 이주노동자영화제(제3회) 지역 특별상영작 초청작

관련글

더보기
  • [초이스]계속된다-미등록 이주노동자 기록되다 “잡아. 언제까지 잡을 거야. 야 나 권리 말 못하는 거 어디 있어. 나 권리 말 할 수 있어. 왜 내 입 막아. 나 권리 이 한국 땅에 나 권리 이야기할 수 있어. 나 권리 이야기하면은 이렇게 힘들게 만들어요”종로에서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에 저항하며 농성... by.김경묵(영화감독) 2010-08-20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