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
Old Boy ( Oldeu Boi )
2003년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120분 2003-11-21 (개봉)
제작사
(주)쇼박스,㈜에그필름
배급사
쇼이스트㈜
감독
박찬욱
출연
최민식 , 유지태 , 강혜정 , 김병옥 , 지대한 더보기
스크랩하기

담을 위치 선택

줄거리

술에 취해 집에 가는 길, 누군가에게 납치당해 사설 감금방에 갇힌 오대수(최민식)는 감금 1년 무렵, TV를 통해 아내가 살해당하고 자신이 용의자로 지목되었음을 알게 된다. 복수와 탈출의 기회를 노리며 그곳에서 지내기를 15년. 어느 날, 잠든 대수에게 최면술사(이승신)가 찾아와 최면을 걸고, 대수는 자신이 납치당했던 곳에서 눈을 뜬다. 그는 우연히 한 일식집에서 요리사 미도(강혜정)를 만나고,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마침내 대수는 자신을 납치한 우진(유지태)을 만나게 되지만, 우진은 5일 안에 감금의 원인을 스스로 알아내라며 미도와 자신의 목숨을 건 게임을 제안한다. 대수는 우진과 고등학교 동창 사이이며, 고등학생 시절 우진과 그의 누나 수아(윤진서)가 관계 맺는 것을 보고 친구에게 말한 것이 임신 소문으로 확산되어 수아가 자살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대수는 우진에게서 미도가 자신의 딸 연희임을 듣게 되고, 미도가 진실을 알게 될 것을 두려워한 대수는 우진 앞에서 가위로 자신의 혀를 자른다. 모든 복수를 마친 우진은 수아가 죽던 날, 다리에 매달린 누나의 손을 놓아버린 일을 회상하며 목숨을 끊는다. 눈 덮인 산 중턱, 대수는 최면술사에게 모든 것을 잊게 해달라고 하고, 얼마 후 최면에서 깨어난다. 눈밭에 덩그러니 누워 있는 그를 찾은 미도는 그의 언 몸을 녹여주며 그를 끌어안는다.

크레디트 (311)

더보기
스태프

수상정보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2003-F295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수출현황
일본(2003)
로케이션
가락 1차현대아파트, 녹사평역, 도봉산역, 서부경찰서 남부지구대, 송계중고교, 양수리 서울 종합촬영소, 코엑스
노트
■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는 대한민국의 부조리, 폭력과 억압을 체험한 세대가 가진 분노의 혈기가 천재적인 상상력과 만난 극적인 컬래버레이션이다. 이 작품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느끼는 감정은 ‘복수’ 보다 ‘사랑’이다. 인간은 한없이 나약하고 부조리하다. 그리고 우리를 움직이는 우주의 이치는 정확하며 무자비하다. 이 비극적인 시스템 속에서 죽지 않는 ‘사랑’은 그래서 견딜 수 없이 아름답고 슬프다. 이것이 예술이라고 생각한다.(이경미 영화감독, 『영화천국』 61호)

관련글

더보기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