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영화글 > 다큐멘터리

전체게시물 176개, 페이지 1/18
게시판 리스트

불온한 당신

[다큐초이스] 불온한 당신

글 : 김경태(영화평론가) / 2017.07.28

레즈비언인 감독 ‘이영’은 1945년생의 ‘바지씨’인 ‘이묵’을 만나기 위해 여수로 내려간다. 레즈비언이나 트랜스젠더라는 개념이 없던 시절, 바지씨는 동성 연인 관계에서 남성의 역할을 맡는 여성을 지칭하는 은어였다. 사실 이묵은 스스로를 남자로 인식해왔다. 감독은 그런 그의 소소한 일상을 촬영하고 과거의 삶에 대해 묻는다. 한편, 그의 이웃은 남성스러운 외..

개의 역사

[다큐초이스] 개의 역사

글 : 설경숙(독립다큐멘터리 감독) / 2017.07.07

<개의 역사>에 나오는 개의 집을 본 적이 있다. 그 옆을 무심히 오르락내리락하는 엘리베이터도 매우 익숙하다. 뜬금없는 곳에 붙어 있던 ‘개조심’ 푯말에 잠시 걸음을 멈추고 고개를 갸우뚱했던 것도 같다. <개의 역사>는 나의 ‘갸우뚱’에 답을 줄 것 같은 제목으로, 내게 익숙한 공간을 보여주며, 내 눈길을 화면 속 디테일 하나하나에 자석처럼 끌어당겼다. ..

켄 로치의 삶과 영화

[다큐초이스] 켄 로치의 삶과 영화

글 : 정지연(영화평론가) / 2017.06.27

조용한 기사 “처음 그를 보았을 때 그는 매우 점잖고 조용한 사람이었어요. 매력적이었지만 눈에 띄지 않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이런 의구심이 들더군요. 그가 과연 이 스태프들을 지휘할 수 있을까?“ 배우 가브리엘 번이 켄 로치를 처음 만난 건 1987년에 상연될 예정이었던 연극 <퍼디션>의 리허설 현장이었다. 주로 올리버 스톤처럼 패기와 카리스마 넘..

버블 패밀리

[다큐초이스] 버블 패밀리

글 : 이지행(영화연구가) / 2017.06.15

8, 90년대 부동산으로 큰돈을 벌었다가 IMF로 버블이 꺼지면서 직격탄을 맞은 부모는 잠실의 아파트에서 밀려나 옆 동네 월세 빌라에 살면서도 부동산 버블 시대에 대한 향수와 인생 역전의 꿈을 버리지 못한다. 부모를 지켜보는 감독의 카메라는 그들의 부동산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 대체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를 뒤쫓는다. 70년대 개발독재 시대의 건설과 부동산 열..

물속의 인상

[다큐초이스] 물속의 인상

글 : 금승훈(프리랜서 평론가) / 2017.06.02

영화 <물속의 인상>은 45분 정도 길이의 다큐멘터리다. 영화는 바다 속으로 들어가 그곳에 사는 다양한 생물체들을 보여주고 또 그 생물체들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바닷속 생물에 대해 설명하는 인터뷰나 내레이션도, 또 카메라가 촬영하고 있는 곳의 지형을 설명하는 자막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영화는 45분 동안 바닷속을 떠돌며 신기하고 ..

돌 속에 갇힌 말 -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

[다큐초이스] 돌 속에 갇힌 말 -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

글 : 박혜미(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 2017.05.24

정권 퇴진으로 이어진 촛불 시민 혁명과 함께,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87년 민주화 항쟁이 자주 입에 오르내린다. 2017년 우리는 30년 전 그때로부터 얼마나 더 나아갔을까, 우리는 그때보다 한 걸음 더 민주주의에 다가가고 있는 것일까. 본격적인 대선 운동이 한창인 요즘, 여러 가지 질문들이 머리를 맴돈다. 1987년 12월 대통령 직선제가 실시된 당일,..

스물다섯번째 시간

[다큐초이스] 스물다섯번째 시간

글 : 문정현(다큐멘터리 감독) / 2017.05.15

간혹 극영화 감독들을 만나면 반복해서 듣는 소리가 있다. “제가 어떻게 다큐를 하겠어요?”, “다큐하시는 분들 보면 정말 대단하다 생각해요. 저는 절대 못 해요”, “죽기 전에 꼭 인생의 다큐 한 편 만들 거예요” 등의 이야기이다. 개인적인 경험이라 일반화하기에 다소 조심스럽지만, 아마도 다큐멘터리 영화 혹은 다큐 제작에 대한 커다란 사회적 의미 그리고 제..

빨간 벽돌

[다큐초이스] 빨간 벽돌

글 : 이승민(다큐멘터리 연구자) / 2017.04.17

주현숙 감독의 신작 <빨간 벽돌>을 보다 불쑥 떠오른 우화가 하나 있다. 세상 밖으로 나온 아기 돼지들이 각기 다른 재료로 집을 짓는다. 짚과 나무로 집을 지은 첫째 둘째의 시행착오를 거쳐, 셋째 돼지는 벽돌로 튼튼하게 집을 지어 늑대의 공격에 맞선다. <아기돼지 삼형제> 우화이다. 이 우화의 결말은 디즈니 버전은 좀 다르긴 하지만 두 돼지를 잡아먹고 셋째..

의자가 되는 법

[다큐초이스] 의자가 되는 법

글 : 지민(다큐멘터리 감독) / 2017.04.05

어두운 화면 한가운데에 세상을 들여다보는 창이 하나 나 있다. 우뚝 솟은 건물들과 푸른 하늘이 보인다. 창틀에는 초록빛 담쟁이덩굴이 빛나고 있다. 사람의 손길이 오래전에 끊긴 집일 것이다. 그때 하늘에서 파란 플라스틱 의자가 천천히 떨어진다. 의자는 곧 부서질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제목은 <의자가 되는 법>이다. <의자가 되는 법>을 만든 손경화 감..

군더더기

[다큐초이스] 군더더기

글 : 정재훈(영화감독) / 2017.03.23

극장에 영화를 보러 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하물며 논픽션-다큐멘터리 영화를 여러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모여 본다는 것은 또 어떤 일일까. 이번 인디다큐페스티발 2017 신작전의 프로그래머를 제안 받고 영화(혹은 창작자에 의해 영화라 불리고자 하는 영상)들을 보며 내내 들었던 질문이다. 웹과 하드웨어, 각종 통신망과 랜선, 창고, 위성 사이에는 (무리..
  1. 처음
  2. 이전
  3. 12345678910
  4. 다음
  5. 마지막
게시판 검색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