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t (Tiket) 1986 년
극영화 연소자불가 대한민국 100분 1986-08-23 (개봉) 81,236(관람)
제작사
주식회사지미필림
감독
임권택
출연
김지미 , 안소영 , 명희 , 이혜영 , 전세영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78)

더보기

줄거리

강원도 속초에서 티켓 다방을 운영하는 민지숙(김지미)은 직업소개소에서 미스 양(안소영), 미스 홍(이혜영), 세영(전세영)을 데리고 온다. 닳을 대로 닳은 미스 양과 미스 홍은 손님들을 유혹하는 데 익숙하지만, 대학생 민수(최동준)를 애인으로 둔 세영은 손님들의 성매매 요구를 거절한다. 민수가 학비와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자 세영은 그에게 돈을 마련해주겠다고 안심시킨다. 세영 때문에 손님이 줄자 민 마담은 세영을 호되게 야단친다. 세영은 박 선장(윤양하)과 점점 가까워지고 그에게 몸도 허락한다. 그리고 민수를 위해 박 선장에게 취직자리를 부탁한다. 배를 타기 위해 속초에 내려온 민수는 세영이 실제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되고, 배를 타지 않고 떠났다가 다시 속초로 돌아온 민수는 세영의 도덕성을 심하게 비난한 후 결별을 선언한다. 십수 년 전, 투옥된 남편의 뒷바라지를 하다 생계가 어려워져 술집으로 굴러들어 오게 되고 그 후 도덕적 부끄러움 때문에 스스로 남편을 떠났던 민 마담은 세영이 자신과 같은 처지가 될 것을 걱정해 민수를 만나 세영을 버리지 말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민수가 그녀의 부탁을 거절하자 지숙은 민수를 바다에 밀어버리고, 정신이상자가 되어 정신병원에 수감된다.

크레디트 (64)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주식회사지미필림
  • 배급사
    :  주식회사지미필림

풀 크레딧 이미지 (36)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대종상(25회)-감독상:임권택, 각본상:송길한, 기획상:신경식, 신인연기상:전세영/영화진흥공사 선정 '86 좋은영화백상예술대상(23회)-여자연기상:김지미/영평상(7회)-최우수작품상, 감독상:임권택, 여자연기상:김지미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86-08-02  심의번호 86-131  관람등급 연소자불가  상영시간 100분  개봉일자 1986-08-23
개봉극장
서울,명화(서울)
수출현황
서독(86),일본(87),인도(90)
노트
■ 전형적인 멜로드라마처럼 보이지만, 여성에 대한 착취를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제시하는 영화”(정영일)

임권택 감독의 영화 가운데 비교적 덜 알려진 작품이지만, 한국 멜로드라마의 컨텍스트에 놓고 볼 때,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이에 대한 여성의 저항이 지니는 복잡함을 명백하게 드러낸다는(김소영) 점에서 주목을 요하는 영화다. 지방 소도시의 티켓 다방에서 행해지던 다방 매매춘을 소재로 한 <티켓>은 7,80년대 호스티스 멜로드라마의 외양을 띠고 있지만, 그 관습체계를 교란시키며 현실의 모순들을 각인해내고 있다. 이는 예의 호스티스물과는 달리, 남성이 아닌 여성이 착취자이자 보호자로서의 포주의 역할을 맡은 데에서도 나타난다. 민 마담은 포주이지만, 민 마담과 여종업원들 간의 관계는 단순히 착취/피착취의 관계에 머물지 않는다. 막내, 미쓰 홍 혹은 미쓰 리는 민 마담이 지나온 인생의 어느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세대는 다르지만 이들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유사한 처지에 놓여있는 것이다. 영화는 여기에서 비롯되는 여성 인물들 간의 공감과 결속을 차츰차츰 드러내는데, 이는 민 마담이 막내의 애인을 죽이는 행동에서 가장 극적으로 나타난다. 자신의 과거를 막내에게 투사한 민 마담은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분노를 막내의 애인에게 표출한다. 이 지점에서 <티켓>은 가부장제에 대한 여성적 전복의 순간을 드러내며, 그로써 멜로드라마의 관습체계를 넘어선 사회 비판적 힘을 획득하게 된다.
■ 제작후일담
- 김지미가 설립한 지미필름의 첫작품. 김지미는 출연 예정이던 <비구니>가 불교계의 반대로 제작이 무산되자 직접 영화사를 차려 본격적인 영화 활동을 재개했다.
- <티켓>은 검열로 인해 112분의 원판이 100분으로 줄었다. 심의위원들은 ‘티켓’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대사를 삭제하고 영화의 마지막을 요구했다. 그 때문에 원판에서는 네 여성의 예속적인 상태가 계속되지만 개봉판에서는 미스 양과 막내가 가족 공간에 정착하는 것으로 내용이 바뀌었다.
- 김지미가 밝힌 <티켓> 제작의 계기는 다음과 같다. “설악산에 갔다가 우연히 속초에 머물면서 영화 내용과 흡사한 현실을 목격했다. 어촌의 특수성도 있었겠지만 그동안 주변에서 보지 못했던 불우한 여성들의 삶에 굉장히 쇼크를 받았다. ‘저래서는 안되는데’라는 생각과 그네들의 인간성 회복을 위해 영화로써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해보자는 일종의 사명감을 느꼈다. 티켓 한 장으로 인권이 흥정되는 현장을 폭로해보고 싶어서 그 영화를 만들었다. 실제로 그곳에서 일하는 여성들로부터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토대로 제작한 것인데도 공윤에서는 그럴 리라 없다면서 자꾸 제동을 걸더라. 결국 <티켓>은 현실보다는 많이 순화된 내용으로 엮어져 나왔지만 보는 사람들마다 충격적이라는 얘기를 해왔다.”
- 다방연합회는 이 영화가 다방 주인들을 포주로, 여종업원들을 창녀로 잘못 묘사하고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리스트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100선 (2006)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100선 (2014)

관련글

더보기
  • 설화 속의 여성들, 잔혹극으로 소환되다 김지미의 얼굴이 그렇게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다. 또 목소리가 그렇게 거칠거칠한 것도 처음 알았다. 기자 초년 시절, 서울극장에서 영화 <티켓>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한국영화, 이런 이야기도 가능하구나! <티켓>은 여자들 이야기다. ‘사랑에 ... by.박선이(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 2013-06-12
  • [임권택] 임권택과 나 ① 나는 1986년 3월 25일에 정릉의 지미필름 사무실에서 감독님께 처음 인사드렸더랬다. 대학을 갓 졸업한 감독 지망생으로서 <티켓연출부에 입문한 것이었다. 그로부터 스물다섯 해 동안 유무형의 가르침을 받으며 오늘에 이르렀다. 한결같이 작품을 만들고 계시는 ... by.김영빈(영화감독, 인하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2010-08-05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