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취인불명
Address Unknown (Suchwiin Bulmyeong)
2000년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116분 2001-06-02 (개봉) 9,855(관람)
제작사
LJ필름㈜,김기덕필름
배급사
튜브 엔터테인먼트
감독
김기덕
출연
양동근 , 반민정 , 김영민 , 조재현 , 방은진 더보기
스크랩하기

담을 위치 선택

줄거리

미군기지 맞은 편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마을. 미국 국가가 울려 퍼지고, 미국기지의 이착륙하는 비행기 소음으로 마을의 고요함이 깨어진다. 창국모와 창국이 살고 있는 빨간 미군버스 앞에 우체부가 오자 창국모는 맨발로 달려나간다. 그러나 기다리던 미국에 있는 남편으로부터 답장대신 address unknown라는 붉은 직인이 찍힌 그녀의 편지이다. 이런 어머니를 증오하는 창국은 미국으로 보낼 자신의 사진을 찍으려는 어머니에게 폭력을 휘두른다. 아무 저항도 못하는 창국모. 지흠은 또래의 아이들처럼 학교로 가지 않고 읍내의 초상화를 그리는 화실로 향한다. 자신이 전쟁영웅이라고 떠벌리는 아버지에 비해 소심하고 나약한 지흠. 세상에 대한 기대로 없는 그에게 갖고싶은 것. 소중한 것은 단 하나. 바로 한쪽 눈에 백태가 낀 어두운 소녀 은옥이다. 은옥을 지키고 싶다는 그의 희망은 지흠을 변하게 만들어간다. 어린시절 오빠의 장난으로 한쪽 눈에 백태가 씌운 은옥은 그 외모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한쪽 얼굴을 머리로 가린 것처럼 세상에 대한 마음도 닫아버린다. 그러나 온전한 두 눈을 갖고싶은, 예뻐지고 싶은 소녀 은옥은 눈을 고칠 수 있다는 말에 미군 제임스와 가까운 사이가 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창국은 혼혈아라는 이유로 사람들에게 '죽도 밥도 아닌' 취급을 받는다. 개 잡는 끔찍한 일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그를 받아주는 일자리는 없고, 그를 유일하게 받아준 개장수 개눈은 창국모를 애틋하게 사랑한다. 개눈은 창국에게 세상사람들이 얕잡아 보기전에 겁을 주라고 가르치지만 미국의 아빠가 자신을 데리러 올 것이라는 희망으로 열심히 영어공부를 했던 창국이 원하던 삶은 아니었다. 끊임없이 돌아오는 수취인불명 편지처럼, 지흠, 은옥의 그 간절한 사랑과 행복을 꿈꾸던 희망은 그들에게 되돌아올 뿐이다.

크레디트 (133)

더보기
스태프

수상정보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2001-F117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개봉극장
명보, 시네코아(서울)
수출현황
이태리(2001), 한국-교민(2001), 호주(2002), 프랑스(2002)
로케이션
soju.com 껍데기랑 목살이랑, 경기도 평택시 서부 자율순찰대, 계성초등학교 대추분교, 대보당, 대추정미소, 쎄븐클럽, 안정애견, 평택

관련글

더보기
  • 수취인불명 <수취인불명>은 김기덕 감독의 영화 가운데 예외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가장 많이 들어간 작품이다. 혼혈로 태어나 불행하게 살다간 어린 시절 친구를 기억하며 만든 이 영화에서 김기덕은 죽은 친구뿐 아니라 자신과 자신의 아버지 역시 깊이 투영했다. 이런 ... by.남동철(BIFF 아시안필름마켓 실장) 2012-02-03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