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영화글 > 영화칼럼

영화 제작 실전: 당신 영화의 첫 주인공

글:김종관(영화감독) / 2017.05.19  

FacebookTweet

게시판 상세내용

영화 제작 실전: 당신 영화의 첫 주인공

누군가는 첫 영화를 만들 것이다. 두 시간이 넘는 영화가 될 수도 있지만 그 첫 영화는 3분 남짓의 영화가 될 수도 있다. 많은 수는 첫 번째 영화가 마지막 영화가 될 것이며 그중 운 좋은 일부는 두 번째 영화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아주 소수는 이후 창작 활동을 이어가게 될 것이다.

누군가는 심사숙고와 인내의 시간을 지나 제대로 된 기반 아래서 스스로가 생각한 인생작을 첫 번째 영화로 만들 수도 있지만, 또 어느 누구는 예상치 못한 기회에 아이폰으로 만든 영화가 관객을 만나게 될 수도 있다. 여기서 한 번쯤 고민이 든다. 내가 첫 번째 만든 영화가 나의 첫 영화인가? 첫 번째 관객을 만난 영화가 나의 첫 영화인가? 어쨌든 첫 번째 영화를 만들게 된 창작자들, 그것도 준비가 안 된 예상치 않은 순간에, 영상 창작이라는 운명을 만난 이들을 위해 이 글을 쓴다. 또한 얼결에 첫 번째 실패를 겪고 두 번째 혹은 세 번째의 시도를 위해 좀 더 먼저 실패한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픈 이들을 위해서도 이 글을 쓴다.

당신이 영화를 위해 시나리오를 썼고 가상의 이야기와 공간 아래 설 가상의 인물이 필요하다면, 그 가상의 인물을 연기할 누군가를 찾기 위해 고민할 것이다. 내가 처음 쓴, 내 생애 첫 영화의 주인공을 해 줄 사람은 누구인가?

경험 없는 연출자가 배우를 찾고 만나는 방법은 사실 많지 않다. 연출자는 자신이 그리는 인물을 표현해줄 좋은 배우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겠지만, 동시에 좋은 배우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프로젝트를 증명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좋은 시나리오와 좋은 비전, 연출자의 좋은 역량을 보여줘야 좋은 스태프를 만나고 또 좋은 배우를 만날 수 있다. 다행히 내 인생의 시나리오를 썼고 그 시나리오로 첫 번째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전세금을 빼서 영화를 만들 각오를 할 수는 있지만 배우 전도연에게 캐스팅을 제안하고 동의를 얻어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처음부터 스타 캐스팅을 할 수는 없다.

일단 내 첫 번째 영화를 위한 탄탄한 시나리오와 동료들, 그리고 예산이 만들어진 상황에서 치열한 사전준비단계의 어느 지점, 내 영화를 현실화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보일 때 우리는 캐스팅을 하게 된다. 러닝타임 10분짜리 내 인생 첫 영화의 히로인을 찾아보자. 하늘 저 멀리 떠 있는 스타를 캐스팅하기는 어렵지만 다른 방법으로 욕심을 조금 내 볼 수는 있다. 단편영화 혹은 독립영화 안에서 존재감을 보여주는 배우들, 시스템의 바깥에서 새로운 영화에 의욕적인 도전을 해줄 수 있는 좋은 배우들에게 약간의 무모한 욕심을 부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하지만 우리가 첫 번째 출발선에 섰다면 일단 같은 출발선에 선 사람을 찾는 방법도 있다. 자신처럼 맨몸으로 뛰어들어 뭔가를 해보려는 동료들, 경험은 없지만 미래의 재능을 믿는 자신과 같은 선상에 있는 동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어느 독립영화의 단역 혹은 대학교 1학년 실습작품에 나온 배우였지만 내 영화의 보석이 되어줄 것임을 직감한 배우, 어느 연극무대 위에서 보았던 조역 등 발품을 팔아 어렵게 말을 건네고 대화하고 내 영화의 비전을 설명해 내 첫 번째 영화의 주인공으로 끌어들이는 일이다. 내가 영화학교를 졸업하고 한동안 단편 작업을 했을 때 가장 많은 캐스팅이 그런 발품을 통해서였다.

여느 상업 영화 현장처럼 배우모집공고를 내고 오디션을 보는 방법도 있다. 필름메이커스, 액터 잡 등의 웹사이트(조금 옛날이야기인데 지금은 조금 더 좋은 커뮤니티가 있을 것이다)에 캐스팅 공고를 낼 수 있다. 내가 아무리 경험이 없더라도 내 비전에 허풍을 섞지 말고 되도록 솔직하게 배우 모집 공고를 낸다. 배우를 모집하는 영화의 성격과 시놉시스, 연출자의 경력사항, 배역의 성격, 예상되는 촬영 회차, 출연료 유무 등을 솔직하고 자세하며 간결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공지한다. 그리고 연출자 혹은 조연출의 연락처를 남긴다. 당신의 경험이 미천하더라도 당신의 작업에 의미를 부여할 좋은 동료들 몇몇이 메일로 프로필을 보내줄 수 있다.

