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영화글 > 독립극영화

전체게시물 180개, 페이지 1/18
게시판 리스트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

[독립영화초이스]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

글 : 성상민(문화평론가) / 2017.08.14

예나 지금이나 영화를 만드는 이들이 고민하는 주제가 있다. ‘우리는 왜 영화를 만드는 것일까’, ‘영화 만든다고 누가 떡 하나 던져주는 것도 아닌데 왜 영화라는 존재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 것일까’. 이러한 고민은 다시 한 번 영화라는 형식을 빌려 무수한 형태로 표현되곤 한다. 임대형 감독의 첫 장편 독립 극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 역시 ..

누에치던 방

[독립영화초이스] 누에치던 방

글 : 정지혜(씨네21 기자) / 2017.07.27

이상한 영화다. 이완민 감독의 장편 데뷔작 <누에치던 방>(2016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가상 수상)말이다. 영화를 처음 보고는 내내 혼란스러웠다. 과거와 현재가 병치돼 있는데다 현재의 시간대에 꿈이었을 장면이 불쑥 들어오기도 하고 또 갑작스럽게 ‘이벤트’에 가까운 장면의 난입도 있다. 영화는 이 당혹스러운 많은 것들을 제 안에 넣어두고는 관객에게 요리조..

우주의 크리스마스

[독립영화초이스] 우주의 크리스마스

글 : 남태우(대구경북시네마테크 대표) / 2017.07.05

우주와 크리스마스에는 무슨 연관이 있을까? 이런 생각을 먼저 한다면 이 영화를 감상하기가 어려워진다. 논리적 연관성으로 출발한 영화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나마 <8월의 크리스마스>를 떠올린다면 조금 가까이 온 셈이다. 수수께끼 같은 제목의 이 영화는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간단히 말하자면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에 관한 영화이다. 그 과정에서 이름이 같..

전학생

[독립영화초이스] 전학생

글 : 진명현(.MOVement 대표) / 2017.06.23

‘전학 가기 전날 수향은 학교로 갈 준비를 한다.’ 이 짧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이 사실은 얼마나 많은 고민과 고비를 지니고 있는지 영화 <전학생>은 차근차근 이야기한다. 박지인 감독의 단편 <전학생>은 ‘북에서 온 소녀’가 ‘남의 학교’로 전학을 가는 이야기이다. 소녀에게 전학은 세계의 문을 열어젖히는 만큼 무거운 일이기도 하다. 수향의 고민은..

뎀프시롤: 참회록

[독립영화초이스] 뎀프시롤: 참회록

글 : 허경(정발산 영화거구) / 2017.06.13

하루하루를 지낸다는 게, 누구에겐 항상 벅찬 감동이겠지만 내게는 딱히 이럴 것도 그럴 것도 없는 뭐 대충 시계 침 돌아가는 걸 보다가 해가 졌구나, 해가 떴구나, 어딜 가야 되는구나, 뭘 해야 되는구나, 하는 참으로 시시한 것이다. 그러다 보면 화가 나기 마련이다. 나는 왜 제육 덮밥을 먹을 걸 콩나물국밥을 먹었나, 샤워할 걸 왜 세수만 하고 말았나, 담배..

커튼콜

[독립영화초이스] 커튼콜

글 : 하성태(프리랜서 글쟁이) / 2017.05.31

영화 <웰컴 미스터 맥도널드>를 기억하는 영화 팬들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생방송 라디오 드라마를 녹음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배우, PD, 작가, 그리고 주변 인물들의 무용담(?)을 리얼타임에 가깝게 그린 코미디로 벌써 17년 전 작품이다. 이 영화는 일본을 대표하는 코미디 극작가/각본가/감독인 미타니 코키의 이름을 한국 관객들에게 선명하게 새겨준 작품이..

9월이 지나면

[독립영화초이스] 9월이 지나면

글 : 이태안(독립영화감독) / 2017.05.26

<9월이 지나면>은 창작의 세계를 다룬 단편 작품이다. 이와이 슈운지의 <러브레터> 포스터 앞에서 주인공(임지연)이 나카야마 미호의 포즈를 따라 하는 장면이 제법 유명하다.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 다소 묘한 생각에 사로잡혔던 기억이 있다. 영화에 뭔가 어색한 부분이 있다고 느꼈던 것.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시퀀스 하나가 이상했다. 그 장면을 말하기 위해서..

노후 대책 없다

[독립영화초이스] 노후 대책 없다

글 : 김보년(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팀) / 2017.05.18

요즘 정식 개봉을 준비하고 있는 <노후 대책 없다>(2016)를 한 영화제에서 봤다. 이동우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이 영화는 펑크 밴드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다양한 결의 이야기를 한꺼번에 들려준다. 처음에는 조금 산만하다는 인상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이런 산만함도 기분 좋은 활력으로 다가왔다. 이 글에서는 <노후 대책 없다>의 산만한 전개 중에서 뚜렷하게 느..

컴, 투게더

[독립영화초이스] 컴, 투게더

글 : 이도훈(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 2017.05.08

신동일 감독이 장장 8년 만에 내놓은 장편 신작 <컴, 투게더>는 중산층의 위기라는 가족 멜로드라마의 고전적 주제를 통해서 동시대의 사회적 분위기를 돌아보는 작품이다. 이야기의 기본적인 설정은 다음과 같다. 한 회사에서 장기근속 중이던 아버지는 느닷없이 정리해고를 당한다. 카드 회사에 재직 중인 어머니는 치열한 사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계 내에서 음성..

델타 보이즈

[독립영화초이스] 델타 보이즈

글 : 김화범(인디스토리 제작/기획팀장) / 2017.04.13

2016년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부문 대상을 가져간 영화는 이례적으로 두 편이다. 하나는 작년 11월 개봉하여 관객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끌어낸 <연애담>이고, 또 하나는 5월 말 개봉을 앞두고 있는 <델타 보이즈>다. <델타 보이즈>라는 제목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영화인지 가늠할 길이 없다. 영화 초반 주인공들의 대사에서 ‘툭’ 던져진 한 마디가 제목이 되어..
  1. 처음
  2. 이전
  3. 12345678910
  4. 다음
  5. 마지막
게시판 검색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