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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즘과 멜로드라마의 절묘한 이중주

리얼리즘과 멜로드라마의 절묘한 이중주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9.20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일본영화와 할리우드영화 사이, 한국식 장르영화

일본영화와 할리우드영화 사이, 한국식 장르영화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7.19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프로파간다와 예술영화 사이, 해방기 한국영화의 선택

프로파간다와 예술영화 사이, 해방기 한국영화의 선택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5.10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전시체제로의 진입, ‘아동영화’라는 선택

전시체제로의 진입, ‘아동영화’라는 선택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3.09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협업’으로 완성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토키

협업’으로 완성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토키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2.24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조선 관객의 가슴을 겨눈 신파영화

조선 관객의 가슴을 겨눈 신파영화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7.02.24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아리랑>과 나운규의 신화를 묻다

<아리랑>과 나운규의 신화를 묻다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6.10.27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연속영화와 연쇄극, 극영화의 등장

연속영화와 연쇄극, 극영화의 등장

글 :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 2016.07.05

1950년대 후반 한국영화계 전후 한국 사람들의 상처를 위로한 것은 역시 영화였다. 전쟁 중에도 영화제작을 멈추지 않았던 영화인들은 폐허나 다름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바로 제작에 착수했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열정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물론 영화는 크든 작든 자본의 투자와 회수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산업임이 틀림없고, 분명 개인 창작자로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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