운이 좋게도 받은 메일 중 준비하는 캐릭터의 이미지와 가깝고 궁금한 배우들이 생기면 시나리오를 보내주고 미팅 혹은 오디션을 요구해본다. 아직 얼굴도 안 봤고 캐스팅이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배우에게 시나리오를 보내도 될까, 하는 걱정 따위는 하지 않아도 된다. “내 시나리오가 이렇게 아무렇게나 돌아다니다가 어떤 이가 내 아이템을 훔쳐 영화를 만들고 칸영화제에 가는 꼴을 어떻게 보지?” 등의 무한상상을 할 필요도 없거니와 아무 영화도 만든 적이 없는 나를 믿고 오디션에 와 줄 배우는 세상에 없다. 그가 아무도 모르는 당신의 영화에 자신의 프로필을 보내 준 것처럼 당신 또한 당신의 시나리오를 보내주는 것으로 신의를 지키는 것이다. 영화제작에 있어 신의란 중요한 문제다.

그렇게 서로에 대한 점검이 지나고 호의가 남아 만나게 되는 단계까지 왔다면 그다음의 신중한 판단들이 남아있다. 우선 어떤 만남을 가질 것인가. 단순한 미팅을 할 수도 있고 오디션의 형태로 배우를 만날 수 있다. 배우와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배우에게 연기에 대한 주문을 할 것이라면 또 그에 맞는 공간(빈 강의실이나 방해받지 않을 미팅룸)이 필요하다. 배우와의 오디션에서 핵심은 대화와 리딩이다. 배역을 위해 만난 자리에서 연출자는 자신이 준비하는 영화와 자신이 생각하는 배역의 역할을 이야기한다. 영화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줄 수 있는 계기이고, 배우가 시나리오를 읽고 느낀 영화에 대한 견해와 배역에 대한 해석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이다. 배우와 서로 대화를 나누다 보면 프로필에서 느끼지 못한 그 사람의 생생한 표정과 발성, 습관 등을 알 수 있다. 리딩을 부탁할 것이라면 사전에 배우에게 알려야 한다. 전체 대본에 대한 리딩보다는 원하는 포인트를 지정해서 부탁하는 것이 좋다. 물론 시나리오가 길지 않으면 전체 리딩도 큰 문제가 없겠지만 특정 부분만 지정해 준비하도록 하는 게 배우에게 있어 쓸데없는 에너지를 쓰지 않게 하는 방법이거니와 애초에 잘못된 해석과 설정이 있어도 배우가 많은 교정을 할 필요가 없다. 리딩을 통해 우리는 그 배우가 연기를 할 때의 발성, 연기에 있어의 다른 습관들, 어떤 식의 연기를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리딩에서 연출자는 어느 정도의 가능성만 보면 된다. 경험상 오디션이나 리허설에서 배우와 너무 많은 것을 만들면 현장에서 그 배우의 하이라이트를 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배우와의 미팅을 위해 연출자가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기 바라는 마음이 있다. 첫 연출이든 어느 정도 경력이 생긴 다음의 연출이든 연출자는 서로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흐트러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디렉팅과 콘트롤의 위치에 선 감독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상하관계라는 계급의 위에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배우와의 만남이 그 작품으로 이루어진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만남 자체가 다양한 배우에 대한 연출자의 데이터로 만들어진다. 당장의 배역에는 맞지 않지만 차후에 같이 작업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고 나의 경우에도 수많은 배우들을 그렇게 만났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캐스팅이 있지만 좋은 배우를 만난다는 것은 그만큼 연출자의 많은 준비와 자기증명이 필요한 일이다.

그 외에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캐스팅의 예도 있다. 만약 당신이 첫 번째 영화를 준비하고 있다면 때로는 영리한 접근이 필요하다. 멋진 캐릭터들의 향연, 멋진 대사, 강한 드라마를 가진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러한 시나리오를 썼다 하더라도 그것이 처음 연출하는 사람, 몇 번의 경험이 없는 촬영자와 스태프들, 경험 없는 배우들, 50만 원의 예산으로 만든다면 연출자의 머릿속에 있던 아름다운 영화가 실현될 가능성은 매우 적다. 많은 경험과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영화는 세부로 만들어가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좋은 대사, 뜨거운 감정을 표현할 대사를 쓰고 배우를 찾는 것보다, 비전문 배우인 내 친구들, 혹은 나 자신도 표현할 수 있는, 과하지 않은 연기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시나리오를 쓰고 그러한 내용에 맞는 촬영적인 접근을 하고, 비전문 배우를 써 본다. 그렇게 내 친구들만 데리고 아이폰으로 3분짜리 영화를 찍었다 하더라도 그 영화가 관객의 울림을 주고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 영화와 당신이 준비한 좋은 대본으로 두 번째 영화를 함께 할 새로운 동료들을 만날 것이다. 당신이 노력하고 그 길에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면 조금씩 당신의 상상력을 확장하더라도 그 상상을 실현해 줄 좋은 배우와 스태프들을 만나게 된다.

여기까지, 경험이 없거나 실패했던 영화감독들이 배우를 만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았다. 몇 가지 방법 안에서 당신의 첫 번째 영화의 캐스팅을 마무리했다면 먼저 좋은 선택에 축하를 드리고 싶다. 그리고 이제 또 다른 시작이다. 그 다음은...


관련글 전체게시물 0

  • 관련글이 없습니다.

등록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