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암
Oseam (Oseam)
2003년 전체관람가 대한민국 75분 2003-04-25 (개봉) 100,000(관람)
제작사
㈜마고21
배급사
㈜시나브로엔터테인먼트
감독
성백엽 , 양진철
출연
김서영 , 박선영 , 표영재 , 손종환 , 배정민 더보기
스크랩하기

담을 위치 선택

줄거리

눈을 감은 소녀 감이와 다섯 살 길손이에겐 서로가 세상의 전부다. 엄마의 기억이 없는 길손이의 평생 소원은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 둘은 어디 있는지 모를 엄마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막 추운 겨울이 시작되려는 즈음 한 마을에서 머리에 머리카락씨만 뿌려진 설정 스님을 만난다.

"아저씨 이름이 스님이야? 참 재밌는 이름이네!" 스님을 스님 아저씨라 부르며 절집 생활을 시작하게된 두꼬마. 그러나 순진 발랄이 도를 넘어 엽기적이기까지 한 길손이는 순식간에 조용한 절집을 뒤집어버린다. 이불에 오줌싸는 일은 사흘에 한번 꼴, 조용해야할 선방으로 날짐승을 몰아와 우당탕거리는 일은 이틀에 한번 꼴, 법회때 한가운데 앉아있다 방귀를 뽕 소리가 나게 뀌질 않나, 법회중인 스님들 신발을 몽창 가져다 나무에 달아놓지를 않나. 바람 소리와 풍경소리가 전부이던 조용한 절이 순식간에 길손이의 활기로 가득 찬다.

그러나 밝음 그자체인 것 같은 길손이에게도 밖으로 내보이지 못하는 슬픈 소원이 하나 있다.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 '엄마..'라고 큰 소리로 마음껏 불러 보는 것. 길손이는 설정 스님을 따라 겨우내 작은 암자에서 마음의 눈을 뜨는 공부를 하기로 한다. 정말 마음의 눈을 뜨면 엄마를 볼 수 있을까? 마음을 다해 부르면... 엄마가 내게 와줄까?

설정 스님이 마을로 내려가 길손이 혼자 암자에 남은 어느 밤. 한바탕 하얀 폭설이 온 산하와 암자를 가득 덮은 그 밤. 암자에서 혼자 잠든 길손이는 자신을 품에 안고 정성스럽게 토닥거려주는 손길을 느낀다. 이런 따뜻함이... 엄마의 품일까? 지금 눈을 뜨면 엄마를 볼 수 있을까?

크레디트 (241)

더보기
스태프

수상정보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2003-F097 전체관람가 (2003-04-16)  
개봉극장
중앙, MMC, 메가박스, CGV강변11, 센트럴6, 씨네시티(서울)
삽입곡
마음을 다해 부르면 - 작곡 : 이혜준, 작사 : 이혜준/이차형, 편곡 : 강호정 섬집아기 - 작곡 : 이홍렬, 작사 : 한인현 나뭇잎배 - 작곡 : 윤용하, 작사 : 박홍근
노트
■ 제49회 아시아 태평양 영화제 (2004)
■ 제28회 안시 국제애미메이션 페스티벌 (2004)
■ 제7회 SICAF 국제 애니매이션 영화제 (2003)

관련글

더보기
  • 오세암 오래도록 꼭 기억해야 할 우리 애니메이션 수작(秀作) ‘오세암’ 한참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는 연령의 자녀에게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면 어떤 애니메이션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부모의 입장에서 본다면 바로 디즈니의 명작들이 떠오릅니다. 90대를 장 ... by.신동식(투니버스 제작부장) 2010-05-06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