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영화글 > 독립극영화

전체게시물 177개, 페이지 1/18
게시판 리스트

전학생

[독립영화초이스] 전학생

글 : 진명현(.MOVement 대표) / 2017.06.23

‘전학 가기 전날 수향은 학교로 갈 준비를 한다.’ 이 짧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이 사실은 얼마나 많은 고민과 고비를 지니고 있는지 영화 <전학생>은 차근차근 이야기한다. 박지인 감독의 단편 <전학생>은 ‘북에서 온 소녀’가 ‘남의 학교’로 전학을 가는 이야기이다. 소녀에게 전학은 세계의 문을 열어젖히는 만큼 무거운 일이기도 하다. 수향의 고민은..

뎀프시롤: 참회록

[독립영화초이스] 뎀프시롤: 참회록

글 : 허경(정발산 영화거구) / 2017.06.13

하루하루를 지낸다는 게, 누구에겐 항상 벅찬 감동이겠지만 내게는 딱히 이럴 것도 그럴 것도 없는 뭐 대충 시계 침 돌아가는 걸 보다가 해가 졌구나, 해가 떴구나, 어딜 가야 되는구나, 뭘 해야 되는구나, 하는 참으로 시시한 것이다. 그러다 보면 화가 나기 마련이다. 나는 왜 제육 덮밥을 먹을 걸 콩나물국밥을 먹었나, 샤워할 걸 왜 세수만 하고 말았나, 담배..

커튼콜

[독립영화초이스] 커튼콜

글 : 하성태(프리랜서 글쟁이) / 2017.05.31

영화 <웰컴 미스터 맥도널드>를 기억하는 영화 팬들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생방송 라디오 드라마를 녹음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배우, PD, 작가, 그리고 주변 인물들의 무용담(?)을 리얼타임에 가깝게 그린 코미디로 벌써 17년 전 작품이다. 이 영화는 일본을 대표하는 코미디 극작가/각본가/감독인 미타니 코키의 이름을 한국 관객들에게 선명하게 새겨준 작품이..

9월이 지나면

[독립영화초이스] 9월이 지나면

글 : 이태안(독립영화감독) / 2017.05.26

<9월이 지나면>은 창작의 세계를 다룬 단편 작품이다. 이와이 슈운지의 <러브레터> 포스터 앞에서 주인공(임지연)이 나카야마 미호의 포즈를 따라 하는 장면이 제법 유명하다.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 다소 묘한 생각에 사로잡혔던 기억이 있다. 영화에 뭔가 어색한 부분이 있다고 느꼈던 것.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시퀀스 하나가 이상했다. 그 장면을 말하기 위해서..

노후 대책 없다

[독립영화초이스] 노후 대책 없다

글 : 김보년(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팀) / 2017.05.18

요즘 정식 개봉을 준비하고 있는 <노후 대책 없다>(2016)를 한 영화제에서 봤다. 이동우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이 영화는 펑크 밴드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다양한 결의 이야기를 한꺼번에 들려준다. 처음에는 조금 산만하다는 인상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이런 산만함도 기분 좋은 활력으로 다가왔다. 이 글에서는 <노후 대책 없다>의 산만한 전개 중에서 뚜렷하게 느..

컴, 투게더

[독립영화초이스] 컴, 투게더

글 : 이도훈(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 2017.05.08

신동일 감독이 장장 8년 만에 내놓은 장편 신작 <컴, 투게더>는 중산층의 위기라는 가족 멜로드라마의 고전적 주제를 통해서 동시대의 사회적 분위기를 돌아보는 작품이다. 이야기의 기본적인 설정은 다음과 같다. 한 회사에서 장기근속 중이던 아버지는 느닷없이 정리해고를 당한다. 카드 회사에 재직 중인 어머니는 치열한 사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계 내에서 음성..

델타 보이즈

[독립영화초이스] 델타 보이즈

글 : 김화범(인디스토리 제작/기획팀장) / 2017.04.13

2016년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부문 대상을 가져간 영화는 이례적으로 두 편이다. 하나는 작년 11월 개봉하여 관객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끌어낸 <연애담>이고, 또 하나는 5월 말 개봉을 앞두고 있는 <델타 보이즈>다. <델타 보이즈>라는 제목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영화인지 가늠할 길이 없다. 영화 초반 주인공들의 대사에서 ‘툭’ 던져진 한 마디가 제목이 되어..

중고, 폴

[독립영화초이스] 중고, 폴

글 : 백승빈(영화감독) / 2017.03.31

재작년인가, 어느 뜨거운 여름날에 이사 준비를 하던 친구가 있었다. 미대를 졸업하고 손바닥만 한 크기의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면서 먹고 자고 하던 친구였는데, 어떤 이유 때문에 미술 작업을 그만두고 본가로 들어간다고 했다. 엄마 캥거루가 어쩌고, 주머니에 들어가 웅크리고 있다가 저쩌고, 하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말했는데 나는 그 수수께끼 같은 표현이 무슨 말..

신탄진

[독립영화초이스] 신탄진

글 : 박인호(영화평론가) / 2017.03.14

<신탄진>은 사회참여 퍼포먼스를 하기 위해 무궁화호에 오른 팀원들과 무심히 창밖을 바라보는 승객들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며 시작한다. 작가이자 연출자인 주인공 정문이 팀원들에게 공연의 엔딩 장면에 대해 의견을 구한다. 그녀는 걱정과 불안이 뒤엉킨 표정으로 마지막 장면에서 배우가 흘리는 눈물이 과연 온당한가라고 묻는다. 밀양에 살고 있던 할머니의 죽음, 가까운 ..

bomb! bomb! bomb!

[독립영화초이스] bomb! bomb! bomb!

글 : 김경묵(영화감독) / 2017.03.08

남자들로 구성된 한국의 특수 집단, 학교와 군대. 폭력과 권력으로 대변되는 주류 남성성은 이 폐쇄적 남성공간을 통해 획득되고 구성된다. 말하자면 남자 고등학교는 ‘예비 남성’인 소년들의 병영체험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곳은 의리와 우정으로 대변되는 남성 결합의 공동체인 동시에 숭배, 질투, 분노의 감정이 오가는 잔인한 결투의 장이다. 왕성한 발육에 미치지..
  1. 처음
  2. 이전
  3. 12345678910
  4. 다음
  5. 마지막
게시판 검색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