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 영화제
Daejong Film Awards
시작년도
1962년
개최월
12월

정부가 주관하는 영화 부문의 유일한 상으로 1958년부터 문교부(현 교육부)에 의해 실시되던 ‘국산영화상’을 2회 이후부터 공보부(현 문화관광부)에서 주관하면서 1961년 대종상으로 명칭을 바꾸어 1962년 제1회 시상식을 가졌다. 그 후 1969년 제8회와 1970년 제9회 때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영화 부문)으로 명칭을 바꾸었다가 1971년 제10회부터 다시 대종상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른다. 제12~17회(1973~1978년)까지는 문공부와 영화진흥공사가 공동주최했고, 18~24회까지는 영화진흥공사 단독으로 행사를 주최했다. 제25회(1986년) 때는 다시 영화인협회와 영화진흥공사가 공동주최했으며, 이때부터 영화인협회의 본격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제30회(1992년) 때부터 민간기업의 참여가 이루어졌는데 삼성그룹이 재정 후원을 담당했다. 이에 따라 행사주최도 영화인협회와 삼성 공동으로 이루어졌다. 제32회(1994년) 때부터는 삼성 계열 문화재단인 삼성미술문화재단이 대신 참여해 영화인협회와 삼성미술문화재단 공동주최로 바뀌었다. 대종상은 한국영화계의 대표적 영화제로 존속하면서 우수영화의 발굴 및 포상을 통한 진흥효과를 거둔 것은 긍정적이지만 정부의 영화계 통제수단으로 변질되거나 포상을 둘러싼 영화인들의 마찰 등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하였다.

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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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976
심의서류 테이블
순번 수상부문 작품명 제작년도 수상자
1 최우수작품상 어머니 1976 합동영화
2 최우수작품상 어머니 1976 임원식
3 우수작품상 원산공작 1976 세경흥업
4 우수문화영화상 빼앗긴 욕망 유프로덕션
5 감독상 원산공작 1976 설태호
6 남우주연상 아라비아의 열풍 1976 신일룡
7 여우주연상 빗속의 연인들 1976 최민희
8 우수반공영화상 돌아온 팔도강산 1976 세경흥업
9 각본상 원산공작 1976 서윤성
10 촬영상 보통여자(김수현의 보통여자) 1976 정광석
11 남우조연상 어머니 1976 장동휘
12 여우조연상 원산공작 1976 태현실
13 음악상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 1976 황문평
14 미술상 혈육애 1976 김성배
15 편집상 원산공작 1976 김창순
16 녹음상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 1976 한양녹음
17 녹음상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 1976 손인호
18 조명상 빗속의 연인들 1976 장기종
19 신인상 우리에게 내일은 있다 1976 한유정
20 특별상(공로부문) 철새 국립영화제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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