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꿈의 나라
Oh! my dream country
1989년 대한민국 90분
제작사
영화제작소 장산곶매
감독
이은 , 장동홍 , 장윤현
출연
권인찬 , 김경선 , 김선경 , 김현주 , 박충선 더보기
스크랩하기

담을 위치 선택

줄거리

광주민중항쟁이 무력으로 진압된 이후 종수는 계엄당국의 수사를 피해 고향의 형 뻘 되는 태호를 찾아 동두천으로 온다. 그는 전남대의 학생이며 야학의 교사이며 광주항쟁에서의 활동 때문에 쫓기는 신세다. 태호는 미군부대의 스넥 바에서 일하지만 실제 본업은 미제 물건장사이다. 한 몫 벌어 미국으로 떠버리는 것이 인생의 목표인 태호와 미군 때문에 거칠 대로 거칠어진 양공주들과의 생활에서 종수는 동화되지 못하며, 한편으로는 광주항쟁의 기억으로 인해 괴로운 나날을 보낸다. 돈과 미국을 목표로 PX 뒷거래까지 마다하지 않는 태호와 마치 미국에 가면 새로운 삶이 열릴 것처럼 생각하는 양공주들 속에서 종수는 야학학생인 구두닦이 구칠을 떠올린다. 마치 미국을 천국처럼 생각하는 그들과는 다르게 구칠은 자신과 함께 항쟁의 동지가 된 이후에도 끝까지 싸울 것을 고수하고 민주주의를 기원했다. 종수의 계속되는 기억은 현실과의 괴리감으로 그를 짓누르고 그의 고민과는 또 다르게 주위 사람들의 인생은 고통으로 물들어간다. 한 몫 벌어 미국으로 가버리겠다던 태호는 자신과 거래를 해오던 스티브에게 배신을 당해 모든 것을 잃고, 그와 마찬가지로 스티브와 함께 살 생각에 가슴 부풀어하던 제니 또한 스티브의 배신에 자살을 한다. 분노한 태호와 망연자실한 종수는 어떠한 일도 도모하지 못한 채 다시 억눌리는 일상으로 돌아온다.

크레디트 (45)

더보기
스태프
  • 각본:
  • 스크립터-기록:
  • 기타스탭-도움주신분들:
    서울예대 민족영화회'아리랑'   중앙대 민족영화연구회'광야'   전통예술연구회   한양대 영상연구회'소나기'   권소정   김동빈   김동원   김영진   김해균   박헌수   박형규   박홍규   오승일   유덕영   이덕신   이영진   이정국   주필호   진희진  

상세정보

노트
광주, 장편, 독자적인 제작 배급으로 주류를 치고 가려했던 독립‘장편’의 성과(강소원)
좀 서툴지만 광주 민주화 운동과 미국 간의 관계를 조명하려 노력함(김동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